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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혜자 (大田大學校 經營行政·社會福祉大學院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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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적은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통합이다. 이러한 사회통합의 개념을 특수교육에 적용시킨 것이 통합교육이다. 통합교육은 여러 모형이 있는데 그중 특수학급은 전일제, 시간제, 특별지도, 순회교육 등으로 운영되는 학급을 말한다. 따라서 특수학급은 학급 전체 운영에 중요한 형태를 표현했다는 의미가 있으나 급성장에 따른 통합교육의 질적 저급화를 야기 시켰다. 이에 본 연구는 영유아 교육과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문헌연구와 통합교육 운영 실태를 조사하여 통합교육의 개선 방안을 요약 정리하였다. 운영상의 측면에서 첫째,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연계된 ...

주제어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개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자
학위수여기관 大田大學校 經營行政·社會福祉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99p.
키워드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개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747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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