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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화 신경인지기능검사'를 통한 학령기 정상아동의 신경심리학적 특성
The Neuro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Elementary School Aged Child by 'Computerized Neurocognitive Function Test'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11 no.2, 2003년, pp.118 - 136  

이종범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진성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서완석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신현진 (영남대학교 의료공학연구소) ,  배대석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이준엽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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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컴퓨터화된 검사'인 전산화 신경인지기능검사가 학령기 정상아동의 신경심리학적 발달특성을 반영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 2002년 6월부터 2003년 1월까지 평균 범위 이상의 지능을 유지하고 있고, 배제기준(rule out criteria)을 통과한 학년별 남녀 각각 10명씩, 120명의 정상아동에게 K-ABC, K-PIC 및 전산화 신경인지기능검사를 실시하였다. 결 과: 정상아동의 표집과정에서 지능의 통제와 엄격한 배제기준의 적용을 통하여 전체 아동의 21.1%가 분석과정에서 제외되었지만 학년별 인원과 성비를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지능의 차이가 없는 연구 대상자 120명을 선발할 수 있었다. 학년에 따른 CNFT의 결과비교에서, 주의력 검사, 기억력 검사 및 고위인지기능검사 대부분에서 학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주로 초등학교 저학년(1학년과 2학년)과 고학년(5학년과 6학년)에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주의력 검사의 경우,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수행이 행상되는 특성을 확인하였고, 단기기억력 검사에서 역방향 검사와 순방향검사의 차이, 연령에 따른 수행차이가 선행연구와 동일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회상(recall) 과제로 구성된 언어청각검사와 재인(recognition)과제로 구성된 시각도형기억검사 또한 대인검사로 실시된 선행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연령에 따른 변화특성이 확인되었다. 고위인지기능검사에서도 주의력 검사 및 기억력 검사에서 연령에 따른 변화특성이 발견되었다. 결 론: 본 연구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개발된 CNFT가 아동의 신경심리학적 특성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위하여서는 연구 대상자의 표집단계에서부터 지적수준의 통제와 더불어 엄격한 배제기준의 적용이 필요함을 알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neuropsychological and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the Computerized Neurocognitive Function Test among normal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Methods: K-ABC, K-PIC, and Computerized Neurocognitive Function Test were performed to the 120 body of normal ch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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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타당도와 신뢰도가 입증13,14)된 전산화 신경인지기능검사(Computerized Neurocognitive Function Test;이하 CNFT로 약함)15-18)가 기존의 신경심리학적 평가 도구들에서 나타내는 아동의 학년 혹은 연령에 따른 신경심리학적 발달특성이 평가되어 질 수 있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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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화된 검사’의 장점은 무엇인가? ‘컴퓨터화된 검사’는 개인용 컴퓨터를 이 용하여 실시할 수 있고, 지역이나 국가 단위의 정보통 신망(network)를 이용하여 가정이나 작업장에서 실시 할 수도 있다3,4). ‘컴퓨터화된 검사’는 전통적인 지필식 검사에 비해 검사의 제작이나 시행, 채점, 결과보고 등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경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색상이나 그래프, 그림 그리고 움직이거나 변화되는 모양 등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문항 제작이 가능하다. 그리고 문항의 제시 시간의 통제나 검사 실시 시간의 통제 등 검사 실시상의 표준화가 쉬우며, 검사 내용에 대한 비밀보장이 용이하고, 전통적인 지필식 검사로는 얻기 어려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망을 통해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검사 실시 도중에도 피검사자에게 옳고 그름에 대한 피드백을 적절히 제공할 수 있으며, 컴퓨터의 다양한 주변기기들을 사용함으로써 신체적인 결함이나 장애를 갖고 있는 피험자에 대해서도 검사의 실시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5).
컴퓨터는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왔는가? 컴퓨터의 발전은 인간의 감각, 기억, 의사결정, 운동기능 그리고 의사소통 기능을 더욱 확장하거나 부분적으로 대체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여 왔으며, 이 발전은 신경심리검사 뿐만 아니라 교육 및 심리검사의 제작 및 활용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1). 1960년대 이후 컴퓨터 공학의 발전이 선행되면서, 신경심리학적 평가가 엄격한 조작적/통계적 접근을 강조하는 면들을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게 되었다.
컴퓨터 보조검사란 무엇인가? 1960년대 이후 컴퓨터 공학의 발전이 선행되면서, 신경심리학적 평가가 엄격한 조작적/통계적 접근을 강조하는 면들을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게 되었다. 컴퓨터의 신속하고 정확한 자료처리 능력을 이용하여 검사 답안지를 채점하거나 그 결과를 분석하여 해석하는 데 사용하는 ‘컴퓨터 보조검사(computer-assisted testing)’ 에서부터 시작하여 1998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교육 및 심리검사의 제작이나 실시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컴퓨터 보조 검사’단계에 와 있다고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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