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 식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분석: 제7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Content Analysis of Food and Nutrition Unit in High School Textbooks of Home Economics: Focus on the National Curriculums from 7th to 2015 Revised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4, 2019년, pp.97 - 113  

박채은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대학원) ,  김유경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제7차부터 2015개정 교육과정까지 식생활 영역의 교육과정별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교육과정과 기술·가정 교과서 8권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교과서 내 식생활 영역에 해당하는 그림, 그래프, 표, 사진에 있는 단어를 포함한 모든 텍스트를 파일로 전환하여 불용어를 제거하고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상위 15개의 단어를 추출하였다. 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워드클라우드(word cloud)와 언어네트워크 분석법으로 시각화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7차부터 2015개정 교육과정까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에서 식생활 영역의 비율은 평균 10.97%였고, 교육과정이 개정을 거듭함에 따라 식생활 영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폭 감소되었다.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식생활영역의 내용체계는 1개의 소영역이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일부 내용이 가족생활영역에 포함되어 있었다. 언어네트워크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초대, 한식·재료, 영양·섭취·아기를 중심으로 3개의 큰 묶음이 형성되어 연결되어 있었다. 결론적으로 제7차부터 2015개정 교육과정까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식생활 영역의 비율은 계속 줄어들었고, 고등학교과정에서 식생활을 통한 소통과 사회적 의미를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시대적 요구에 따라 교육과정별 내용변화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examination of changes in textbooks of Home Economics in High school from 7st to 2015 curriculum, especially the 'Food and Nutrition section. We investigated the content elements of the National Curriculum Guide, the changes in learning contents, and the number of pag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부터‘2015개정 교육과정’까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식생활 영역의 흐름과 변화를 분석하여 향후 식생활 영역의 교육방향에 도움이 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제7차부터 2015개정 교육과정까지 식생활 영역의 교육과정별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교육과정 문서와 기술⋅가정 교과서 8권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식생활은 무엇을 통해 알 수 있는가? 십대 후반 청소년기에는 신체적⋅정신적으로 급격한 성장이 일어나고 학업부담이 과중하므로, 이 시기의 고등학생들에게 적정한 영양을 공급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해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설문조사(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8)를 통하여 잦은 아침결식, 외식과 간식으로 자주 섭취하는 고지방⋅고열량 식품, 고카페인 음료 섭취 등 청소년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식생활이 드러나면서 청소년들의 건강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 비만율이 2014년 6.
십대 후반 청소년들에게 적정한 영양을 공급을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십대 후반 청소년기에는 신체적⋅정신적으로 급격한 성장이 일어나고 학업부담이 과중하므로, 이 시기의 고등학생들에게 적정한 영양을 공급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해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설문조사(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8)를 통하여 잦은 아침결식, 외식과 간식으로 자주 섭취하는 고지방⋅고열량 식품, 고카페인 음료 섭취 등 청소년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식생활이 드러나면서 청소년들의 건강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고등학생들이 식생활 교육을 받을 기회가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Kim(2010)의 연구에서도 고등학교에서의 식생활 교육은 미미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들 또한 식생활 교육의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식생활교육을 담당하는 교과는 ‘기술⋅가정’인데,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국민공통기본교과에서 일반선택과목으로 위상이 저하됨에 따라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식생활교육의 부실화는 더욱 심화되는 경향이다. 이와 같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식품을 직접 선택하는 기회는 많아지는 반면 식생활 교육을 받을 기회는 오히려 줄어드는 현실에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Bonacich, P. (2007). Some unique properties of eigenvector centrality. Social Networks, 29(4), 555-564. 

  2. Cho, J. G., & Huh, W. W. (2017). Social media Mining using Eigenvector Centrality of Graph.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7(4), 183-192. 

  3. Choe, J. S., Lee, M. J., Park, Y. H., & Lee, J. Y. (2010). Analysis of Food and Dietary Educational Content in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Journal of the Koran Society of Food Culture, 25(4), 400-409. 

  4. Choi, S. J., Sohn, H. S., Cha, Y. S., & Kim, S. B. (2004). A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Recognition of Food and Nutrition Part in Home Economic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9(1), 12-18. 

  5. Choi, S. Y., Lee, Y. S., Choi, Y. J., Joo, H. J., Kim, S. H., & Park, M. J. (2018). Analysis of activities task using multiple intelligence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 Focusing on the 'Dietary Life' unit according to the curriculum of the 2015 revised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3), 19-42. 

  6. Chun, H. J. (2015). The comparison of coauthor networks of two statistical journal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2), 335-346. 

  7. Doerfel, M. L., & Barnett, G. A. (2015).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5(4), 589-603. 

  8. Gottron, T. (2009). Document word clouds: Visualizing web documents as tag clouds to aid users in relevance decisions. Research and Advanced Technology for Digital Library-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5714, 94-105. 

  9. Han, K. H., Seo, Y. S., & Park, G. B. (2015). Subway Stations Network Structure Analysis b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 34-40. 

  10. Haveliwala, T. H. (2002). Topic-sensitive Pagerank.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517-526. 

  11. Huh, M.-H. (2013). Moving Data Pictures.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6, 999-1007. 

  12. Jang, Y. M., & Kim, Y. K. (2018). Content Analysis of Food and Nutrition unit in Middle School Textbooks of Home Economics - Focus on the National Curriculums from 1st to 2009 revised.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4), 93-112. 

  13. Kang, K. S. (2011). A Content Analysis of Dietary Life Education in the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 based on the Newly Revised 2009 Curriculum.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5(1), 83-108. 

  14. Kaptein, R., & Kamps, J. (2011). Word clouds of multiple search results. Multidisciplinary Information Retrieval-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6653, 78-93. 

  15. Kim, E.-L., Yu, N.-S., & Chae, J.-H. (2015). The analyses of duplicated contents of 'Family life' unit of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1), 85-109. 

  16. Kim, S. B., & Chae, J. H. (2019). Analysis of core area of living culture in the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Revised in 2015.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7), 871-903. 

  17. Kim, Y.-H. (2010). A Study on the needs of Dietary Educ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in Daegu and Gyeongbuk Provinc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ciation, 22(4), 77-90. 

  18.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8). Reports on the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Seoul: Author. 

  19. Kwahk, K. Y. (2014). Social Network Analysis. Seoul: Chungram. 

  20. Lee, E.-J., & Shin, H.-W. (2007). The Connection Analysis on the Areas of Clothing and Textiles in Practical Art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nd the Science of Home Economics Course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1), 1-14. 

  21. Lee, G.-S., Lim, S.-J., Choi, Y.-R., Kim, E.-J., Lee, S.-Y., & Park, M.-J. (2018). Analysis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Using Text Mining Technique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ciation, 30(3), 111-127. 

  22. Lee, J.-Y., & Yu, N.-S. (2015). The Analyses of Duplicated Contents of 'Consumer Life' area in Technology &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4), 121-140. 

  23. Lee, S.-J. (2017). The Analysis on the Consumption Education Contents Shown in Practical Arts &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0(4), 69-88. 

  24. Lee, S. S. (2013). Analyt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entralities of Research Networks and Research Performanc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3), 405-428. 

  25. Lee, Y.-S., & Kim, Y.-N. (2000). Content Analysis of Food & Nutrition Section in Middle School Textbooks-Home Economics, Physical Education and Scienc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2(3), 53-63. 

  26. Lim, Y. N., & Jang, S. Y. (2016).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Key Competencies and Subject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0), 749-771. 

  27. Macedo, A. L., Reategui, E., Lorenzatti, A., & Behar, P. (2009). Using Text-Mining to Support the Evaluation of Texts Produced Collaboratively. IFIP Advanc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302, 368-377. 

  28. Park, J., Cho, W.-S., & Lee, J.-B. (2017). Text Mining Analysis of Practical Arts Curriculum Using R.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0(2), 17-33. 

  29. Seo, K. H., Kim, S. H., & Kim, Y. K. (2019).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garding Family Meals in the Unit of Dietary Life: Focusing on 2015 Revised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extbook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5), 93-119. 

  30. Yang, S.-J., Chae, J.-H., Yu, N.-S., & Park, M.-J. (2015). The Analysis of Duplicated Contents of 'Food and Nutrition unit' of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1), 31-50. 

  31. Yang, J.-H. (2004). The Analysis on Relatedness of contents about 'Nutrition and Foods' which are dealt in Practical Arts and Home Economics Subjec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6(3), 27-41. 

  32. Yi, S. B., & Kwak, Y. L. (2017). Changes in Curriculum for the Technology Subject of Middle School in Korea.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7(1), 18-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