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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과 교과과정 분석 원문보기


남현주 (중앙대학교 보건학과 보건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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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각 대학 치위생과 교과과정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위생과의 교과과정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함이다.
교육목표의 분석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대학들은 구강보건교육, 예방치과처치, 국민구강보건, 구강건강관리를 가장 중요하다고 나타내고 있어, 실제 치위생과의 교과과정에 이 내용이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는지 본 연구에서 조사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조사대상 대학간 공통 과목이 치위생과 교과과정에 나타나는 전체과목 중 27.4%에 불과해 각 대학간에 교과과정에 관한 공동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 개설과목 전체의 학점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보면, 병원과 환자관리에 대한 주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관련된 과목은 각 대학에서는 치과의료관리, 병원관리, 병원마케팅, 치과실무라는 과목명으로 16개 대학에서 이론수업, 평균 2학점으로 개설되고 있다. 또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provide better direction of the dental hygiene education
curriculum in Korea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object and curriculum of the
existing 3-year dental hygiene education. The analysis on the object of the dental hygiene education shows that prevention of...

주제어

#치위생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현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보건학과 보건학 전공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56 장
키워드 치위생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936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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