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셰익스피어의 희극 『베니스의 상인』 에 나오는 주요등장인물들의 다양한 선택을 살펴보고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셰익스피어의 극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행동이나 말 하나 하나가 모두 그들의 선택이고 결과는 그 선택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작품보다 『베니스의 상인』 은 이런 선택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셰익스피어는 『베니스의 상인』 에서 증서플롯과 상자플롯을 통해 '고르기'와 '선택'이라는 단어를 자주 표현함으로써 글을 이끌어 가는 핵심어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베니스의 상인』 의 등장인물들이 '어떤 인물인가'가 아니라 '어떤 선택을 하는 인물인가'에 주안점을 두었다. 『베니스의 상인』 의 주요 등장인물인 샤일록, 포샤, 안토니오, 바사니오는 그들의 선택으로 인해 서로에게 크고 작은 영향을 주게 된다. 증서문제는 상업 무역도시인 베니스에서 발생한다. 바사니오는 포샤에게 구혼여행을 가기 위해 안토니오에게 자금을 빌리는데, 이는 자신의 현재 처지를 제대로 파악하여 보다 나은 삶으로 발전하려는 적극적인 선택의 자세이다. 하지만 안토니오는 바사니오와는 달리 현실의 삶에 안주하려 하고 그로인해 우울함마저 느낀다. 그는 바사니오와의 우정을 위해 평소 증오하던 샤일록에게 증서를 써주며 돈을 빌리게 된다. 자신을 희생해서 친구를 살리려는 안토니오의 선택은 그의 직업이 상인이라는 점을 감안해볼 때 아이러니컬한 이상주의적 태도이다. 샤일록은 복수라는 허황된 야망을 채우기 위해 유대인 고리대금업자라는 자신의 현실을 망각한다. 결과적으로 볼 때 안토니오와 샤일록은 공생(共生)의 선택이 아니라 결국 공멸(共滅)의 길로 ...
본 논문은 셰익스피어의 희극 『베니스의 상인』 에 나오는 주요등장인물들의 다양한 선택을 살펴보고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셰익스피어의 극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행동이나 말 하나 하나가 모두 그들의 선택이고 결과는 그 선택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작품보다 『베니스의 상인』 은 이런 선택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셰익스피어는 『베니스의 상인』 에서 증서플롯과 상자플롯을 통해 '고르기'와 '선택'이라는 단어를 자주 표현함으로써 글을 이끌어 가는 핵심어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베니스의 상인』 의 등장인물들이 '어떤 인물인가'가 아니라 '어떤 선택을 하는 인물인가'에 주안점을 두었다. 『베니스의 상인』 의 주요 등장인물인 샤일록, 포샤, 안토니오, 바사니오는 그들의 선택으로 인해 서로에게 크고 작은 영향을 주게 된다. 증서문제는 상업 무역도시인 베니스에서 발생한다. 바사니오는 포샤에게 구혼여행을 가기 위해 안토니오에게 자금을 빌리는데, 이는 자신의 현재 처지를 제대로 파악하여 보다 나은 삶으로 발전하려는 적극적인 선택의 자세이다. 하지만 안토니오는 바사니오와는 달리 현실의 삶에 안주하려 하고 그로인해 우울함마저 느낀다. 그는 바사니오와의 우정을 위해 평소 증오하던 샤일록에게 증서를 써주며 돈을 빌리게 된다. 자신을 희생해서 친구를 살리려는 안토니오의 선택은 그의 직업이 상인이라는 점을 감안해볼 때 아이러니컬한 이상주의적 태도이다. 샤일록은 복수라는 허황된 야망을 채우기 위해 유대인 고리대금업자라는 자신의 현실을 망각한다. 결과적으로 볼 때 안토니오와 샤일록은 공생(共生)의 선택이 아니라 결국 공멸(共滅)의 길로 갈 수 밖에 없는 선택을 한 것이다. 벨몬트에서 벌어지는 세 상자 고르기는 외양과 실재, 거짓과 진실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의 제기이다. 중용의 가치를 지닌 바사니오만이 옳은 상자를 선택함으로써 포샤가 원한 남편이 된다. 포샤는 자신을 '상자 속에서' 구해 준 바사니오를 위해 증서플롯의 사건을 해결하고자 법학사로의 변장을 선택한다. 그녀의 선택은 남성과 여성의 위계적 질서가 엄격했던 중세의 전통적 사고방식을 깨뜨리는 파격적인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생물학적 성(Sex)이 아니라 사회학적 성(Gender)의 전도(顔倒)이다. 따라서 바사니오와 포샤는 자기발전적인 공생의 선택을 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선택을 하는 것은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것이다. 어떤 것을 선택할 때는 '선택' 이외의 것을 버리고 모든 것을 내걸줄 아는 지혜와 용기, 모험정신이 필요하다. 『베니스의 상인』 에 나오는 선택과 그 과정을 고찰해 봄으로서, 우리는 삶과 선택의 의미를 되짚어볼 수 있고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지침을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은 셰익스피어의 희극 『베니스의 상인』 에 나오는 주요등장인물들의 다양한 선택을 살펴보고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셰익스피어의 극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행동이나 말 하나 하나가 모두 그들의 선택이고 결과는 그 선택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작품보다 『베니스의 상인』 은 이런 선택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셰익스피어는 『베니스의 상인』 에서 증서플롯과 상자플롯을 통해 '고르기'와 '선택'이라는 단어를 자주 표현함으로써 글을 이끌어 가는 핵심어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베니스의 상인』 의 등장인물들이 '어떤 인물인가'가 아니라 '어떤 선택을 하는 인물인가'에 주안점을 두었다. 『베니스의 상인』 의 주요 등장인물인 샤일록, 포샤, 안토니오, 바사니오는 그들의 선택으로 인해 서로에게 크고 작은 영향을 주게 된다. 증서문제는 상업 무역도시인 베니스에서 발생한다. 바사니오는 포샤에게 구혼여행을 가기 위해 안토니오에게 자금을 빌리는데, 이는 자신의 현재 처지를 제대로 파악하여 보다 나은 삶으로 발전하려는 적극적인 선택의 자세이다. 하지만 안토니오는 바사니오와는 달리 현실의 삶에 안주하려 하고 그로인해 우울함마저 느낀다. 그는 바사니오와의 우정을 위해 평소 증오하던 샤일록에게 증서를 써주며 돈을 빌리게 된다. 자신을 희생해서 친구를 살리려는 안토니오의 선택은 그의 직업이 상인이라는 점을 감안해볼 때 아이러니컬한 이상주의적 태도이다. 샤일록은 복수라는 허황된 야망을 채우기 위해 유대인 고리대금업자라는 자신의 현실을 망각한다. 결과적으로 볼 때 안토니오와 샤일록은 공생(共生)의 선택이 아니라 결국 공멸(共滅)의 길로 갈 수 밖에 없는 선택을 한 것이다. 벨몬트에서 벌어지는 세 상자 고르기는 외양과 실재, 거짓과 진실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의 제기이다. 중용의 가치를 지닌 바사니오만이 옳은 상자를 선택함으로써 포샤가 원한 남편이 된다. 포샤는 자신을 '상자 속에서' 구해 준 바사니오를 위해 증서플롯의 사건을 해결하고자 법학사로의 변장을 선택한다. 그녀의 선택은 남성과 여성의 위계적 질서가 엄격했던 중세의 전통적 사고방식을 깨뜨리는 파격적인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생물학적 성(Sex)이 아니라 사회학적 성(Gender)의 전도(顔倒)이다. 따라서 바사니오와 포샤는 자기발전적인 공생의 선택을 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선택을 하는 것은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것이다. 어떤 것을 선택할 때는 '선택' 이외의 것을 버리고 모든 것을 내걸줄 아는 지혜와 용기, 모험정신이 필요하다. 『베니스의 상인』 에 나오는 선택과 그 과정을 고찰해 봄으로서, 우리는 삶과 선택의 의미를 되짚어볼 수 있고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지침을 얻을 수 있다.
This thesis aims to examine the diverse choices of characters in Shakespeare's The Merchant of Venice and to reveal the meanings implicit in the text. In Shakespeare's plays, the characters' acts and words are their choices, and the consequence is the result of the choice. In The Merchant of Venice ...
This thesis aims to examine the diverse choices of characters in Shakespeare's The Merchant of Venice and to reveal the meanings implicit in the text. In Shakespeare's plays, the characters' acts and words are their choices, and the consequence is the result of the choice. In The Merchant of Venice especially, we can grasp the meaning and importance of the choice. Shakespeare frequently used 'choose' and 'choice' as key words, through the bond and casket plots. Accordingly, this thesis focuses on 'What kinds of choice the characters make', not 'What kinds of person they are'. Shylock, Portia, Antonio and Bassanio are affected by their choice. The problem of bond breaks out in a commercial city, Venice. Bassanio borrows traveling expenses from Antonio. Bassanio's choice is a positive one trying to improve his life. But Antonio is content with his present life. He writes out a bond for his frendship. His altruistic choice is ironic, considering that he is a merchant by job. Shylock chooses the bond to take his revenge, an absurd ambition. His choice does not fit his reality. He forgets himself as a jew and usurer. Antonio and Shylock's choices are on the way to ruining together, not living together. Choosing the right one from the three caskets raises the problem of appearance and reality, or falsehood and truth. Only Bassanio uses moderation, so he can choose the right casket. Thus Portia takes Bassanio as her husband. Portia chooses to disguise herself as a Doctor of Law, to settle the matter of the bond plot. Portia's choice is a remarkable attempt to break the medieval discrimination between man and woman. This is the reversal of the Gender, not the Sex. One's choice is for a good future. It is necessary to choose with the courage and wisdom of 'You must give and hazard all you hath'. We may learn the wisdom for our life from the discourse of choice in The Merchant of Venice.
This thesis aims to examine the diverse choices of characters in Shakespeare's The Merchant of Venice and to reveal the meanings implicit in the text. In Shakespeare's plays, the characters' acts and words are their choices, and the consequence is the result of the choice. In The Merchant of Venice especially, we can grasp the meaning and importance of the choice. Shakespeare frequently used 'choose' and 'choice' as key words, through the bond and casket plots. Accordingly, this thesis focuses on 'What kinds of choice the characters make', not 'What kinds of person they are'. Shylock, Portia, Antonio and Bassanio are affected by their choice. The problem of bond breaks out in a commercial city, Venice. Bassanio borrows traveling expenses from Antonio. Bassanio's choice is a positive one trying to improve his life. But Antonio is content with his present life. He writes out a bond for his frendship. His altruistic choice is ironic, considering that he is a merchant by job. Shylock chooses the bond to take his revenge, an absurd ambition. His choice does not fit his reality. He forgets himself as a jew and usurer. Antonio and Shylock's choices are on the way to ruining together, not living together. Choosing the right one from the three caskets raises the problem of appearance and reality, or falsehood and truth. Only Bassanio uses moderation, so he can choose the right casket. Thus Portia takes Bassanio as her husband. Portia chooses to disguise herself as a Doctor of Law, to settle the matter of the bond plot. Portia's choice is a remarkable attempt to break the medieval discrimination between man and woman. This is the reversal of the Gender, not the Sex. One's choice is for a good future. It is necessary to choose with the courage and wisdom of 'You must give and hazard all you hath'. We may learn the wisdom for our life from the discourse of choice in The Merchant of Ven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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