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큰 폭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부모의 기대나 사회적 요구의 급격한 변화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부담감을 느끼게 하여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부적응 행동을 나타내게 하는데, 특히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혼탁 된 가치관과 문화로 인해, 이런 과정 속에서 청소년들은 가치관의 혼란과 위기감, 내적 공허감 등으로 인해 갈등하고 방황하게 된다. 그리고 그것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행동을 표출하는데, 일부 청소년들 중에서는 일시적인 불균형 또는 부적응상태에 처하게 하는 심리학적 또는 정신 생리학적 장애마저 발생하게 된다. 위기에 봉착한 청소년들은 그들이 설 위치,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자신을 잃어버리고 방황하고 갈등하며 그들 나름대로의 고통을 안고 소외감, ...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큰 폭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부모의 기대나 사회적 요구의 급격한 변화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부담감을 느끼게 하여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부적응 행동을 나타내게 하는데, 특히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혼탁 된 가치관과 문화로 인해, 이런 과정 속에서 청소년들은 가치관의 혼란과 위기감, 내적 공허감 등으로 인해 갈등하고 방황하게 된다. 그리고 그것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행동을 표출하는데, 일부 청소년들 중에서는 일시적인 불균형 또는 부적응상태에 처하게 하는 심리학적 또는 정신 생리학적 장애마저 발생하게 된다. 위기에 봉착한 청소년들은 그들이 설 위치,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자신을 잃어버리고 방황하고 갈등하며 그들 나름대로의 고통을 안고 소외감, 욕구 불만, 우울증, 현실도피, 환각증, 공포증, 피해망상증 등 각종 정신질환들을 않고 있다. 그러나 기성세대들은 청소년들의 행동만을 보고 청소년의 문제로 간주해버리고,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감 즉 그들의 내면세계와 정신 건강적 측면에서 빚어지는 위기에 대해서는 비교적 소홀히 취급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청소년 문제는 날이 갈수록 더욱 심해지고 있지만, 청소년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제대로 지도 할 수 있는 별다른 해결책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의 위기는 여러 각도에서 전개될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정신적 측면에서의 청소년 위기를 다루었다. 먼저는 청소년 이해를 돕기 위해, 청소년의 발달을 통합적 시각 면에서 살펴보았고, 그들의 갈등에서 빚어지는 정신건강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그리고, 청소년 위기에 따른 일탈행동 중에서도 첫째, 만연된 무기력과 좌절감 및 가치관 혼란, 둘째, 가출, 탈선, 반사회적 행동, 셋째, 약물중독, 넷째,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현상, 다섯째, 성문제 등을 살펴보았다. 청소년들의 갈등과 위기에서 파생되는 일탈의 행동을 문제의 심각성과 시급성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상담의 접근의 중요성을 인식시켰다. 이러한 청소년 상담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초적으로 인간이해를 위시하여, 상담의 기본적이면서도 전반적인 이론 등을 제시하였다. 특히 기독교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권면적 상담의 측면에서 적용 및 구체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청소년기에 정신적, 심리적 불안정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개념으로 많이 논의 되는 것이 자아 정체감의 형성인데, 자아 정체감형성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느 정도의 갈등은 성숙을 위한 하나의 단계로 볼 수 있으나, 일정 수준을 넘어 적응을 저해 한다면 이는 문제가 된다. 청소년들은 발달과 정상의 과도기적 상황에서도 여러 가지 정신적 문제에 직면하며, 이를 해결할 능력은 없기에 이에 따른 저항으로 일탈의 행동을 함으로 사회적으로 많은 물의와 문제를 일으킨다. 이러한 정신적 위기에 도달한 문제 청소년의 일탈 행동의 소극적 대안의 방법으로, 가정과 학교와 종교 및 사회단체에서 그들에게 도움을 주어야 함을 인식시켰다. 적극적인 대안으로는,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을 따라 상담에 필요를 깨닫게 되는 데, 기독상담을 통해 청소년 자신이 이해와 관심을 받고 사랑에 바탕 된 공감적 대화를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나눔으로 분노조절, 문제의 극복, 나아가서는 문제해결을 가져올 수 있다. 기독교 상담의 근본 목적은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목회사역자인 상담자가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스스로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상담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내담자인 청소년들로 하여금 예수그리스도와의 관계를 갖도록 인도하며, 기독교적인 가치관들, 삶의 자세들 삶의 형태 등을 갖게 하는 것이 기독상담의 특징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독교 상담은 성령의 사역과 개입을 인정하고 바라는 마음이 요구된다. 이는 성령에 의한 상담이요, 인간을 살리는 생명을 위한 상담이어야 한다. 따라서 기독 상담자는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희망을 가지고 하나님의 능력을 바라며 겸손하고 봉사하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상담은 이론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며, 심리적인 지식과 신학적인 지식, 그리고 지식만으로 아는 하나님이 아니라, 신앙 고백적으로 믿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하며 여기에 많은 임상적인 경험도 필요하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큰 폭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부모의 기대나 사회적 요구의 급격한 변화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부담감을 느끼게 하여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부적응 행동을 나타내게 하는데, 특히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혼탁 된 가치관과 문화로 인해, 이런 과정 속에서 청소년들은 가치관의 혼란과 위기감, 내적 공허감 등으로 인해 갈등하고 방황하게 된다. 그리고 그것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행동을 표출하는데, 일부 청소년들 중에서는 일시적인 불균형 또는 부적응상태에 처하게 하는 심리학적 또는 정신 생리학적 장애마저 발생하게 된다. 위기에 봉착한 청소년들은 그들이 설 위치,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자신을 잃어버리고 방황하고 갈등하며 그들 나름대로의 고통을 안고 소외감, 욕구 불만, 우울증, 현실도피, 환각증, 공포증, 피해망상증 등 각종 정신질환들을 않고 있다. 그러나 기성세대들은 청소년들의 행동만을 보고 청소년의 문제로 간주해버리고,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감 즉 그들의 내면세계와 정신 건강적 측면에서 빚어지는 위기에 대해서는 비교적 소홀히 취급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청소년 문제는 날이 갈수록 더욱 심해지고 있지만, 청소년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제대로 지도 할 수 있는 별다른 해결책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의 위기는 여러 각도에서 전개될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정신적 측면에서의 청소년 위기를 다루었다. 먼저는 청소년 이해를 돕기 위해, 청소년의 발달을 통합적 시각 면에서 살펴보았고, 그들의 갈등에서 빚어지는 정신건강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그리고, 청소년 위기에 따른 일탈행동 중에서도 첫째, 만연된 무기력과 좌절감 및 가치관 혼란, 둘째, 가출, 탈선, 반사회적 행동, 셋째, 약물중독, 넷째,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현상, 다섯째, 성문제 등을 살펴보았다. 청소년들의 갈등과 위기에서 파생되는 일탈의 행동을 문제의 심각성과 시급성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상담의 접근의 중요성을 인식시켰다. 이러한 청소년 상담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초적으로 인간이해를 위시하여, 상담의 기본적이면서도 전반적인 이론 등을 제시하였다. 특히 기독교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권면적 상담의 측면에서 적용 및 구체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청소년기에 정신적, 심리적 불안정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개념으로 많이 논의 되는 것이 자아 정체감의 형성인데, 자아 정체감형성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느 정도의 갈등은 성숙을 위한 하나의 단계로 볼 수 있으나, 일정 수준을 넘어 적응을 저해 한다면 이는 문제가 된다. 청소년들은 발달과 정상의 과도기적 상황에서도 여러 가지 정신적 문제에 직면하며, 이를 해결할 능력은 없기에 이에 따른 저항으로 일탈의 행동을 함으로 사회적으로 많은 물의와 문제를 일으킨다. 이러한 정신적 위기에 도달한 문제 청소년의 일탈 행동의 소극적 대안의 방법으로, 가정과 학교와 종교 및 사회단체에서 그들에게 도움을 주어야 함을 인식시켰다. 적극적인 대안으로는,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을 따라 상담에 필요를 깨닫게 되는 데, 기독상담을 통해 청소년 자신이 이해와 관심을 받고 사랑에 바탕 된 공감적 대화를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나눔으로 분노조절, 문제의 극복, 나아가서는 문제해결을 가져올 수 있다. 기독교 상담의 근본 목적은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목회사역자인 상담자가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스스로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상담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내담자인 청소년들로 하여금 예수그리스도와의 관계를 갖도록 인도하며, 기독교적인 가치관들, 삶의 자세들 삶의 형태 등을 갖게 하는 것이 기독상담의 특징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독교 상담은 성령의 사역과 개입을 인정하고 바라는 마음이 요구된다. 이는 성령에 의한 상담이요, 인간을 살리는 생명을 위한 상담이어야 한다. 따라서 기독 상담자는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희망을 가지고 하나님의 능력을 바라며 겸손하고 봉사하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상담은 이론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며, 심리적인 지식과 신학적인 지식, 그리고 지식만으로 아는 하나님이 아니라, 신앙 고백적으로 믿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하며 여기에 많은 임상적인 경험도 필요하다.
주제어
#청소년 기독 상담 Christian Counseling Mental Crisis You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정란
학위수여기관
고신대학교 선교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선교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68p.
키워드
청소년 기독 상담 Christian Counseling Mental Crisis Yo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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