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기 전에 무엇인가를 골몰히 생각하면 그것과 관계되는 것이 꿈속에 나타났던 경험을 한번씩 했을 것이다. 이것은 실생활과 꿈 사이에 떨칠 수 없는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런 꿈의 내용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들과 관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의 생활과 아무런 관련 없이 단지 미지의 세계로만 여겨졌던 꿈을 객관적인 의미로 고찰하고자 한다. 꿈은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을 수용하고 풍부한 가능성이 실현되는 장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꿈의 역사적 배경과 개요를 설명하고,...
잠자기 전에 무엇인가를 골몰히 생각하면 그것과 관계되는 것이 꿈속에 나타났던 경험을 한번씩 했을 것이다. 이것은 실생활과 꿈 사이에 떨칠 수 없는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런 꿈의 내용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들과 관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의 생활과 아무런 관련 없이 단지 미지의 세계로만 여겨졌던 꿈을 객관적인 의미로 고찰하고자 한다. 꿈은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을 수용하고 풍부한 가능성이 실현되는 장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꿈의 역사적 배경과 개요를 설명하고, 현대에 들어서 꿈이 어떤 모습으로 정립되어 왔는지에 관한 대표적인 이론들을 예로 들어 설명하였다.
고대인들은 꿈을 그 꿈을 꾸는 사람과 관련된 어떤 예언이나 전조를 나타내주는 것으로 생각했으며, 그 당시의 전문적인 꿈해석은 확실히 그들의 세계관 전체와 일치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연구자들은 고대의 추상적인 꿈의 개념을 구체적인 개념으로 자리잡기 위해 학문적으로 활발히 연구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오스트리아의 정신분석학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스위스의 분석심리학자인 융이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적인 입장에 근거하여 의식, 무의식, 꿈 등이 인간의 정신적인 인식에서 나오는 것이며, `검열방식`을 통해 이것을 해석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의 이론에 의하면, 꿈은 억압된 욕망이며 이 욕망은 가려진 유아적 성적 욕구로 충족되고 현실의 경험으로 해석될 수 있다.
프로이트의 수제자인 융은 꿈이 무의식의 표현이라는 점에서는 프로이트와 견해를 같이한다. 그러나, 그는 꿈의 기능과 해석에서 꿈이 의식 상황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과거의 경험을 통한 보상심리, 미래지향적 측면, 예시 등으로 어떤 목적을 의미한다는 분석심리학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와같이 꿈에 대한 유사점과 상이점을 공유하는 각각의 심리학자들의 이론은 꿈의 의미를 설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이지만, 반면에 이것은 꿈이 명백하게 해석하기 힘든 것임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꿈의 모호한 의미를 설명하기 위하여, 상징의 방법을 통해 그 다양한 의미를 해석하고자 한다.
꿈의 상징은 인간 내부의 개인적인 주관의 상상, 개념, 창안을 가시적인 것으로 표현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예술적인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새로운 조형으로의 변형과 결합은 다양한 상징에 의해 구성되어야 하고, 화면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본 연구자는 꿈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대표적인 초현실주의 작가들과 작품들을 통해 꿈의 세계를 설명하였다. 초현실주의 작가들은 꿈, 무의식, 잠재의식을 주제로 하여 화면 안의 소재들이 다양한 상징적 의미를 갖도록 배치한다. 특히, 개별 작가들의 심리적 요인이 그들의 작품 속에 재현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을 분석할 때, 우리는 그들의 심리적 상태나 유년 시절의 배경 등과 같은 심리적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본인의 작품은 위에서 언급한 꿈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에 기초하고 있으며, 초현실주의자들의 재현적 원리와 그 맥락을 같이한다. 특히 본인의 작품에서 사용되고 있는 재료와 소재는 꿈의 상징성을 설명하는 매개체이며, 본인의 주관적인 심리적 측면을 드러내는 것이다.
잠자기 전에 무엇인가를 골몰히 생각하면 그것과 관계되는 것이 꿈속에 나타났던 경험을 한번씩 했을 것이다. 이것은 실생활과 꿈 사이에 떨칠 수 없는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런 꿈의 내용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들과 관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의 생활과 아무런 관련 없이 단지 미지의 세계로만 여겨졌던 꿈을 객관적인 의미로 고찰하고자 한다. 꿈은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을 수용하고 풍부한 가능성이 실현되는 장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꿈의 역사적 배경과 개요를 설명하고, 현대에 들어서 꿈이 어떤 모습으로 정립되어 왔는지에 관한 대표적인 이론들을 예로 들어 설명하였다.
고대인들은 꿈을 그 꿈을 꾸는 사람과 관련된 어떤 예언이나 전조를 나타내주는 것으로 생각했으며, 그 당시의 전문적인 꿈해석은 확실히 그들의 세계관 전체와 일치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연구자들은 고대의 추상적인 꿈의 개념을 구체적인 개념으로 자리잡기 위해 학문적으로 활발히 연구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오스트리아의 정신분석학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스위스의 분석심리학자인 융이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적인 입장에 근거하여 의식, 무의식, 꿈 등이 인간의 정신적인 인식에서 나오는 것이며, `검열방식`을 통해 이것을 해석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의 이론에 의하면, 꿈은 억압된 욕망이며 이 욕망은 가려진 유아적 성적 욕구로 충족되고 현실의 경험으로 해석될 수 있다.
프로이트의 수제자인 융은 꿈이 무의식의 표현이라는 점에서는 프로이트와 견해를 같이한다. 그러나, 그는 꿈의 기능과 해석에서 꿈이 의식 상황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과거의 경험을 통한 보상심리, 미래지향적 측면, 예시 등으로 어떤 목적을 의미한다는 분석심리학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와같이 꿈에 대한 유사점과 상이점을 공유하는 각각의 심리학자들의 이론은 꿈의 의미를 설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이지만, 반면에 이것은 꿈이 명백하게 해석하기 힘든 것임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꿈의 모호한 의미를 설명하기 위하여, 상징의 방법을 통해 그 다양한 의미를 해석하고자 한다.
꿈의 상징은 인간 내부의 개인적인 주관의 상상, 개념, 창안을 가시적인 것으로 표현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예술적인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새로운 조형으로의 변형과 결합은 다양한 상징에 의해 구성되어야 하고, 화면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본 연구자는 꿈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대표적인 초현실주의 작가들과 작품들을 통해 꿈의 세계를 설명하였다. 초현실주의 작가들은 꿈, 무의식, 잠재의식을 주제로 하여 화면 안의 소재들이 다양한 상징적 의미를 갖도록 배치한다. 특히, 개별 작가들의 심리적 요인이 그들의 작품 속에 재현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을 분석할 때, 우리는 그들의 심리적 상태나 유년 시절의 배경 등과 같은 심리적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본인의 작품은 위에서 언급한 꿈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에 기초하고 있으며, 초현실주의자들의 재현적 원리와 그 맥락을 같이한다. 특히 본인의 작품에서 사용되고 있는 재료와 소재는 꿈의 상징성을 설명하는 매개체이며, 본인의 주관적인 심리적 측면을 드러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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