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용교과 분석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초, 중등 무용교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analyzing dance curriculums and finding the way of improvement 원문보기


박종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무용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현재 학교에서의 무용은 예술교과의 한 영역으로 교육되지 못하고 명확한 교과구분 없이 체육교육의 한 부분이라고 하는 생각을 형성하게 했다. 그러나 학교 밖에서는 무용을 교육적인 차원으로 접근하기보다 미술과 음악과 같은 예술의 한 부분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교육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예술작품을 보고 즐기며, 무용이라는 행위 자체에서 아름다움을 구현하는 예술적 차원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상반된 견해와 입장은 무용을 「교육」과 「예술」이라고 하는 두 개념으로 이해하게 하여 사고의 혼란과 이에 따른 정체성 상실을 도래...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종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무용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ii, 5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260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