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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색이 맛의 연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초콜릿 색채에 의한 맛 연상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Food Color on the Association of Flavor - with the Association of flavor by Chocolate's Color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4 no.2, 2001년, pp.25 - 32  

김유진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권은숙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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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 맛은 미각, 후각, 시각, 청각, 촉각에서 느낀 여러 가지 인상과 개인의 경험이나 기호가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인식된다 특히, 맛을 결정하는 영향요인 중에서 시각을 통해 인지하는 색은 실제 맛을 지각하기 전에 맛에 대한 이미지를 연상시킴으로써 식품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따라서, 식품색을 적용함에 있어 식품 자체의 맛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색을 활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좀더 관능적으로 선호할 수 있는 식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특정식품을 선택하여 구매하고자 할 때 인지하게 되는 맛의 종류와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로써 색채를 사용하기 위해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연구는 초콜릿색에서 연상되는 맛에 관한 웹설문을 통해 진행되었다.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식품색에서 연상하게 되는 맛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추출하고, 초콜릿의 맛의 종류와 느낌의 정도에 따른 주요 색채의 경향성을 도출함으로써 시각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초콜릿맛의 공감각적 특성을 전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avor of food is not decided by only the sense of taste. Flavor is a complex ,ionization involving taste and aroma. It is also affected by the appearance, color and shape and touch or texture of food. Although our all senses are crucial factors in recognizing the sense of food, the sense of v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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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초콜 릿을 사용함으로써 민트 초콜릿, 와인 초콜릿 등과 같이 초콜릿에 또 다른 재료를 첨가하여 다양한 맛을 느끼게 하는 경우와 차별화하여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다. 또한 동일한 크기, 형태의 21가지 초콜릿 색채 를 제시함으로써 시각적으로 연상되는 맛에 관련된 자극요인들의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본 설문은 21가지 M&M 초콜릿색 중에서 선호하는 4가지 초콜릿색과 그들의 배색 이미지에서 연상되는 맛을 조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선정한 초콜릿색들의 배색효과를 시험해 볼 수 있도록 M&M 초콜릿의 웹사이트[11]가 제공하는 혼합주문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웹에 기초한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식품색이 맛의 연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 악하고, 식품색 디자인에 있어 식품에 따라 연상되는 맛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색채 경향성의 제안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 연구내 용은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초콜릿 제품의 웹 설문조 사를 통한 사례연구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특정식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연상하게 되는 맛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로써 색채를 활용하기 위해 식품색에서 연상되는 맛의 종류와 느낌의 정도에 따른 색채 경향성을 제안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색채 경향성을 시각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맛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식 품색채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식품색이 맛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통해 초콜릿 색채에 따라 연상 되는 맛의 경향성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콜릿 맛의 공감각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공감각적 특성은 실제 초콜릿 제품의 패키지, 광고, 웹사이트 제작에 있어 맛의 종류와 느낌의 정도에 따른 다양한 맛을 전달하기 위한 감성적인 색채전략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식품색이 맛에 대한 연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 고, 식품군에 따라 식품색으로써 효과적으로 맛을 전 달하기 위한 색채전략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안하고자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연구는 초콜릿 제품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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