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선 여성장애인은 여성과 장애로 인한 이중적 차별(double discrimination)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장애로 인해 가정 속에서만 생활하게 되므로 교육과 결혼, 취업 등의 기회를 충분히 갖지 못하게 되며, 사회로부터도 소외됨에 따라 인간적인 삶을 살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동등한 인격체임에도 불구하고 비장애인이나 남성장애인에 비해, 열악한 삶을 살아가는 여성장애인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질적 · 양적 측면에서의 정확한 실태파악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장애인들이 장애를 가지게 되면서 직면하게 되는 여성과 장애라는 이중적 차별실태가 어떠한지를 질적 조사방법을 통해 밝힘으로써 여성장애인을 둘러싸고 있는 차별구조를 밝히고 차별문제 해소를 위한 실질적인 ...
우리 사회에선 여성장애인은 여성과 장애로 인한 이중적 차별(double discrimination)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장애로 인해 가정 속에서만 생활하게 되므로 교육과 결혼, 취업 등의 기회를 충분히 갖지 못하게 되며, 사회로부터도 소외됨에 따라 인간적인 삶을 살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동등한 인격체임에도 불구하고 비장애인이나 남성장애인에 비해, 열악한 삶을 살아가는 여성장애인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질적 · 양적 측면에서의 정확한 실태파악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장애인들이 장애를 가지게 되면서 직면하게 되는 여성과 장애라는 이중적 차별실태가 어떠한지를 질적 조사방법을 통해 밝힘으로써 여성장애인을 둘러싸고 있는 차별구조를 밝히고 차별문제 해소를 위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기혼의 지체여성장애인 11명을 대상으로 질적인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주로 개방적인 심층면접(open-ended in-depth interview) 방식과 반구조화된 질문지(semi-structured interview schedule)를 이용하여 개별면접을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1998년 12월에서 3월까지로 하였다. 자료의 기록을 위해서는 주로 면접과정을 녹음하는 방식을 취하였으며, 분석을 위해서는 수집된 자료들을 비교하면서 계속적으로 범주를 세련화해 가는 연속적 비교(constant comparative)전략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내 성장과정에서 여성장애인이 경험한 차별실태를 알아본 결과, 주로 부모가 다른 형제들과 차별을 두어 양육했거나 의사결정과정에서 완전배제 혹은 무시를 경험했다고 했으며, 가족행사가 있을 경우에도 함께 참여한 적이 거의 없어 고립된 생활을 해온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또한 장애로 인해 부모의 관심이 장애자녀에게 쓸리는 경우 다른 형제들로부터의 냉대와 질타를 받기도 했으며, 일방적으로 다른 가족들의 스트레스 해소, 화풀이의 대상이 되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성장애인에 대한 교육과 관련된 차별문제를 살펴본 결과, 여성이면서 장애인으로써 이동의 제약이 따르는 경우, 일반적으로 교육기회에 접근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웠으며, 교육을 받은 경우라도 고등교육까지 마치는 것은 상상조차 힘겨운 일이었다. 일단 교육과정에 진입을 한 경우라도 장애에 대한 부정적이고 미성숙한 사회일반의 인식으로 인해 중도에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교육과정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부딪쳤던 어려움은 물리적인 접근의 어려움으로 통학하는 과정에서와 편의시설이 전혀 갖추어져 있지 않은 학교내에서 이동의 부담이었다. 이에 더해 학교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다른 사람의 전적인 도움없이는 학교생활이 불가능한데서 오는 부담감이 교육을 계속하는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셋째, 일할 권리로서 취업에 관한 차별을 살펴본 결과, 교육기회에서 배제된 여성장애인들은 취업의 영역에서도 남성장애인이나 비장애인들과 동등하게 일할 권리를 확보하기가 어려웠다. 대상자들 대부분은 현재 직업을 갖고 있지 않았으며, 직업이 있는 사람도 노점상, 옷수선과 같은 비정규직의 불안정한 직종에 종사하고 있었다. 이들 외에도 결혼전에 직업을 가져본 적이 있는 경우에 대부분이 정규직에 종사하기보다는 일용직, 과외, 피아노렛슨 등의 비정규직에 종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취업전에 직업훈련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한 사람에 불과해, 훈련기회에서도 여성장애인들의 소외를 확인해 활 수 있었으며, 훈련직종의 단순화, 훈련후 취업과정에서 남성장애인에 대한 우선적인 기회부여 등의 차별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결혼과 관련된 것으로 결혼성립과정의 어려움, 결혼후 남편과의 관계에서 어려움, 자녀의 임신, 출산, 양육, 가사 등의 과중한 부담과 관련해서 여성장애인이 어떠한 형태의 차별을 경험하는지 알아보았다. 결혼과정에서 여성장애인들은 여성의 역할로 인식되는 자녀양육, 남성가족성원들에 대한 보조 역할 등의 전통적 여성의 역할을 수행해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시댁식구의 추측으로 인해 반대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친정쪽에서의 반대는 사는 도중에 버림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큰 이유가 되었는데, 이들 역시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수행이 어려울 것이라는 기본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 결혼생활 중에 남편과의 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는 주로 비장애인 남편과 결혼한 경우 장애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바탕이 되지 못한데서 오는 갈등이 존재했으며, 비장애인 남편과 사는 여성장애인들 스스로가 느끼는 자격지심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요인도 어려움의 원인이 되었다. 다음으로 자녀의 임신, 출산, 양육, 가사와 관련해서 여성장애인들은 물리적, 심리 · 정서적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임신과정에서는 신체적 변형이 나타남에 따라 스스로 자기 몸을 관리하기 힘든 물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했다. 출산, 조기 양육과정에서도 물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했으나 자녀가 학령기에 가까워짐에 따라 점차 심리 · 정서적 어려움으로 고통의 사이클이 옮겨가고 있었다. 이는 자신의 장애로 인해 아이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들에 대한 걱정이 증폭되는데서 기인한 것이다. 대상자들이 가사와 관련해서 느끼는 어려움은 자녀양육과 같은 다른 문제에서 느끼는 어려움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것이었다. 대상자들 대부분은 집안을 자신의 장애에 맞게 개조하거나 다른 보조용품을 사용하기보다는 있는 그 상태에 맞춰 생활하고 있었다. 이는 장애상태에 맞게 집안을 개조할 의사가 없어서라기 보다는 집안을 개조하는데 드는 비용의 부담으로 인해 망설이고 있거나 계획조차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에 비추어 여성장애인의 차별해소를 위한 사회복지적 함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장애인의 가족구성원으로서 평등한 양육과 처우를 위한 장애가족 지원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장애자녀 양육수당을 확대, 강화해야 하며 양육비의 현실화를 가져와야 한다. 둘째, 장애인을 위한 의무교육이 강력하게 시행 · 관리되어야 하며 장애인에 대한 교육의 공개념화를 도입하고, 사회 일반의 인식개선을 위해 유아교육에서부터 인식개선 관련내용이 교육과정에 포함되도록 명문화해야 한다. 셋째, 여성장애인에 대한 직업훈련의 동등한 기회를 보장해야 하며, 다양한 직종과 훈련기관을 발굴해서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직업훈련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여성장애인 우선고용 혹은 여성장애인 적합직종을 선정하여 여성장애인 고용을 우선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넷째, 여성장애인 자녀의 임신, 출산에 대한 건강관리 및 산전 산후 관리 지원서비스가 체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녀양육을 위한 가정도우미제도의 확대실시가 요청되며, 여성장애인 자녀의 보육시설 우선 이용을 보장하고 장애인 자녀를 위한 진로지도, 직업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부부관계나 자녀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해결에 도움을 제공해 주는 상담 및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가사와 관련해서는 여성장애인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여성장애인의 장애유형에 맞도록 기존 주택에 대한 개보수 서비스가 확대지원 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의료서비스체계의 확립, 고가의 보장구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장애인들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통로의 마련, 법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 편의시설 설치에 대한 엄격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여성장애인에게 삶의 다양성을 제공해줄 수 있는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개발, 여성장애인들에 대한 사회 일반의 인식 변화를 위해 각종 교육, 홍보활동, 여성장애인의 인권옹호를 위한 여성장애인 운동단체에 대한 지원, 여성장애인 지도자 육성 등의 방침이 정책적인 차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여성장애인의 다양한 장애유형을 연구대상에 포함시키지 못했고, 각 연령층의 여성장애인을 연구에 포함시키지 못함으로서 표집과정의 대표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정이 있다. 이에 따라 여성장애인의 보다 다양한 차별경험을 확인하고 분석하는데도 제한점이 따른다. 여성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관련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분화된 영역에 대해 장애유형별, 연령별 고려가 이루어진 후 대상자 확보를 통해 심층적으로 차별문제를 분석하고 다양한 현실이 반영된 해결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에선 여성장애인은 여성과 장애로 인한 이중적 차별(double discrimination)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장애로 인해 가정 속에서만 생활하게 되므로 교육과 결혼, 취업 등의 기회를 충분히 갖지 못하게 되며, 사회로부터도 소외됨에 따라 인간적인 삶을 살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동등한 인격체임에도 불구하고 비장애인이나 남성장애인에 비해, 열악한 삶을 살아가는 여성장애인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질적 · 양적 측면에서의 정확한 실태파악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장애인들이 장애를 가지게 되면서 직면하게 되는 여성과 장애라는 이중적 차별실태가 어떠한지를 질적 조사방법을 통해 밝힘으로써 여성장애인을 둘러싸고 있는 차별구조를 밝히고 차별문제 해소를 위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기혼의 지체여성장애인 11명을 대상으로 질적인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주로 개방적인 심층면접(open-ended in-depth interview) 방식과 반구조화된 질문지(semi-structured interview schedule)를 이용하여 개별면접을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1998년 12월에서 3월까지로 하였다. 자료의 기록을 위해서는 주로 면접과정을 녹음하는 방식을 취하였으며, 분석을 위해서는 수집된 자료들을 비교하면서 계속적으로 범주를 세련화해 가는 연속적 비교(constant comparative)전략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내 성장과정에서 여성장애인이 경험한 차별실태를 알아본 결과, 주로 부모가 다른 형제들과 차별을 두어 양육했거나 의사결정과정에서 완전배제 혹은 무시를 경험했다고 했으며, 가족행사가 있을 경우에도 함께 참여한 적이 거의 없어 고립된 생활을 해온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또한 장애로 인해 부모의 관심이 장애자녀에게 쓸리는 경우 다른 형제들로부터의 냉대와 질타를 받기도 했으며, 일방적으로 다른 가족들의 스트레스 해소, 화풀이의 대상이 되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성장애인에 대한 교육과 관련된 차별문제를 살펴본 결과, 여성이면서 장애인으로써 이동의 제약이 따르는 경우, 일반적으로 교육기회에 접근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웠으며, 교육을 받은 경우라도 고등교육까지 마치는 것은 상상조차 힘겨운 일이었다. 일단 교육과정에 진입을 한 경우라도 장애에 대한 부정적이고 미성숙한 사회일반의 인식으로 인해 중도에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교육과정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부딪쳤던 어려움은 물리적인 접근의 어려움으로 통학하는 과정에서와 편의시설이 전혀 갖추어져 있지 않은 학교내에서 이동의 부담이었다. 이에 더해 학교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다른 사람의 전적인 도움없이는 학교생활이 불가능한데서 오는 부담감이 교육을 계속하는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셋째, 일할 권리로서 취업에 관한 차별을 살펴본 결과, 교육기회에서 배제된 여성장애인들은 취업의 영역에서도 남성장애인이나 비장애인들과 동등하게 일할 권리를 확보하기가 어려웠다. 대상자들 대부분은 현재 직업을 갖고 있지 않았으며, 직업이 있는 사람도 노점상, 옷수선과 같은 비정규직의 불안정한 직종에 종사하고 있었다. 이들 외에도 결혼전에 직업을 가져본 적이 있는 경우에 대부분이 정규직에 종사하기보다는 일용직, 과외, 피아노렛슨 등의 비정규직에 종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취업전에 직업훈련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한 사람에 불과해, 훈련기회에서도 여성장애인들의 소외를 확인해 활 수 있었으며, 훈련직종의 단순화, 훈련후 취업과정에서 남성장애인에 대한 우선적인 기회부여 등의 차별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결혼과 관련된 것으로 결혼성립과정의 어려움, 결혼후 남편과의 관계에서 어려움, 자녀의 임신, 출산, 양육, 가사 등의 과중한 부담과 관련해서 여성장애인이 어떠한 형태의 차별을 경험하는지 알아보았다. 결혼과정에서 여성장애인들은 여성의 역할로 인식되는 자녀양육, 남성가족성원들에 대한 보조 역할 등의 전통적 여성의 역할을 수행해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시댁식구의 추측으로 인해 반대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친정쪽에서의 반대는 사는 도중에 버림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큰 이유가 되었는데, 이들 역시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수행이 어려울 것이라는 기본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 결혼생활 중에 남편과의 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는 주로 비장애인 남편과 결혼한 경우 장애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바탕이 되지 못한데서 오는 갈등이 존재했으며, 비장애인 남편과 사는 여성장애인들 스스로가 느끼는 자격지심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요인도 어려움의 원인이 되었다. 다음으로 자녀의 임신, 출산, 양육, 가사와 관련해서 여성장애인들은 물리적, 심리 · 정서적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임신과정에서는 신체적 변형이 나타남에 따라 스스로 자기 몸을 관리하기 힘든 물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했다. 출산, 조기 양육과정에서도 물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했으나 자녀가 학령기에 가까워짐에 따라 점차 심리 · 정서적 어려움으로 고통의 사이클이 옮겨가고 있었다. 이는 자신의 장애로 인해 아이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들에 대한 걱정이 증폭되는데서 기인한 것이다. 대상자들이 가사와 관련해서 느끼는 어려움은 자녀양육과 같은 다른 문제에서 느끼는 어려움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것이었다. 대상자들 대부분은 집안을 자신의 장애에 맞게 개조하거나 다른 보조용품을 사용하기보다는 있는 그 상태에 맞춰 생활하고 있었다. 이는 장애상태에 맞게 집안을 개조할 의사가 없어서라기 보다는 집안을 개조하는데 드는 비용의 부담으로 인해 망설이고 있거나 계획조차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에 비추어 여성장애인의 차별해소를 위한 사회복지적 함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장애인의 가족구성원으로서 평등한 양육과 처우를 위한 장애가족 지원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장애자녀 양육수당을 확대, 강화해야 하며 양육비의 현실화를 가져와야 한다. 둘째, 장애인을 위한 의무교육이 강력하게 시행 · 관리되어야 하며 장애인에 대한 교육의 공개념화를 도입하고, 사회 일반의 인식개선을 위해 유아교육에서부터 인식개선 관련내용이 교육과정에 포함되도록 명문화해야 한다. 셋째, 여성장애인에 대한 직업훈련의 동등한 기회를 보장해야 하며, 다양한 직종과 훈련기관을 발굴해서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직업훈련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여성장애인 우선고용 혹은 여성장애인 적합직종을 선정하여 여성장애인 고용을 우선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넷째, 여성장애인 자녀의 임신, 출산에 대한 건강관리 및 산전 산후 관리 지원서비스가 체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녀양육을 위한 가정도우미제도의 확대실시가 요청되며, 여성장애인 자녀의 보육시설 우선 이용을 보장하고 장애인 자녀를 위한 진로지도, 직업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부부관계나 자녀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해결에 도움을 제공해 주는 상담 및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가사와 관련해서는 여성장애인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여성장애인의 장애유형에 맞도록 기존 주택에 대한 개보수 서비스가 확대지원 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의료서비스체계의 확립, 고가의 보장구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장애인들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통로의 마련, 법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 편의시설 설치에 대한 엄격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여성장애인에게 삶의 다양성을 제공해줄 수 있는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개발, 여성장애인들에 대한 사회 일반의 인식 변화를 위해 각종 교육, 홍보활동, 여성장애인의 인권옹호를 위한 여성장애인 운동단체에 대한 지원, 여성장애인 지도자 육성 등의 방침이 정책적인 차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여성장애인의 다양한 장애유형을 연구대상에 포함시키지 못했고, 각 연령층의 여성장애인을 연구에 포함시키지 못함으로서 표집과정의 대표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정이 있다. 이에 따라 여성장애인의 보다 다양한 차별경험을 확인하고 분석하는데도 제한점이 따른다. 여성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관련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분화된 영역에 대해 장애유형별, 연령별 고려가 이루어진 후 대상자 확보를 통해 심층적으로 차별문제를 분석하고 다양한 현실이 반영된 해결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In Korea society, women with disabilities have experienced double discrimination with respect to their femineity and disabilities. Especially, they don't have enough opportunities in education, marriage and employment because they stay at home all day long due to their disabilities. And they don't e...
In Korea society, women with disabilities have experienced double discrimination with respect to their femineity and disabilities. Especially, they don't have enough opportunities in education, marriage and employment because they stay at home all day long due to their disabilities. And they don't enjoy their quality of life because of their isolation from the society. In order to recommend adequate alternatives it is necessary to identify qualitatively and quantitatively a real situation on women with disabilities who live inferior lives to e non-disabled and men with disabilities, though they are equal human beings. For this reason, this study recognized the structure to discriminate against women with disabilities and explored the substantial solution for the discriminative problems by representing the double discrimination of female and physical disabilities. This study employed a qualitative method and man-to-man interview method by using open-ended semi-structured interview schedule for in-depth interview with eleven married women with disabiliti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between December, 1998 and March, 1999. Each interview session was tape recorded in its entirety. The constant comparative strategy is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c as fellows : First, regarding the discrimination in growing process within family, interviewees have feeling that their parents raised them discriminatively from their non-disabled brothers and sisters, or they were completely isolated and disregarded during decision-making process of their families. They didn't take part in the special occasions-such as holidays, birthdays, and vocations- of family with all family members. Second, regarding the discrimination of education, they didn't have opportunities to participated in a higher education system. Moreover, they could not sustain their education although they were in the system. Their direct difficulties in education were unable movement within school, uncomfortable relationship with classmates, and psycho-emotional burden to come from necessity of others help to continue their school lives. Third, regarding the discrimination of employment, it was nonsense we expected that they enjoyed equal opportunities to get jobs in comparison with disabled men and the non-disabled. Most interviewees of the study didn't have jobs at present, or were employed at unsecured job areas such as a small mobile shop on the street and clothes alteration. If they had experiences to have job before marriage, most of them were employed at irregular jobs such as day-to-day works, part-time employment, and piano lessons. The disabled women were isolated in job training and experienced the discrimination of employment after job training against disabled males whose abilities were equal to the women. Forth, regarding the discrimination of marriage, women with physical disabilities experienced the rejection of parents of gloom-to-be because of parents' probable recognition that the women must be good at women's roles like child raising and care for a husband. During marriage, they had a difficulty ill making good relationship with their husbands because most non-disabled husbands hardly understood the disabilities. And they experienced severe difficulties physically, psycho-emotionally and mentally in pregnancy, delivery, raising, and household works. There are the implications of social welfare to abolish the discrimination against women with disabilities in light of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First, the implications to solve the discrimination within family members in growing process are the reinforcement of supporting systems for equal child raising and treatment of disabled women as a good family member, enlargement of child raising allowance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provision for substantial cost of child raising. Second, to solve the discrimination of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the compulsory education and public education for disabled people and to lay down a rule to include the education procedures to usher in better understanding of disabled person from the preschool education. Third, solution of discrimination of employment can be achieved through guaranteeing the equal opportunities in job training for women with physical disabilities and providing focused and systematic job training by developing various jobs and training institutes. Providing cost of living during job training should be guaranteed in order to obtain the rapid changed and sophisticated technology without any burden of financial difficulties so that they can be continuously trained. Preferential employment of disabled women or selected kinds of jobs are the favorable basis of the employment of women with disabilities. Forth, one solution of discrimination of marriage is development of systematic supporting services to their pregnancy, delivery, and health care before and after delivery, The other is introduction of the volunteer (or helper) system to raise children and to guarantee the service for caring their children. Another is development of the program for counseling the troubled relationships with their husbands and children. Finally, it is necessary to set up the general and systematic medical service, to support substantially for expensive orthotics, to build up the information system to be easily accessible, and to make and manage the facilities for the disabled under the rules and laws. The program of social welfare is to be developed to provide variety of life styles for the well-being of women with physical disabilities.
In Korea society, women with disabilities have experienced double discrimination with respect to their femineity and disabilities. Especially, they don't have enough opportunities in education, marriage and employment because they stay at home all day long due to their disabilities. And they don't enjoy their quality of life because of their isolation from the society. In order to recommend adequate alternatives it is necessary to identify qualitatively and quantitatively a real situation on women with disabilities who live inferior lives to e non-disabled and men with disabilities, though they are equal human beings. For this reason, this study recognized the structure to discriminate against women with disabilities and explored the substantial solution for the discriminative problems by representing the double discrimination of female and physical disabilities. This study employed a qualitative method and man-to-man interview method by using open-ended semi-structured interview schedule for in-depth interview with eleven married women with disabiliti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between December, 1998 and March, 1999. Each interview session was tape recorded in its entirety. The constant comparative strategy is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c as fellows : First, regarding the discrimination in growing process within family, interviewees have feeling that their parents raised them discriminatively from their non-disabled brothers and sisters, or they were completely isolated and disregarded during decision-making process of their families. They didn't take part in the special occasions-such as holidays, birthdays, and vocations- of family with all family members. Second, regarding the discrimination of education, they didn't have opportunities to participated in a higher education system. Moreover, they could not sustain their education although they were in the system. Their direct difficulties in education were unable movement within school, uncomfortable relationship with classmates, and psycho-emotional burden to come from necessity of others help to continue their school lives. Third, regarding the discrimination of employment, it was nonsense we expected that they enjoyed equal opportunities to get jobs in comparison with disabled men and the non-disabled. Most interviewees of the study didn't have jobs at present, or were employed at unsecured job areas such as a small mobile shop on the street and clothes alteration. If they had experiences to have job before marriage, most of them were employed at irregular jobs such as day-to-day works, part-time employment, and piano lessons. The disabled women were isolated in job training and experienced the discrimination of employment after job training against disabled males whose abilities were equal to the women. Forth, regarding the discrimination of marriage, women with physical disabilities experienced the rejection of parents of gloom-to-be because of parents' probable recognition that the women must be good at women's roles like child raising and care for a husband. During marriage, they had a difficulty ill making good relationship with their husbands because most non-disabled husbands hardly understood the disabilities. And they experienced severe difficulties physically, psycho-emotionally and mentally in pregnancy, delivery, raising, and household works. There are the implications of social welfare to abolish the discrimination against women with disabilities in light of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First, the implications to solve the discrimination within family members in growing process are the reinforcement of supporting systems for equal child raising and treatment of disabled women as a good family member, enlargement of child raising allowance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provision for substantial cost of child raising. Second, to solve the discrimination of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the compulsory education and public education for disabled people and to lay down a rule to include the education procedures to usher in better understanding of disabled person from the preschool education. Third, solution of discrimination of employment can be achieved through guaranteeing the equal opportunities in job training for women with physical disabilities and providing focused and systematic job training by developing various jobs and training institutes. Providing cost of living during job training should be guaranteed in order to obtain the rapid changed and sophisticated technology without any burden of financial difficulties so that they can be continuously trained. Preferential employment of disabled women or selected kinds of jobs are the favorable basis of the employment of women with disabilities. Forth, one solution of discrimination of marriage is development of systematic supporting services to their pregnancy, delivery, and health care before and after delivery, The other is introduction of the volunteer (or helper) system to raise children and to guarantee the service for caring their children. Another is development of the program for counseling the troubled relationships with their husbands and children. Finally, it is necessary to set up the general and systematic medical service, to support substantially for expensive orthotics, to build up the information system to be easily accessible, and to make and manage the facilities for the disabled under the rules and laws. The program of social welfare is to be developed to provide variety of life styles for the well-being of women with physical dis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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