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청소년은 성적인 차이를 의식하기 시작하여 이성에 대한 관심과 여러 가지 성적인 문제에 호기심이 증가된다. 이 시기는 2차 성징이 발현함으로써 청소년기의 성적이고 공격적인 충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때 형성된 성의식은 일생 동안의 성에 대한 태도를 결정할 뿐 아니라 바람직한 이성과의 관계를 맺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중요한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사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의식과 성관련 행동을 조사함으로써 그들에게 올바른 성의식의 정립을 위한 간호 중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 목적은 사춘기 청소년의 학제별, 성별에 따른 성의식과 성관련 행동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며, 연구 설계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B광역시 N구에 위치하고 있는 초등학교 1개교에 재학중인 5, 6학년 남, 여학생 200명, 중학교 1개교에 재학중인 1, 2, 3학년 남, 여학생 278명,총 47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이용미(1998)가 개발하고 지분순(2001)이 수정, 사용한 설문지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재구성하였으며, 간호학 교수 2인과 초등학교 교사 3인의 자문 과정을 거쳐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04년 6월 1일부터 동년 6월 25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임의 표출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방문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얻은 후 해당교사의 협조를 얻어 연구자가 연구의 취지와 자료 수집에 대한 유의 사항을 알리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
사춘기 청소년은 성적인 차이를 의식하기 시작하여 이성에 대한 관심과 여러 가지 성적인 문제에 호기심이 증가된다. 이 시기는 2차 성징이 발현함으로써 청소년기의 성적이고 공격적인 충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때 형성된 성의식은 일생 동안의 성에 대한 태도를 결정할 뿐 아니라 바람직한 이성과의 관계를 맺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중요한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사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의식과 성관련 행동을 조사함으로써 그들에게 올바른 성의식의 정립을 위한 간호 중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 목적은 사춘기 청소년의 학제별, 성별에 따른 성의식과 성관련 행동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며, 연구 설계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B광역시 N구에 위치하고 있는 초등학교 1개교에 재학중인 5, 6학년 남, 여학생 200명, 중학교 1개교에 재학중인 1, 2, 3학년 남, 여학생 278명,총 47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이용미(1998)가 개발하고 지분순(2001)이 수정, 사용한 설문지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재구성하였으며, 간호학 교수 2인과 초등학교 교사 3인의 자문 과정을 거쳐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04년 6월 1일부터 동년 6월 25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임의 표출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방문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얻은 후 해당교사의 협조를 얻어 연구자가 연구의 취지와 자료 수집에 대한 유의 사항을 알리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실수, 백분율, 평균, x^(2)-test로 분석하였다. 자료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1. 성의식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초등학생은 '성'이란 말을 들었을 때의 느낌과 매스미디어를 보는 느낌이 중학생보다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x^(2)=49.94, P= .000, x^(2)=70.41, P= .000). 혼전 순결을 지키지 않은 이유로는 남자와 여자의 정조관념보다는 성개방으로 인한 의식의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x^(2)=20.06, P= .001). 중학생은 매스미디어를 보는 느낌이 더러운 느낌보다는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x^(2)=70.41, P= .000). 이성과 사귀고 싶은 생각이 초등학생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x^(2)=68.84, P= .000), 이성교제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과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x^(2)=47.78, P= .000, x^(2)=85.75, P= .000). 또한 이성교제의 범위를 키스나 포옹까지 생각함으로써 성 표현에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x^(2)=75.95, P= .000). 임신에 대한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x^(2)=36.21, P= .000), 낙태에 대하여는 경우에 따라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x^(2)=44.69, P= .000). 혼전 순결을 지키는 이유로 중학생이 결혼을 더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x^(2)=12.44, p= .029). 남학생은 '성'이란 말을 들었을 때의 느낌이 여학생에 비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x^(2)=16.73, P= .019). 이성교제에 대한 범위를 키스, 포옹정도, 원한다면 성관계까지 생각함으로써 성 표현에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x^(2)=16.98, P= .002). 혼전 순결을 지키는 이유로 결혼 전까지 그래야 할 것 같아서, 임신, 성병에서 벗어날 수 있으므로 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난다(x^(2)=14.14, P= .015). 여학생은 이성과 사귀고 싶은 생각이 남학생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x^(2)=9.38, P= .052), 이성교제에 대해 부럽다는 느낌이 남학생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x^(2)=39.28, P= .000). 2. 성관련 행동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중학생이 초등학생보다 친구들과 성에 대한 대화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x^(2)=131.64, P= .000). 성충동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x^(2)=41.45, P= .000), 성충동의 해소방법으로 초등학생보다 자위행위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x^(2)=10.76, P= .029). 중학생이 초등학생보다 자위행위와 키스경험을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x^(2)= 26.99, P= .000, x^(2)=6.854, P= .006).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성충동과 자위행위를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x^(2)=47.33, P= .000, x^(2)=55.30, P= .000).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볼 때 사춘기 청소년인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성의식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남녀간의 성의식과 성관련 행동에 대한 생각과 반응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오늘날 사춘기 청소년의 성의식에 대한 남녀간의 차이와 학제별 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결과는 사춘기 청소년의 올바른 성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학생 교육과 부모 교육에 활용하여 학교뿐 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 모두가 협력하여 건전한 성에 대한 환경을 조성하는 자료로도 활용가능하리라 본다. 이를 통하여 청소년들이 미래 사회의 건전한 성문화를 창조하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할 것이다.
사춘기 청소년은 성적인 차이를 의식하기 시작하여 이성에 대한 관심과 여러 가지 성적인 문제에 호기심이 증가된다. 이 시기는 2차 성징이 발현함으로써 청소년기의 성적이고 공격적인 충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때 형성된 성의식은 일생 동안의 성에 대한 태도를 결정할 뿐 아니라 바람직한 이성과의 관계를 맺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중요한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사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의식과 성관련 행동을 조사함으로써 그들에게 올바른 성의식의 정립을 위한 간호 중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 목적은 사춘기 청소년의 학제별, 성별에 따른 성의식과 성관련 행동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며, 연구 설계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B광역시 N구에 위치하고 있는 초등학교 1개교에 재학중인 5, 6학년 남, 여학생 200명, 중학교 1개교에 재학중인 1, 2, 3학년 남, 여학생 278명,총 47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이용미(1998)가 개발하고 지분순(2001)이 수정, 사용한 설문지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재구성하였으며, 간호학 교수 2인과 초등학교 교사 3인의 자문 과정을 거쳐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04년 6월 1일부터 동년 6월 25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임의 표출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방문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얻은 후 해당교사의 협조를 얻어 연구자가 연구의 취지와 자료 수집에 대한 유의 사항을 알리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실수, 백분율, 평균, x^(2)-test로 분석하였다. 자료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1. 성의식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초등학생은 '성'이란 말을 들었을 때의 느낌과 매스미디어를 보는 느낌이 중학생보다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x^(2)=49.94, P= .000, x^(2)=70.41, P= .000). 혼전 순결을 지키지 않은 이유로는 남자와 여자의 정조관념보다는 성개방으로 인한 의식의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x^(2)=20.06, P= .001). 중학생은 매스미디어를 보는 느낌이 더러운 느낌보다는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x^(2)=70.41, P= .000). 이성과 사귀고 싶은 생각이 초등학생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x^(2)=68.84, P= .000), 이성교제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과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x^(2)=47.78, P= .000, x^(2)=85.75, P= .000). 또한 이성교제의 범위를 키스나 포옹까지 생각함으로써 성 표현에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x^(2)=75.95, P= .000). 임신에 대한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x^(2)=36.21, P= .000), 낙태에 대하여는 경우에 따라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x^(2)=44.69, P= .000). 혼전 순결을 지키는 이유로 중학생이 결혼을 더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x^(2)=12.44, p= .029). 남학생은 '성'이란 말을 들었을 때의 느낌이 여학생에 비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x^(2)=16.73, P= .019). 이성교제에 대한 범위를 키스, 포옹정도, 원한다면 성관계까지 생각함으로써 성 표현에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x^(2)=16.98, P= .002). 혼전 순결을 지키는 이유로 결혼 전까지 그래야 할 것 같아서, 임신, 성병에서 벗어날 수 있으므로 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난다(x^(2)=14.14, P= .015). 여학생은 이성과 사귀고 싶은 생각이 남학생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x^(2)=9.38, P= .052), 이성교제에 대해 부럽다는 느낌이 남학생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x^(2)=39.28, P= .000). 2. 성관련 행동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중학생이 초등학생보다 친구들과 성에 대한 대화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x^(2)=131.64, P= .000). 성충동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x^(2)=41.45, P= .000), 성충동의 해소방법으로 초등학생보다 자위행위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x^(2)=10.76, P= .029). 중학생이 초등학생보다 자위행위와 키스경험을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x^(2)= 26.99, P= .000, x^(2)=6.854, P= .006).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성충동과 자위행위를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x^(2)=47.33, P= .000, x^(2)=55.30, P= .000).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볼 때 사춘기 청소년인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성의식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남녀간의 성의식과 성관련 행동에 대한 생각과 반응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오늘날 사춘기 청소년의 성의식에 대한 남녀간의 차이와 학제별 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결과는 사춘기 청소년의 올바른 성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학생 교육과 부모 교육에 활용하여 학교뿐 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 모두가 협력하여 건전한 성에 대한 환경을 조성하는 자료로도 활용가능하리라 본다. 이를 통하여 청소년들이 미래 사회의 건전한 성문화를 창조하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할 것이다.
Puberty Adolescents begin with consciousness of sexual differences and they are increased interest on opposite sex and many sexual problems. In this period by manifesting secondary sex characteristics, sexual drive and aggressive impulse can be appeared. Sexual attitude that is formed in their adole...
Puberty Adolescents begin with consciousness of sexual differences and they are increased interest on opposite sex and many sexual problems. In this period by manifesting secondary sex characteristics, sexual drive and aggressive impulse can be appeared. Sexual attitude that is formed in their adolescence affects sexual attitude through lifetime, and also importantly effect on desirable relationship of opposite sex. Therefore, the study attempted to give the basic data for nursing intervention to establish in good sexual awareness as puberty adolescents examine sexual awareness and sexual behavi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exual awareness and sexual behaviors by the educational system and sex on adolescents. The subjects of study were 478 male, female students who consisted of 5th, 6th grade from elementary school 200 students and middle school 278 students in B metropolitan city. The instrument for sexual awareness were reconstructed by using the Lee, Young-Mi(1998), Jee, Bun-Sun(2001)'s questionnaire. The period of the data collection was from June 1st, to June 25th, 2004.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12.0 program using frequency, percentage, x^(2)-test.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results of the study of sexual awareness were as follows :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viewed of the feeling when they heard about 'sex' and feeling of looking the mass media more negative than middle school students(x^(2)=49.94, P= .000, x^(2)=70.41, P= .000). The reason of not keeping a premarital charity was viewed that they were influenced on consciousness change because of the sex openness than chastity of the male and the female(x^(2)=20.06, P= .001). Middle school students were viewed of the feeling of looking the mass that had media dirty feeling than interest and curiosity(x^(2)=70.41, P= .000). Middle school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thought of keeping company with opposite sex more than elementary school students(x^(2)=68.84, P= .000). They were viewed that they had positive feeling and opinion(x^(2)=47.78, P= .000, x^(2)=85.75, P= .000). Also they were viewed more active that had thought of limits of the acquaintance with opposite sex to kiss or embrace(x^(2)=75.95, P= .000). Middle school students were viewed of the solution of pregnancy definitely(x^(2)=36.21, P= .000). They were viewed of voluntary abortion that it is possible as the case(x^(2)=44.69, P= .000). The reason of keeping a premarital charity was viewed that they were conscious of marriage further(x^(2)=12.44, P= .029). Male students were viewed of the feeling when they heard about 'sex' more negative than female students(x^(2)=16.73, P= .019). They were viewed more active that had thought of limits of the acquaintance with opposite sex to kiss or embrace and intercourse, if they want(x^(2)=16.98, P= .002). The reason of keeping a premarital charity was viewed that they had thought of 'may be until premarriage', 'preventing of pregnancy, venereal disease'(x^(2)=14.14, P= .015). Female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thought of keeping company with opposite sex more than male students(x^(2)=9.38, P= .052). Female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thought of enviousness about keeping company with opposite sex more than male students(x^(2)=39.28, P= .000). 2. The results of the study of sexual behaviors were as follows : Middle school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conversation on sex with their friends more than elementary school students(x^(2)=131.64, P= .000). They were viewed that they felt the sexual drive more(x^(2)=41.45, P= .000). The solution of sexual drive was viewed that they used masturbation more th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do(x^(2)=10.76, P= .029). Middle school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experience of the masturbation and kiss more than elementary school students(x^(2)= 26.99, P= .000, x^(2)=6.854, P= .006). Male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experience of the sexual drive and masturbation more than female students(x^(2)=47.33, P= .000, x^(2)=55.30, P= .000). In conclusion, the sexual awareness had differences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puberty adolescents, it was aware of differences of sexual awareness and sexual behaviors by sex. This results will be helpful to understand differences of sexes in sexual awareness and sexual behaviors. Also, the results will be utilized for students' and parents' education to make of the good sexual awareness, to establish healthy environment in cooperating with school, home and society.
Puberty Adolescents begin with consciousness of sexual differences and they are increased interest on opposite sex and many sexual problems. In this period by manifesting secondary sex characteristics, sexual drive and aggressive impulse can be appeared. Sexual attitude that is formed in their adolescence affects sexual attitude through lifetime, and also importantly effect on desirable relationship of opposite sex. Therefore, the study attempted to give the basic data for nursing intervention to establish in good sexual awareness as puberty adolescents examine sexual awareness and sexual behavi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exual awareness and sexual behaviors by the educational system and sex on adolescents. The subjects of study were 478 male, female students who consisted of 5th, 6th grade from elementary school 200 students and middle school 278 students in B metropolitan city. The instrument for sexual awareness were reconstructed by using the Lee, Young-Mi(1998), Jee, Bun-Sun(2001)'s questionnaire. The period of the data collection was from June 1st, to June 25th, 2004.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12.0 program using frequency, percentage, x^(2)-test.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results of the study of sexual awareness were as follows :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viewed of the feeling when they heard about 'sex' and feeling of looking the mass media more negative than middle school students(x^(2)=49.94, P= .000, x^(2)=70.41, P= .000). The reason of not keeping a premarital charity was viewed that they were influenced on consciousness change because of the sex openness than chastity of the male and the female(x^(2)=20.06, P= .001). Middle school students were viewed of the feeling of looking the mass that had media dirty feeling than interest and curiosity(x^(2)=70.41, P= .000). Middle school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thought of keeping company with opposite sex more than elementary school students(x^(2)=68.84, P= .000). They were viewed that they had positive feeling and opinion(x^(2)=47.78, P= .000, x^(2)=85.75, P= .000). Also they were viewed more active that had thought of limits of the acquaintance with opposite sex to kiss or embrace(x^(2)=75.95, P= .000). Middle school students were viewed of the solution of pregnancy definitely(x^(2)=36.21, P= .000). They were viewed of voluntary abortion that it is possible as the case(x^(2)=44.69, P= .000). The reason of keeping a premarital charity was viewed that they were conscious of marriage further(x^(2)=12.44, P= .029). Male students were viewed of the feeling when they heard about 'sex' more negative than female students(x^(2)=16.73, P= .019). They were viewed more active that had thought of limits of the acquaintance with opposite sex to kiss or embrace and intercourse, if they want(x^(2)=16.98, P= .002). The reason of keeping a premarital charity was viewed that they had thought of 'may be until premarriage', 'preventing of pregnancy, venereal disease'(x^(2)=14.14, P= .015). Female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thought of keeping company with opposite sex more than male students(x^(2)=9.38, P= .052). Female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thought of enviousness about keeping company with opposite sex more than male students(x^(2)=39.28, P= .000). 2. The results of the study of sexual behaviors were as follows : Middle school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conversation on sex with their friends more than elementary school students(x^(2)=131.64, P= .000). They were viewed that they felt the sexual drive more(x^(2)=41.45, P= .000). The solution of sexual drive was viewed that they used masturbation more th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do(x^(2)=10.76, P= .029). Middle school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experience of the masturbation and kiss more than elementary school students(x^(2)= 26.99, P= .000, x^(2)=6.854, P= .006). Male students were viewed that they had experience of the sexual drive and masturbation more than female students(x^(2)=47.33, P= .000, x^(2)=55.30, P= .000). In conclusion, the sexual awareness had differences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puberty adolescents, it was aware of differences of sexual awareness and sexual behaviors by sex. This results will be helpful to understand differences of sexes in sexual awareness and sexual behaviors. Also, the results will be utilized for students' and parents' education to make of the good sexual awareness, to establish healthy environment in cooperating with school, home and socie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