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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이고, 목표는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이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산업사회에서 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 왔던 단순기능인, 단순 지식인을 양성하기보다는 인간 개인의 다양성을 계발시키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즉,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에 의해 스스로 발견하고 획득한 지식을 기초로 재구성하여 새로운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목적중의 하나가 되어야 할 것이다. 독창적이며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창의력 신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원은 부족하나 인력이 풍부한 우리나라가 21세기에 세계화로 인한 국가 경쟁력 강화와 국가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창의력이 풍부한 인력이 필요하며, 학생들을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해서는 미래사회의 키워드인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하겠다.
최근에는 교육계뿐만 아니라 기업계에서도 창의성 계발, 창의성 육성에 대해 크게 강조하고 있으며, 연구 기관이나 학교 현장에서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 연구와 그 실천이 행해지고 있다.
여기서는 창의력의 개념, 창의력 교육의 방향, 창의력 향상 교수 학습 방법, 창의력 신장을 위한 전략 및 발문 기법, 창의력 교육에서 ...
저자 | 이윤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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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iv, 8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184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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