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은 1809년에서 1814년까지 5년 동안만 피아노 곡을 쓰지 않았을 뿐 그의 생애를 통해 피아노 음악 특히 피아노 소나타의 창작에 몰두하였다. 그러므로 그의 피아노 소나타를 연구하는 것은 그의 피아노 작품의 뿌리(근원)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작업의 하나라고 생각되어진다.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에 관한 연구들은 중기나 후기의 피아노 소나타에 비해 초기의 피아노 소나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그러나 중기나 후기 피아노 소나타보다도 초기의 피아노 소나타에 대한 연구는 그의 피아노 작품의 근원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작품의 작...
베토벤은 1809년에서 1814년까지 5년 동안만 피아노 곡을 쓰지 않았을 뿐 그의 생애를 통해 피아노 음악 특히 피아노 소나타의 창작에 몰두하였다. 그러므로 그의 피아노 소나타를 연구하는 것은 그의 피아노 작품의 뿌리(근원)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작업의 하나라고 생각되어진다.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에 관한 연구들은 중기나 후기의 피아노 소나타에 비해 초기의 피아노 소나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그러나 중기나 후기 피아노 소나타보다도 초기의 피아노 소나타에 대한 연구는 그의 피아노 작품의 근원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작품의 작곡 시기적으로 더 필요한 연구라고 생각되어진다. 베토벤 초기 피아노 소나타애 관한 선행 연구들은 한 곡을 선택하여 그의 음악적 특성을 연구하거나 분석하는 방법들을 택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방법들은 베토벤 초기 피아노 소나타의 전반적인 음악적 특성이나 변화를 알기에는 객관적인 면에서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어져 그의 초기 피아노 소나타 11곡의 소나타 형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들은 연주를 통한 재창조에 있어서 작곡가의 의도에 가장 충실하게 해석하고 연주해 내는데도 중요한 공헌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논문에서는 첫 번째는 이론적 배경으로 소나타 형식의 정의와 발달을 살펴보고,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개요와 분류를 살펴보았으며 두 번째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베토벤 초기 피아노 소나타의 제1악장들을 개별 분석하여 각 작품에서 그 이전 시대의 작곡가들이 사용한 소나타 형식에서의 기법들과 그가 독자적으로 사용한 소나타 형식에서의 기법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그가 초기 피아노 소나타에서 사용한 소나타 형식의 특성과 기법의 변화를 찾기 위하여 그의 초기 피아노 소나타 11곡 중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는 제1악장들을 연구하여 단일 기악적 악곡형식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소나타 형식을 베토벤은 각 작품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베토벤은 1809년에서 1814년까지 5년 동안만 피아노 곡을 쓰지 않았을 뿐 그의 생애를 통해 피아노 음악 특히 피아노 소나타의 창작에 몰두하였다. 그러므로 그의 피아노 소나타를 연구하는 것은 그의 피아노 작품의 뿌리(근원)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작업의 하나라고 생각되어진다.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에 관한 연구들은 중기나 후기의 피아노 소나타에 비해 초기의 피아노 소나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그러나 중기나 후기 피아노 소나타보다도 초기의 피아노 소나타에 대한 연구는 그의 피아노 작품의 근원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작품의 작곡 시기적으로 더 필요한 연구라고 생각되어진다. 베토벤 초기 피아노 소나타애 관한 선행 연구들은 한 곡을 선택하여 그의 음악적 특성을 연구하거나 분석하는 방법들을 택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방법들은 베토벤 초기 피아노 소나타의 전반적인 음악적 특성이나 변화를 알기에는 객관적인 면에서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어져 그의 초기 피아노 소나타 11곡의 소나타 형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들은 연주를 통한 재창조에 있어서 작곡가의 의도에 가장 충실하게 해석하고 연주해 내는데도 중요한 공헌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논문에서는 첫 번째는 이론적 배경으로 소나타 형식의 정의와 발달을 살펴보고,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개요와 분류를 살펴보았으며 두 번째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베토벤 초기 피아노 소나타의 제1악장들을 개별 분석하여 각 작품에서 그 이전 시대의 작곡가들이 사용한 소나타 형식에서의 기법들과 그가 독자적으로 사용한 소나타 형식에서의 기법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그가 초기 피아노 소나타에서 사용한 소나타 형식의 특성과 기법의 변화를 찾기 위하여 그의 초기 피아노 소나타 11곡 중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는 제1악장들을 연구하여 단일 기악적 악곡형식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소나타 형식을 베토벤은 각 작품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Piano sonatas were the most important genre for Beethoven. He devoted himself to writing piano music, especially piano sonatas throughout his life, expect 5 years between 1809 and 1814. Therefore the study on his piano sonata is the essential step for understanding the essence of his piano works. Th...
Piano sonatas were the most important genre for Beethoven. He devoted himself to writing piano music, especially piano sonatas throughout his life, expect 5 years between 1809 and 1814. Therefore the study on his piano sonata is the essential step for understanding the essence of his piano works. The studies on his early piano sonatas were not done enough compared to those of his later period wofks. But it is vital to the understanding of the essence of his piano works in terms of compositional period. The earlier studies of Beethoven's early sonatas were focused on the analysis and understanding of each individual sonata. However, as the methods mentioned above could not apprehend his musical characteristics and changes on the entire early piano sonatas, I decided to include the whole sonata allegro form of 11 early piano sonatas. Those procedures will also contribute to recreation of composer's intention through performance. First, I studied the definition and development of the sonata allegro form in theological background, and the overview and classification of Beethoven's piano sonatas. For second, I analyzed every first movement of his early piano sonatas individually and found the originality in the way how Beethoven used his sonata allegro forms, including in the methods that were used by earlier composers. I especially looked into the formal classification, the tonal progression and the thematic manipulation.
Piano sonatas were the most important genre for Beethoven. He devoted himself to writing piano music, especially piano sonatas throughout his life, expect 5 years between 1809 and 1814. Therefore the study on his piano sonata is the essential step for understanding the essence of his piano works. The studies on his early piano sonatas were not done enough compared to those of his later period wofks. But it is vital to the understanding of the essence of his piano works in terms of compositional period. The earlier studies of Beethoven's early sonatas were focused on the analysis and understanding of each individual sonata. However, as the methods mentioned above could not apprehend his musical characteristics and changes on the entire early piano sonatas, I decided to include the whole sonata allegro form of 11 early piano sonatas. Those procedures will also contribute to recreation of composer's intention through performance. First, I studied the definition and development of the sonata allegro form in theological background, and the overview and classification of Beethoven's piano sonatas. For second, I analyzed every first movement of his early piano sonatas individually and found the originality in the way how Beethoven used his sonata allegro forms, including in the methods that were used by earlier composers. I especially looked into the formal classification, the tonal progression and the thematic manipul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