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악 기악 감상 영역의 효율적인 지도방안 연구 : 초등학교 5, 6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A) study on an effective pedagogics for appreciation of the Korean traditional instrumental music pieces : Focused on the textbooks for elementary 5th and 6th graders 원문보기


정미자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악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악 기악곡 감상에 있어서 지적, 미적 요소의 이해는 '알고 있는 만큼 들린다'는 말처럼 듣고 느끼고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국악곡의 멋과 특징을 이해하고 국악에 대한 인식과 관심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리 민족 정서의 진수라고 할 수 있는 국악곡 감상을 통하여 국악 그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멋이나 특성의 아름다움을 찾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국악감상곡 지도를 통하여 한국인 특유의 신명과 음악적 감성을 느끼고 한민족 고유의 정신적 유산을 계승하여 우리의 민족정신을 음악을 통해 이해하고 나아가 새로운 문화 흡수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민족 문화를 발전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는데 이바지하는 한국적인 정신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전반적으로 음악 감상의 방법이나 효과는 교육과정이나 교육환경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학습자의 흥미나 준비도 교사의 지도능력에 따라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교사는 우리 음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져 지도능력을 향상시킴으로서 세계적인 문화재를 가진 문화 민족으로서 우리의 음악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음악 창달에 기여하기 위한 국악 감상 교육의 중요성과 인식을 하는데 본 연구의 필요성을 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수록된 5, 6학년 국악 감상곡 중 기악곡의 종류를 알아보고, 국악 기악곡을 감상하는데 필요한 악곡에 대한 유래 및 해설 악기 편성 및 악곡과 관련된 이야기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감상 제재곡의 유형을 알고 국악감상곡에 맞는 지도방안을 모색하여 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도록 지도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국악 기악 감상곡인 취타, 대취타, 시나위, 수제천, 산조, 청성자진한잎 등의 곡에 대한 지도방안을 첫째, 음색을 파악하며 감상하기 둘째, 빠르기와 장단을 알고 감상하기 셋째, 신체표현하며 감상하기 등을 제시하여 국악 감상 수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위와 같이 연구한 결과 국악감상곡 지도를 통하여 음악을 느끼고, 감지하고, 수용하고, 표출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ppreciate the Korean traditional instrumental music pieces intellectually and aesthetically, it is important to listen to, feel and understand them as admonished by the maxim "I can hear it as much as I know", If we want to understand the styl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traditional mu...

주제어

#국악 기악 감상 영역 지도방안 초등학교 교과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미자
학위수여기관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ⅵ, 58p.
키워드 국악 기악 감상 영역 지도방안 초등학교 교과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681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