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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우리나라 특수교육은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장애학생의 교육을 비장애학생의 교육의 장과 분리되지 않은 통합된 환경에서 최선의 교육실제를 추구하는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실태 및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나타난 통합교육실행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통합교육의 올바른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들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실현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나타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으로 인해 교사들이 장애아동을 싫어하고 학부모들은 특수교육에 대한 인식이 낮아 입급시키려 하지 않으며, 비장애아동에게 장애아동은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통합된 환경에서도 비장애아동에게 빈번하게 거부되고 있다. 둘째, 특수교육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부족으로 지도자료, 교구, 시설 등이 부족하며 다인수 학급으로 인한 개별활 교육이 불가능하다. 셋째, 시대의 변화와 학생의 욕구 변화에 따라 특수교육기관에 새로운 역할과 기능에 대한 요구는 증대되고 있으나 시설․설비의 낙후 및 교재․교구의 부족으로 요구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치료 및 ...
저자 | 구옥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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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명지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복지학과 |
지도교수 | 강희갑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8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3471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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