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말하기’를 통해 본 학령기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이야기 이해 및 산출 특성 원문보기


윤혜련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단순언어장애아동들의 이야기 이해 및 다시말하기를 통한 회상산출에는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해 및 회상산출 능력간의 관계를 통한 언어처리과정의 특성을 고찰해봄으로써 이들을 위한 효율적인 이야기 언어중재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6세 9개월부터 8세 11개월 사이(초등학교 1-3학년)의 학령기 단순언어장애아동 15명,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정상발달아동 15명 그리고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정상발달아동 15명으로 구성된 세 집단 총 45명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해능력을 검사한 후 다시말하기를 통한 회상산출능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이야기 자료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여러 가지 이야기들 중에서 4가지를 선택한 후 우리나라 초등학교 3학년 아동들의 표현에 맞게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각 이야기는 4-5개의 에피소드로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에피소드는 4-6개의 문장으로 만들었고, 문장구조는 단문 및 다양한 복문으로 표현하였다. 연구절차는 먼저 검사자가 아동에게 첫 번째의 이야기를 들려 준 다음 아동이 들은 이야기에 대해 다시 말하기를 하도록 한 후 마지막으로 그 이야기에 대한 이해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해검사는 이야기의 내용 중에 표면적으로 드러난 사실적 정보에 대한 이해를 묻는 ‘사실적 정보(literal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story comprehension and retelling of school-age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LI)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story comprehension and recall abilities. Forty five children participated in this study: 15 chi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혜련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xi, 19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482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