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A Study of Organizing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um for Cultivating Key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한혜정
참여연구자 장경숙 , 김기철 , 이주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56
과제고유번호 1105012217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56

초록

❏ 연구의 추진 배경 및 연구의 방향 설정
최근 교과지식 위주의 학교교육을 핵심역량 중심으로 개편해 나가고자 하는 개혁 운동이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0여 년 동안 학교 교육과정을 역량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할 수 있는 가능성과 방안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수행되었으며, 그러한 다양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이 6가지로 제시되었다. 핵심역량은 개별 교과 교육만을 통하여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교과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한

Abstract

The reform movement to transform traditional knowledge-transmitting school education systems into key competency-focused systems is one actively taking place around the world. For the past 10 years in Korea, there have been various studies on the possibilities and ways of reorganizing the school cu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5
  • Ⅱ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한 이론적 기반 구축 및 연구의 방향 설정 ... 31
  • 1. 선행 연구 분석 ... 33
  • 2. 이론적 기반 구축 ... 45
  • 3. 연구의 방향 설정 ... 53
  • Ⅲ 역량의 관점에서 2015 개정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 55
  • 1. 2015 개정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방법 및 절차 ... 57
  • 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 62
  • 3.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결과 ... 69
  • 4.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결과의 활용 방안 ... 70
  • Ⅳ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사례 및 쟁점 분석 ... 77
  • 1. 교육부 핵심역량 연구학교 사례 분석 ... 79
  • 2. 교사 대상 심층 면담 ... 85
  • 3.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구안을 위한 종합적 시사점 ... 108
  • Ⅴ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 111
  • 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구안 절차 ... 113
  • 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 및 원리 ... 116
  • 3.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절차 및 방법 ... 126
  • 4.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모형 적용 예시 ... 146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193
  • 1. 요약 ... 195
  • 2. 정책 제언 ... 204
  • 참 고 문 헌 ... 225
  • ABSTRACT ... 237
  • 부 록 ... 243
  • [부록 1] 분석 대상 선행 연구 목록 ... 245
  • [부록 2] 심층 면담지 ... 248
  • [부록 3]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의뢰지 ... 250
  • [부록 4] 2015 개정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결과 ... 254
  • [부록 5] 핵심역량별 관련 교과 역량 분석 결과 ... 306
  • 끝페이지 ... 359

표/그림 (9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