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정보시스템(GIS)은 위치에 규정된 현상을 표시하고 분석하는 것이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마케팅에 있어서 입지점과 서비스권의 두 장소를 GIS로 표시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B신도시의 주요한 스포츠센터 3개의 시설을 대상으로 GIS를 이용하여 서비스권, 경쟁상황 등을 시각화하여 스포츠센터의 시장을 정확히 파악함을 목적으로 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B신도시 소재 3개 스포츠센터의 20세 이상 성인회원명부를 기초로 총 5,170명의 데이터 중에서 주소오기 및 수치지도 좌표와 일치하지 않는 데이터395명을 제외한 총 4,775명을 최종데이터로 사용하였다. 연구지역은 경기도 남부지역의 B신도시 전지역과 Y시 일부지역(S읍, G읍, K읍)을 대상으로 동서 8Km, 남북 16Km의 장방형지역을 연구지역으로 했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센터의 서비스권 분석을 위하여 연구지역을 동서로 15메쉬, 남북으로 29메쉬로 분할하여 1/5,000지형도에 메쉬를 기입하고, 최종데이터를 대입한 결과 전 회원의 97.2%가 연구지역 내에 있었다. B신도시는 남북으로 고속도로와 산을 끼고 있으며, 평지가 적고, 아파트 밀집지역이다. 따라서 ...
지리정보시스템(GIS)은 위치에 규정된 현상을 표시하고 분석하는 것이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마케팅에 있어서 입지점과 서비스권의 두 장소를 GIS로 표시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B신도시의 주요한 스포츠센터 3개의 시설을 대상으로 GIS를 이용하여 서비스권, 경쟁상황 등을 시각화하여 스포츠센터의 시장을 정확히 파악함을 목적으로 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B신도시 소재 3개 스포츠센터의 20세 이상 성인회원명부를 기초로 총 5,170명의 데이터 중에서 주소오기 및 수치지도 좌표와 일치하지 않는 데이터395명을 제외한 총 4,775명을 최종데이터로 사용하였다. 연구지역은 경기도 남부지역의 B신도시 전지역과 Y시 일부지역(S읍, G읍, K읍)을 대상으로 동서 8Km, 남북 16Km의 장방형지역을 연구지역으로 했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센터의 서비스권 분석을 위하여 연구지역을 동서로 15메쉬, 남북으로 29메쉬로 분할하여 1/5,000지형도에 메쉬를 기입하고, 최종데이터를 대입한 결과 전 회원의 97.2%가 연구지역 내에 있었다. B신도시는 남북으로 고속도로와 산을 끼고 있으며, 평지가 적고, 아파트 밀집지역이다. 따라서 주거지역이 남북으로 좁고 긴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더욱이 대상시설이 모두 동일하게 직선거리로 2Km이내라고 하는 좁은 범위 내에 입지하고 있어 회원은 좁은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자료분석 결과 각 연구문제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B신도시 스포츠센터의 서비스권을 분석한 결과 내부구조적 측면에서 BD스포츠센터는 광역분산형, KT스포츠센터는 협역집중형, KH스포츠센터는 중간형으로 각각의 타입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서비스권의 내부구조에 대하여 BD스포츠센터는 6Km권까지, KH스포츠센터는 4Km권까지, KT스포츠센터는 2Km권까지의 서비스권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센터간의 경합지역과 독점지역의 상황이 시각적으로 확연하게 나타났다. BD스포츠센터는 KH, KT 두 스포츠센터와 1차 서비스권내에서 중복되고 매우 강력하게 경합하고 있었으며, 2차 서비스권의 넓은 지역에서 BD스포츠센터와 KH스포츠센터가 경합의 상태를 보이고 있다. 한편 KT스포츠센터와 KH스포츠센터는 경합하는 범위가 1차 서비스권에서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2차 서비스권에서는 좁은 지역에서 나타났다. 넷째, GIS를 응용한 스포츠시설의 지역마케팅에 있어서는 회원의 속성자료와 교통조건, 주차장수용능력, 시설의 구성, 프로그램의 내용, 광고 선전활동, 셔틀버스운행유무, 입지조건, 요금 등과의 대응관계의 검토도 필요 할 것이다. 다섯째, 스포츠센터의 서비스권과 회원의 시설이용행동특성을 알게됨으로서 새로운 스포츠센터의 입지지역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여섯째, 자택과 스포츠센터간의 심리적 거리는 교통수단과 시간거리와 깊은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심리적 거리와 만족도와의 관련성도 나타나, 스포츠센터 회원의 시설이용행동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상으로 GIS는 스포츠센터의 서비스권이나 경쟁상태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수단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지리정보시스템(GIS)은 위치에 규정된 현상을 표시하고 분석하는 것이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마케팅에 있어서 입지점과 서비스권의 두 장소를 GIS로 표시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B신도시의 주요한 스포츠센터 3개의 시설을 대상으로 GIS를 이용하여 서비스권, 경쟁상황 등을 시각화하여 스포츠센터의 시장을 정확히 파악함을 목적으로 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B신도시 소재 3개 스포츠센터의 20세 이상 성인회원명부를 기초로 총 5,170명의 데이터 중에서 주소오기 및 수치지도 좌표와 일치하지 않는 데이터395명을 제외한 총 4,775명을 최종데이터로 사용하였다. 연구지역은 경기도 남부지역의 B신도시 전지역과 Y시 일부지역(S읍, G읍, K읍)을 대상으로 동서 8Km, 남북 16Km의 장방형지역을 연구지역으로 했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센터의 서비스권 분석을 위하여 연구지역을 동서로 15메쉬, 남북으로 29메쉬로 분할하여 1/5,000지형도에 메쉬를 기입하고, 최종데이터를 대입한 결과 전 회원의 97.2%가 연구지역 내에 있었다. B신도시는 남북으로 고속도로와 산을 끼고 있으며, 평지가 적고, 아파트 밀집지역이다. 따라서 주거지역이 남북으로 좁고 긴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더욱이 대상시설이 모두 동일하게 직선거리로 2Km이내라고 하는 좁은 범위 내에 입지하고 있어 회원은 좁은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자료분석 결과 각 연구문제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B신도시 스포츠센터의 서비스권을 분석한 결과 내부구조적 측면에서 BD스포츠센터는 광역분산형, KT스포츠센터는 협역집중형, KH스포츠센터는 중간형으로 각각의 타입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서비스권의 내부구조에 대하여 BD스포츠센터는 6Km권까지, KH스포츠센터는 4Km권까지, KT스포츠센터는 2Km권까지의 서비스권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센터간의 경합지역과 독점지역의 상황이 시각적으로 확연하게 나타났다. BD스포츠센터는 KH, KT 두 스포츠센터와 1차 서비스권내에서 중복되고 매우 강력하게 경합하고 있었으며, 2차 서비스권의 넓은 지역에서 BD스포츠센터와 KH스포츠센터가 경합의 상태를 보이고 있다. 한편 KT스포츠센터와 KH스포츠센터는 경합하는 범위가 1차 서비스권에서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2차 서비스권에서는 좁은 지역에서 나타났다. 넷째, GIS를 응용한 스포츠시설의 지역마케팅에 있어서는 회원의 속성자료와 교통조건, 주차장수용능력, 시설의 구성, 프로그램의 내용, 광고 선전활동, 셔틀버스운행유무, 입지조건, 요금 등과의 대응관계의 검토도 필요 할 것이다. 다섯째, 스포츠센터의 서비스권과 회원의 시설이용행동특성을 알게됨으로서 새로운 스포츠센터의 입지지역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여섯째, 자택과 스포츠센터간의 심리적 거리는 교통수단과 시간거리와 깊은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심리적 거리와 만족도와의 관련성도 나타나, 스포츠센터 회원의 시설이용행동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상으로 GIS는 스포츠센터의 서비스권이나 경쟁상태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수단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