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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때부터 영어를 시작하던 예전과 달리 조기영어교육의 열풍으로 이미 초등학교에선 영어가 정식교과가 된지 오래고 그로 인해 취학 전 아동들을 위한 유아영어교육 역시 우리의 실생활에 깊숙이 진행되어 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유아 영어 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논란 가운데에도 어렸을 때 시작하는 교육이 성인이 되어서 시작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빠르고 능률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이론을 토대(정동빈, 2000)로 취학 전 아동들에게도 영어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유아영어교육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에서 말하기, 듣기, 즉 음성언어 위주의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여 영어의 흥미를 먼저 느끼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유치원 어린이들에게도 문자지도는 매우 중요한 언어 교육임에 틀림없다. 또한 언어의 발달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모든 영역에서 총체적으로 이루어 져야 하며, 특히 EFL 상황의 유아들 즉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문화의 유아들에게는 문자교육이 음성언어 교육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문미선, 2001)는 접근이 현재 대세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총체적 언어 교수법에 따른 문자지도란 문자언어에 대한 학습욕구, 문자언어 환경, 최근의 언어교육 경향 등을 고려할 때 매우 적절한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자연스런 맥락 안에서의 통합적인 언어 ...
저자 | 박희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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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조기영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v, 10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2591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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