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한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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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장경숙
,
김기철
,
이주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56 |
과제고유번호 |
1105012217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56 |
초록
▼
❏ 연구의 추진 배경 및 연구의 방향 설정
최근 교과지식 위주의 학교교육을 핵심역량 중심으로 개편해 나가고자 하는 개혁 운동이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0여 년 동안 학교 교육과정을 역량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할 수 있는 가능성과 방안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수행되었으며, 그러한 다양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이 6가지로 제시되었다. 핵심역량은 개별 교과 교육만을 통하여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교과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한
❏ 연구의 추진 배경 및 연구의 방향 설정
최근 교과지식 위주의 학교교육을 핵심역량 중심으로 개편해 나가고자 하는 개혁 운동이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0여 년 동안 학교 교육과정을 역량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할 수 있는 가능성과 방안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수행되었으며, 그러한 다양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이 6가지로 제시되었다. 핵심역량은 개별 교과 교육만을 통하여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교과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한 학교교육 전 과정을 통하여 길러지는 것이므로 핵심역량을 제대로 함양하기 위해서는 단위 학교 차원의 종합적인 교육과정 설계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단위 학교(초등학교와 중학교)로 하여금 해당 학교의 상황에 맞는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구체적인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핵심역량이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선행 연구(36개의 개인 논문, 33개의 정책연구 보고서, 2개의 단행본)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선행 연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방향을 다음의 두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핵심역량이 어떻게 함양될 수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하여 교과 교육과정을 교과 역량 중심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은 핵심역량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교과 역량은 교과의 맥락에서 발휘되는 교과 특수 능력이라면 핵심역량은 삶의 맥락에서 발휘되는 일반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별로 함양된 교과 역량이 핵심역량으로 순조롭게 전이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과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 전반에 대한 학교 교육과정 차원의 설계방안을 구안하였다.
❏ 역량의 관점에서 2015 개정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본 연구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과인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정보, 체육, 음악, 미술, 영어,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분석을 위하여 각각의 교과별 전문가 21명,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 분석을 위해 교사 2명, 총 23명을 1차 워킹 그룹으로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교과 교육과정의 분석틀은 ‘교과 역량과 총론의 핵심역량의 관계’, ‘교과 역량의 정의’, ‘교과 역량과 기능’, ‘교과 역량과 성취기준’, ‘교수・학습의 중점’, ‘평가의 중점’ 등 총 7개의 주제로 구성되었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6개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각 핵심역량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을 먼저 선정한 후, 해당 영역의 활동 예시, 교수・학습의 중점, 평가의 중점 등을 분석하였다.
교과 역량을 중심으로 교과별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는 개별 교과 내에서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정보를 교사에게 제공해준다.
또한 핵심역량별 교과 역량 관련 정보 자료는 각 핵심역량이 어떤 교과 역량과 연계되고 어떤 기능 및 성취기준과 연계되는지, 해당 역량에 대한 교수・학습 및 평가의 원리나 방법은 무엇인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각 교과별로 어떤 점에 주안점을두고 교육과정 및 수업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판단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관련 활동을 분석한 자료는 창의적 체험활동 단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고, 더 나아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한 교육과정 재구성 작업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사례 및 쟁점 분석
본 연구는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단위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교육부 핵심역량 연구학교의 사례를 분석하여 핵심역량 교육원리 실현을 위한 단위 학교들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핵심역량 교육과정 설계 경험이 있는 교사 대상 심층 면담을 통하여 단위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핵심역량을 주제로 하여 교육부에서 지정된 연구학교는 2014년에서 2016년까지 초등학교 13개교, 중학교 5개교, 총 18개교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18개 학교의 연구학교 결과 보고서를 수집하여 ‘핵심역량의 위상’, ‘핵심역량 도입의 이유’, ‘교과 교육을 통한 핵심역량 함양 방법’, ‘핵심역량 함양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역할과 기능・특색 프로그램’,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방법의 특징’,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평가 방법의 특징’ 등 6개의 항목에서 분석하였다. 연구학교사례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심층 면담은 초등학교 5개교와 중학교 5개교, 등 총 10개 학교의 교사 대상(각 학교당 2명의 교사)으로 이루어졌다. 면담 결과는 ‘학교 교육목표에의 역량 반영 방법’,‘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의 변화’, ‘평가의 변화’, ‘학교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준비’,‘학교 교육과정 설계 지원’ 등 6개의 항목으로 정리하였다.
교육부 핵심역량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 및 교사 대상 심층면담 분석 결과로부터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구안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첫째,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에는 핵심역량을 고려한 학교 교육목표 설정 방법 및 절차가 제시될 필요가 있다. 둘째,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에는 교육과정 재구성 중점에 따른 다양한 연계・통합 재구성 방법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셋째,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와 더불어 학교 교육과정을 이루는 양대 축으로서 독립적인 수업시수와 교육과정 내용을 형성하고 있는 바, 창의적 체험활동을 적극 활용한 재구성 방안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넷째, 핵심역량 함양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구안 시 교수・학습의 특징(학생참여 수업, 실생활 문제 중심 수업, 협력 및 토의 중심 수업 등)과 평가의 특징(과정 중심수행평가, 동료평가 및 자기평가, 정의적 특성 평가 등)이 적극 고려될 필요가 있다. 다섯째,학교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준비 사항으로서 교사들 간의 소통과 협력, 분산된 리더십 발휘,학부모 및 학생과의 소통과 참여 등이 제시되었는데 핵심역량 함양 학교 교육과정 설계방안은 이러한 요소들이 고려되어 구안될 필요가 있다.
❏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본 연구는 교육부 핵심역량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 및 교사 대상 심층면담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향 및 원리, 설계 절차, 교육과정재구성 모형 등을 포함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을 일차적으로 구안한 후, 이러한 설계방안의 현장 적합성을 검토하고 모형별로 구체적인 사례를 개발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사 15명으로 2차 워킹 그룹을 운영하였다. 2차 워킹 그룹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검토를 위한 워크숍에 참여하여 설계 방향, 원리, 절차, 모형의 적절성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진은 그러한 검토 의견을 바탕으로 하고 학생중심 교육과정이나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과정 혁신 등의 최신교육학적 논의를 반영하여 설계 방향 및 원리를 수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 다양하게 개발되었으며, 이 중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각 학교 급별 특성을 고려하여 몇 가지 모형을 선정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개발하였다. 2차 워킹 그룹은 구체적인 사례를 개발할 모형을 선정하고 해당 모형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개발하는 데 참여하였다. 이후 본 연구는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향 및 원리,절차, 교육과정 재구성 모형 및 모형별 사례가 포함된 방안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거쳐 확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에는 설계 방향 및 원리, 설계 절차 및 모형, 모형별 설계 사례가 포함되어 있다.
◎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향 및 원리
핵심역량 함양에 대한 강조는 학교교육을 통해 배우는 지식이 학교 혹은 사회에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과 교육을 통하여 습득한 학문적 능력이 삶에서 발휘되는 다양한 일반 능력으로 전이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즉,핵심역량 함양 교육은 학습을 실제 삶과 연계하여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에 초점이 있다.
이러한 설계 방향에 따라 교육과정 측면의 원리로서 ‘삶과 연계된 주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이, 교수・학습 측면의 원리로서 ‘학생의 참여 수업 및 협력학습’이, 평가 측면의 원리로서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가, 학교 문화의 측면의 원리로서 ‘학교 구성원 간 협력’이 설정되었다.
◎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모형 및 사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은 교육과정 재구성의 유형 및 수준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수준(교사 수준, 학년/교과 수준, 학교 수준)과 연계・통합의 유형(교과 내 연계, 교과 간 연계, 교과-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특색 프로그램)을 고려하여 핵심역량 함양에 가장 적합한 교육과정 재구성 모형을 6가지로 선정하였다.
그 6가지 모형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년/교과 수준의 교과 간 연계 모형’은 학년별로 해당 학년 교사들이 서로 상의하고 협력하여 2개 이상의 교과를 연계하여 시도해 볼 수 있는 모형이다.
둘째, ‘학년/교과 수준의 교과-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모형’은 학년 수준에서 2개 이상의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통합을 통하여 핵심역량 함양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모형이다.
셋째, ‘학년/교과 수준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모형’은 동일 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모형이다.
넷째, ‘학교 수준의 교과 간 연계 모형’은 학교 전체 수준에서 모든 학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여러 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시도할 수 있는 모형이다.
다섯째, ‘학교 수준의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간 연계 모형’은 학교 전체 수준에서 모든 학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여러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간 연계・통합을 통하여 시도할 수 있는 모형이다.
여섯째, ‘학교 수준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모형’은 학교 전체 수준에서 모든 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모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모형을 구체화하여 사례와 함께 제시함으로써 교사들이 자신의 학교상황 및 여건에 적합한 모형을 선택하여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절차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첫째, 학교 교육목표에 핵심역량을 반영하여 학교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둘째, 학교(학년) 교육과정 편성안을 작성한다. 셋째, 중점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교육과정 재구성 단계는 다시 다음의 단계로 세분화된다. (1)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중점 핵심역량을 선정한다. (2) 선정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주제 및 모형을 선정한다. (3) 선정된 핵심역량 및 주제에 따라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4) 교육과정 재구성에 따른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5) 교육과정 재구성에 따른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이 실효성을 가지기 위한 정책 제언으로서 협력적 학교 문화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지원, 교과간 연계・통합에 의한 교육과정 재구성 지원, 핵심역량 함양 교육을 촉진할 디지털 학습환경 구축 등을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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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form movement to transform traditional knowledge-transmitting school education systems into key competency-focused systems is one actively taking place around the world. For the past 10 years in Korea, there have been various studies on the possibilities and ways of reorganizing the school cur
The reform movement to transform traditional knowledge-transmitting school education systems into key competency-focused systems is one actively taking place around the world. For the past 10 years in Korea, there have been various studies on the possibilities and ways of reorganizing the school curriculum into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and based on such a variety of research results, the 2015 revised curriculum presented six key competencies required by future society:self-management competency, knowledge information processing skills, creative thinking skills, aesthetic-emotional competency, communication skills, and civic competency. These key competencies cannot be developed through individual subject education alone, but need to be cultivated by means of the whole school education process including the subject curriculum and including a range of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sign a comprehensive curriculum at the school level in order to develop key competencies effectively. This study proposes variousschool curriculum design models to develop the key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 such a way that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can design their own curriculum to foster key competencies appropriate to the school context.
In order to establish the most accurate parameters for the present research, relevant research material published since the introduction of the key competencie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36 individual articles, 33 policy research reports, 2 books)were review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review, the researchers set two directions of this study.
First, in order to clarify how key competencies can be cultivated through subject education and through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it was decided that the subject curriculum and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are to be analyzed with a focus on subject competencies and on key competencies respectively.
Second, it can be said that while subject competence is general competence exerted in the context of the subject, the key competence is the general ability that is to be exercised in the practical context of life. In this study, the design method of school curriculum for curriculum and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was devised in order to ensure that the subject competency could be transferred effectively to key competencies.
The analysis framework for analyzi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ubjects - such as Korean language, moral education, social studies, mathematics, science,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information, physical education, music, fine art, English, moral life, inquiring life, and pleasant life – consists of 7 themes. These themes include the following: relationship between subject competency and key competency’,‘definition of subject competency’, ‘subject competency and function’, ‘subject competency and achievement standard’, ‘focal points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focal points of assessment’. For the analysis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y curriculum, we selected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y areas most closely related to each key competency, and then analyzed the activity examples, the focal points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the evaluation [methods?].
The results of this analysis of the curriculum of each subject centered on the subject competency provide, we argu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with information on how to reconstruct the curriculum to cultivate key competencies within the individual subject areas. The data analyzing the activities related to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according to key competency can be used to develop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y programs, and it is also useful for reconstructing curricula in a way that links subjects and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The present study also analyzed particular cases involving the key competence research schools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MoE, henceforth) in order to devise methods of designing the school curriculum for cultivating key competenci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dividual schools for realizing the key competency education principles were examined, and concrete and practical knowledge concerning the best means for developing the school curriculum design models were derived thanks to in-depth interviews with teachers with experience in designing the key competency curriculum.
From the analysis of research reports of the key competence research schools designated by MoE, and from the in-depth interviews with teacher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with regard to the design of school curriculum insofar as it must enhance key competencies: First, the school curriculum design method needs to present the method and procedure for setting the school education goal with regard to the key competency. Second, in the design of school curriculum for developing key competencies, it is necessary to propose a variety of linked and integrated reconstruction methods based on focal points of curriculum restructuring.. Third,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need to be composed of independent syllabi and contents as one of the two axes of the whole curriculum in parallel with subject curriculum, and, furthermore, it is necessary to suggest a reconstruction plan that actively utilizes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Fourth, the key competency building curriculum design method needs to actively consider characteristics of teaching and learning (student participation class, real life problem oriented class, cooperative and discussion focused class etc.), and evaluation methods (process-oriented performance assessment, peerandself-assessment, assessment of affective features etc.). Fifth, as preparation for school curriculum design, there is a need for the school curriculum design method to reflect communication and cooperation among teachers, demonstration of distributed leadership, and communication and participation involving students and parents.
On the basis of our research findings, a school curriculum design method, the direction, the principles, the design procedure, and the models for enhancing key competencies, were devised and revised following review . The design methods ofschool curriculum for enhancing key competencies presented in this study include design direction and principles, design procedure and models, and examples of design models.
The emphasis on the development of key competencies enables the knowledge acquired through school education to be used to solve the real life problems faced by both school and society. By this means the focus on key competencies transfers the academic ability acquired through subject education into various general abilities which may be exerted in daily life. In other words, the focus of enhancing key competencies is on linking learning to real life. Building upon this insight, the researchers established four general principles to guide school curriculum design: (1) ‘Reorganization of subject-oriented curriculum linked with real life’ for the curriculum design; (2) ‘Student participatory teaching and cooperative learning’ for teaching and learning, (3)‘Process-oriented performance assessment’ for assessment, and (4) ‘Cooperation between school members’ for school culture.
The design of the school curriculum for developing key competencies needs to be done according to the following procedure. First, school education goals are set related key competencies. Second, the school curriculum is organized. Third, curriculum is reconstructed focused on key competencies. The process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is divided into the following five sub-steps: (1) it is needed to select key competencies that the school wants to cultivate. (2) the next step is to develop curriculum themesand outlines to foster the selected key competencies. (3) the curriculum is analyzed according to the selected key competencies and themes. (4) it is needed to plan teaching and learning, and (5) to plan assessment according to the curriculum reconstruction.
The school curriculum design models for cultivating key competencies can be classified according to the type and the level of the curriculum reconstruction concerned.
In this study, the reconstruction of subjects and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is related to the levels of curriculum (teacher, grade/subject, school levels) and to the types of linkage / integration involved (for instance, integration within subjects,interdisciplinary integration, integration between subjects and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and special programs). This study proposes 6 models suitable for cultivating key competencies: (1) ‘An interdisciplinary model of the grade / subject level’, (2) ‘A model of subject-creative experiential activity integration at the level of grade/subject’,(3) ‘A model of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y at grade/subject’, (4) ‘An interdisciplinary model at school level’, (5) ‘An interdisciplinary model between subject and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at school level’, and (6) ‘A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y model at school level’. The curriculum design models are presented together with the examples in details so that teachers can choose and refer to the model most appropriate to their own school situation and needs.
Finally, as policies for the effective design of the school curriculum for enhancing key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is study proposes plans for creating a cooperative school culture, supporting teachers’ curriculum reconstruction, and building up digital learning environments to support teaching and learning for fostering key competencies.
(출처 : ABSTRACT 23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5
- Ⅱ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한 이론적 기반 구축 및 연구의 방향 설정 ... 31
- 1. 선행 연구 분석 ... 33
- 2. 이론적 기반 구축 ... 45
- 3. 연구의 방향 설정 ... 53
- Ⅲ 역량의 관점에서 2015 개정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 55
- 1. 2015 개정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방법 및 절차 ... 57
- 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 62
- 3.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결과 ... 69
- 4.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결과의 활용 방안 ... 70
- Ⅳ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사례 및 쟁점 분석 ... 77
- 1. 교육부 핵심역량 연구학교 사례 분석 ... 79
- 2. 교사 대상 심층 면담 ... 85
- 3.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구안을 위한 종합적 시사점 ... 108
- Ⅴ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 111
- 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구안 절차 ... 113
- 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 및 원리 ... 116
- 3.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절차 및 방법 ... 126
- 4.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모형 적용 예시 ... 146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193
- 1. 요약 ... 195
- 2. 정책 제언 ... 204
- 참 고 문 헌 ... 225
- ABSTRACT ... 237
- 부 록 ... 243
- [부록 1] 분석 대상 선행 연구 목록 ... 245
- [부록 2] 심층 면담지 ... 248
- [부록 3]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의뢰지 ... 250
- [부록 4] 2015 개정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결과 ... 254
- [부록 5] 핵심역량별 관련 교과 역량 분석 결과 ... 306
- 끝페이지 ... 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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