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초등영어 동화 사이트 분석을 통한 심화학습용 모형제시 A Study on the Analysis of English Story Web Sites and the Presentation of the Model for Intensive English Learning for Elementary Children원문보기
우리는 전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는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과 사용으로 인하여 쉽게 영어를 접할 수 있고 광범위한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통신의 발달을 통해 인터넷이 영어교육을 보다 다양하게 해주는 교육매체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학습자들의 영어학습을 높이는데 우리는 많은 영역과 방법들이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영어읽기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동화책 읽기를 들 수 있다. 동화책 읽기가 영어학습에 긍정적이고 효과적이라고 많은 사례와 문헌을 통하여 볼 수 있다. Kareashen(1993)은 읽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책을 읽는 것은 ...
우리는 전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는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과 사용으로 인하여 쉽게 영어를 접할 수 있고 광범위한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통신의 발달을 통해 인터넷이 영어교육을 보다 다양하게 해주는 교육매체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학습자들의 영어학습을 높이는데 우리는 많은 영역과 방법들이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영어읽기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동화책 읽기를 들 수 있다. 동화책 읽기가 영어학습에 긍정적이고 효과적이라고 많은 사례와 문헌을 통하여 볼 수 있다. Kareashen(1993)은 읽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책을 읽는 것은 언어 습득에 중요한 원천이며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하였다. 또한 여러 학자(Goodman, 1986; Krashen, 1993, Knutson, 1997)들도 아동들에게 풍부한 프린트 환경을 제공해 주어, 동화책 읽기 경험을 많이 하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최근에 인터넷의 보급과 확산의 교육적 활용매체로서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는 컴퓨터를 통하여 인터넷상의 동화책 읽기는 전통적 영어 동화 읽기 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나타내어 볼 수 있다. 인터넷은 언어습득을 위한 언어 환경 조성 및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정의적 학습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교육수단으로, 인터넷상의 자료들은 보다 생생하게 실용적이고 사실적인 언어사용 상황(authentic language environment)을 묘사할 수 있고 학습 내용의 파지를 향상시켜, 원어민을 대체 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김정렬, 2000) 또한, 웹상에서 제공되고 있는 인터넷 사이트의 이야기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 시키고 영어를 친숙하게 대할 수 있게 하는 총체적 언어접근법이라는 점에서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영어 동화책읽기에는 프린트된 책을 학습자가 읽는 방법이지만, 웹상의 영어 동화는 학습자에게 실제성, 상상력, 친밀함, 언어 습득 등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영어학습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지금은, 단순히 프린트된 동화책을 읽는 시대를 지나, E-mail, E-card, chanting등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동화읽기도 학습자의 기대와 수준에 맞춰 변화되어지고 있다. 영어 학습을 위한 웹 사이트들은 급속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생겨난 영어학습 사이트들은 다양하고, 영어의 모든 영역을 재미있고 고르게 학습할 수 있는 많은 자료와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영어 동화 사이트 역시 소재․영상 등 다양하게 학습자에게 제시되고 있어 동화만 읽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영어 동화 사이트들은 대부분 소재와 영상의 다양함을 갖추고 있지만, 학습자가 단지 동화를 읽는 것에 그치는 경우에 불과하다. 학습자가 동화를 읽고, 읽은 내용에 대한 확인과 그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연계하여 좀더 확장된 학습을 할 수 있는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제 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을 보면, 각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부응하는 수요자 중심의 영어교육으로 기본과정을 거쳐, 성취기준에 이르지 못한 학생에게는 보충과정을, 성취기준에 이른 학생에게는 심화과정을 밟도록 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부응하는 수요자 중심의 영어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7차 교육과정의 교육적 흐름을 반영하여, 각 학년에 맞는 어휘, 주제 등의 동화를 읽고 동화의 내용을 확인해 보는 기본학습을 학습자에게 제시해야한다. 기본학습은 학습의 기본과정으로써 학생들의 성취기준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기본학습은 동화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나타내어 학습자 학습한 뒤, 정답을 통하여 확인해 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기본학습은 심화학습으로 들어가지 전에 반드시 있어야한 기준이며, 성취할 부분인 것이다. 이렇게 기본문제를 학습하고 성취기준에 도달한 학생들은 동화의 내용 확인을 바탕으로 보다 심화할 수 있는 심화문제를 통해 좀더 확장된 심화 학습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동화읽기와 학습하는 것에서 마치는 것이 아니라, 심화 학습의 성취 기준에 도달한 아이들에게 심화 자료에서 동화의 내용을 생각하고 확장 할 수 있으며, 직접 학습자가 체험할 수 있는 만들기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영어동화학습으로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심화 학습을 위한 영어 동화 사이트의 동화를 선정함에 있어서 각 학년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의 주제와 연관된 것을 선택해서 학습자가 동화를 좀더 친숙하고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모형이 제시해야 한다. 요약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웹 영어 동화 사이트들의 실태를 조사하고 분류하여 웹 사이트들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도출하고 평가기준표을 이용하여 유료․무료 영어동화사이트를 비교 분석을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학습자가 동화를 읽고 기본학습․심화학습 ․심화자료를 통해서 자기 주도적 심화학습을 위한 영어 동화사이트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는 전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는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과 사용으로 인하여 쉽게 영어를 접할 수 있고 광범위한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통신의 발달을 통해 인터넷이 영어교육을 보다 다양하게 해주는 교육매체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학습자들의 영어학습을 높이는데 우리는 많은 영역과 방법들이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영어읽기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동화책 읽기를 들 수 있다. 동화책 읽기가 영어학습에 긍정적이고 효과적이라고 많은 사례와 문헌을 통하여 볼 수 있다. Kareashen(1993)은 읽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책을 읽는 것은 언어 습득에 중요한 원천이며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하였다. 또한 여러 학자(Goodman, 1986; Krashen, 1993, Knutson, 1997)들도 아동들에게 풍부한 프린트 환경을 제공해 주어, 동화책 읽기 경험을 많이 하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최근에 인터넷의 보급과 확산의 교육적 활용매체로서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는 컴퓨터를 통하여 인터넷상의 동화책 읽기는 전통적 영어 동화 읽기 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나타내어 볼 수 있다. 인터넷은 언어습득을 위한 언어 환경 조성 및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정의적 학습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교육수단으로, 인터넷상의 자료들은 보다 생생하게 실용적이고 사실적인 언어사용 상황(authentic language environment)을 묘사할 수 있고 학습 내용의 파지를 향상시켜, 원어민을 대체 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김정렬, 2000) 또한, 웹상에서 제공되고 있는 인터넷 사이트의 이야기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 시키고 영어를 친숙하게 대할 수 있게 하는 총체적 언어접근법이라는 점에서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영어 동화책읽기에는 프린트된 책을 학습자가 읽는 방법이지만, 웹상의 영어 동화는 학습자에게 실제성, 상상력, 친밀함, 언어 습득 등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영어학습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지금은, 단순히 프린트된 동화책을 읽는 시대를 지나, E-mail, E-card, chanting등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동화읽기도 학습자의 기대와 수준에 맞춰 변화되어지고 있다. 영어 학습을 위한 웹 사이트들은 급속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생겨난 영어학습 사이트들은 다양하고, 영어의 모든 영역을 재미있고 고르게 학습할 수 있는 많은 자료와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영어 동화 사이트 역시 소재․영상 등 다양하게 학습자에게 제시되고 있어 동화만 읽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영어 동화 사이트들은 대부분 소재와 영상의 다양함을 갖추고 있지만, 학습자가 단지 동화를 읽는 것에 그치는 경우에 불과하다. 학습자가 동화를 읽고, 읽은 내용에 대한 확인과 그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연계하여 좀더 확장된 학습을 할 수 있는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제 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을 보면, 각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부응하는 수요자 중심의 영어교육으로 기본과정을 거쳐, 성취기준에 이르지 못한 학생에게는 보충과정을, 성취기준에 이른 학생에게는 심화과정을 밟도록 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부응하는 수요자 중심의 영어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7차 교육과정의 교육적 흐름을 반영하여, 각 학년에 맞는 어휘, 주제 등의 동화를 읽고 동화의 내용을 확인해 보는 기본학습을 학습자에게 제시해야한다. 기본학습은 학습의 기본과정으로써 학생들의 성취기준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기본학습은 동화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나타내어 학습자 학습한 뒤, 정답을 통하여 확인해 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기본학습은 심화학습으로 들어가지 전에 반드시 있어야한 기준이며, 성취할 부분인 것이다. 이렇게 기본문제를 학습하고 성취기준에 도달한 학생들은 동화의 내용 확인을 바탕으로 보다 심화할 수 있는 심화문제를 통해 좀더 확장된 심화 학습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동화읽기와 학습하는 것에서 마치는 것이 아니라, 심화 학습의 성취 기준에 도달한 아이들에게 심화 자료에서 동화의 내용을 생각하고 확장 할 수 있으며, 직접 학습자가 체험할 수 있는 만들기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영어동화학습으로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심화 학습을 위한 영어 동화 사이트의 동화를 선정함에 있어서 각 학년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의 주제와 연관된 것을 선택해서 학습자가 동화를 좀더 친숙하고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모형이 제시해야 한다. 요약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웹 영어 동화 사이트들의 실태를 조사하고 분류하여 웹 사이트들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도출하고 평가기준표을 이용하여 유료․무료 영어동화사이트를 비교 분석을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학습자가 동화를 읽고 기본학습․심화학습 ․심화자료를 통해서 자기 주도적 심화학습을 위한 영어 동화사이트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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