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적은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통합이다. 이러한 사회통합의 개념을 특수교육에 적용시킨 것이 통합교육이다. 통합교육은 여러 모형이 있는데 그중 특수학급은 전일제, 시간제, 특별지도, 순회교육 등으로 운영되는 학급을 말한다. 따라서 특수학급은 학급 전체 운영에 중요한 형태를 표현했다는 의미가 있으나 급성장에 따른 통합교육의 질적 저급화를 야기 시켰다. 이에 본 연구는 영유아 교육과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문헌연구와 통합교육 운영 실태를 조사하여 통합교육의 개선 방안을 요약 정리하였다. 운영상의 측면에서 첫째,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연계된 ...
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적은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통합이다. 이러한 사회통합의 개념을 특수교육에 적용시킨 것이 통합교육이다. 통합교육은 여러 모형이 있는데 그중 특수학급은 전일제, 시간제, 특별지도, 순회교육 등으로 운영되는 학급을 말한다. 따라서 특수학급은 학급 전체 운영에 중요한 형태를 표현했다는 의미가 있으나 급성장에 따른 통합교육의 질적 저급화를 야기 시켰다. 이에 본 연구는 영유아 교육과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문헌연구와 통합교육 운영 실태를 조사하여 통합교육의 개선 방안을 요약 정리하였다. 운영상의 측면에서 첫째,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연계된 장애아동 통합교육이 실시 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여야 한다. 둘째, 학급당 평균 아동수가 많아 보조교사제를 보강하고 보다 전문화하여 통합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게 하여야 한다. 셋째, 모든 특수학급은 최소한의 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행 재정적인 지원과 타당한 교육의 질 평가 및 감독관리, 장학이 제도화되어야한다. 넷째, 장애아동의 특성이나 장애정도에 따른 교육과정을 재발하고 평가기준을 마련하여야 한다. 다섯째, 완전 통합으로 가기 위해서는 통합교육이 장애아동 교육의 질적 개선임과 동시에 일반아동의 교육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인식이 사회 전체에 확산되어야 한다. 여섯째, 특수 교육 담당자에 대한 연수를 다양화하고 일반교사도 특수교육에 대한 소양을 갖추고, 특수교사도 일반교육 수행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환경 조성과 지원체제상의측면에서는 첫째, 학교운영위원회 등 지역사회와 학부모로부터 특수학급의 교재 · 교구가 확충되도록 교재 · 교구나 구입비를 기부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둘째, 특수학교는 분리교육 환경이라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대한의 탈바꿈을 시도하여야 한다. 셋째, 특수교육 행정 지원체제를 통합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체제로 바꾸어야 한다. 법 · 제도상의 측면에서 보면 첫째, 법적이 측면에서 통합교육은 개별 장애아동에게 "최상의 특수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각급 일반학교에 설치된 학급으로 해석 및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고 특수학급을 통한"교육의질" 개선 및 평가관리의 촉구와 특수학급 운영의행재정 지원체제를 강화하고 다수의 특수교육 전공 교사를 특수학급에 배치하여야한다. 또, 실제적으로 개별 장애아동에게 특수교육과 관련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구체적 계획들이 강구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의 수요자인 장애아동의 부모가 특수학급 배치를 특수학교 배치와 비교하여 많이 선호하여야 한다. 둘째, 제도적인 면에서는 우선 장애 아동들에게 가능한 한 최소로 제한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래서 학습 도움실이 의무적으로 설치되도록 제도화하여야 한다. 특수교육 대상아동의 교육시설은 학년 초에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아동들의 특성에 따른 특별한 시설, 설비가 보충되어야 한다. 또 교제 교구가 개별화 교육에 알맞도록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보급되도록 제도화되어야 한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국가수준의 특수학급 아동의 교육과정기준을 마련하여야 한다. 그리고 특수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시켜야 하고, 일반교사나 학교 행정가들에게도 연수를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연수제도의 학점화나 연구 활동을 객관적으로 점수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위에서 제시한 개선방안이 이루어진다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상호 작용 기회가 증가할 것이다. 또 이러한 상호 작용은 장애아동의 입장에서는 많은 적절한 사회적 규범과 사회적 행동들을 학습할 수 있게 하고 경험들을 공유하게 되어 우정을 나눌 수도 있게 한다. 또 일반아동에게는 장애인도 나와 비슷한 점을 많이 지니고 있는 한 사람의 개인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그래서 아동이 사회인이 되었을 때 장애인이나 일반인이 사회적인 편견과 차별 없이 서로를 이해하고 사회통합을 이루어 나가는데 통합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적은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통합이다. 이러한 사회통합의 개념을 특수교육에 적용시킨 것이 통합교육이다. 통합교육은 여러 모형이 있는데 그중 특수학급은 전일제, 시간제, 특별지도, 순회교육 등으로 운영되는 학급을 말한다. 따라서 특수학급은 학급 전체 운영에 중요한 형태를 표현했다는 의미가 있으나 급성장에 따른 통합교육의 질적 저급화를 야기 시켰다. 이에 본 연구는 영유아 교육과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문헌연구와 통합교육 운영 실태를 조사하여 통합교육의 개선 방안을 요약 정리하였다. 운영상의 측면에서 첫째,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연계된 장애아동 통합교육이 실시 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여야 한다. 둘째, 학급당 평균 아동수가 많아 보조교사제를 보강하고 보다 전문화하여 통합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게 하여야 한다. 셋째, 모든 특수학급은 최소한의 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행 재정적인 지원과 타당한 교육의 질 평가 및 감독관리, 장학이 제도화되어야한다. 넷째, 장애아동의 특성이나 장애정도에 따른 교육과정을 재발하고 평가기준을 마련하여야 한다. 다섯째, 완전 통합으로 가기 위해서는 통합교육이 장애아동 교육의 질적 개선임과 동시에 일반아동의 교육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인식이 사회 전체에 확산되어야 한다. 여섯째, 특수 교육 담당자에 대한 연수를 다양화하고 일반교사도 특수교육에 대한 소양을 갖추고, 특수교사도 일반교육 수행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환경 조성과 지원체제상의측면에서는 첫째, 학교운영위원회 등 지역사회와 학부모로부터 특수학급의 교재 · 교구가 확충되도록 교재 · 교구나 구입비를 기부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둘째, 특수학교는 분리교육 환경이라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대한의 탈바꿈을 시도하여야 한다. 셋째, 특수교육 행정 지원체제를 통합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체제로 바꾸어야 한다. 법 · 제도상의 측면에서 보면 첫째, 법적이 측면에서 통합교육은 개별 장애아동에게 "최상의 특수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각급 일반학교에 설치된 학급으로 해석 및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고 특수학급을 통한"교육의질" 개선 및 평가관리의 촉구와 특수학급 운영의행재정 지원체제를 강화하고 다수의 특수교육 전공 교사를 특수학급에 배치하여야한다. 또, 실제적으로 개별 장애아동에게 특수교육과 관련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구체적 계획들이 강구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의 수요자인 장애아동의 부모가 특수학급 배치를 특수학교 배치와 비교하여 많이 선호하여야 한다. 둘째, 제도적인 면에서는 우선 장애 아동들에게 가능한 한 최소로 제한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래서 학습 도움실이 의무적으로 설치되도록 제도화하여야 한다. 특수교육 대상아동의 교육시설은 학년 초에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아동들의 특성에 따른 특별한 시설, 설비가 보충되어야 한다. 또 교제 교구가 개별화 교육에 알맞도록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보급되도록 제도화되어야 한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국가수준의 특수학급 아동의 교육과정기준을 마련하여야 한다. 그리고 특수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시켜야 하고, 일반교사나 학교 행정가들에게도 연수를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연수제도의 학점화나 연구 활동을 객관적으로 점수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위에서 제시한 개선방안이 이루어진다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상호 작용 기회가 증가할 것이다. 또 이러한 상호 작용은 장애아동의 입장에서는 많은 적절한 사회적 규범과 사회적 행동들을 학습할 수 있게 하고 경험들을 공유하게 되어 우정을 나눌 수도 있게 한다. 또 일반아동에게는 장애인도 나와 비슷한 점을 많이 지니고 있는 한 사람의 개인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그래서 아동이 사회인이 되었을 때 장애인이나 일반인이 사회적인 편견과 차별 없이 서로를 이해하고 사회통합을 이루어 나가는데 통합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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