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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적 해석을 적용한 영화콘텐츠 분석연구 -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인셉션>을 중심으로
The study of film analysis through Freudian interpretation -based on Christopher Nolan's fil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407 - 412  

이태훈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디지털콘텐츠학과) ,  임걸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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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인셉션>을 살펴보면 인간의 꿈의 세계를 프로이드정신분석학 중 잠재의식이론을 적용하여 묘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잠재의식의 표현을 통해 주인공의 마음 속 감정표현을 심층 있게 묘사함으로써 관객의 심도 있는 사고와 고찰이 가능한 등 인간의 본성을 통찰, 표현하는 데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은 프로이드의 잠재의식이론을 바탕으로 영화 속의 꿈의 세계와 잠재의식의 표현에 대해 탐구하여 이를 통한 영화의 의미표현을 고찰하였다. 주인공은 그의 꿈을 통해 통제할 수 없는 잠재의식에 기인한 과거에 대한 집착과 강박관념 속에서 혼란스러운 삶을 살고 있음이 잘 묘사되고 있으며 억압된 생각과 소망이 위장된 방식으로 만족을 얻게 되는 꿈의 보충 기능을 통해서는 후회되는 순간들을 돌리기 위해 꿈을 꾸며 자위하는 모습으로 가책과 미련을 느끼고 있음이 잘 표현되고 있다. 또한 현실과 꿈속에서 갈팡질팡 하는 모습으로 의식과 잠재의식간의 충돌과 대립이 잘 표현되고 있다. 이처럼 인문학적 학문에 대한 적용 및 접목은 깊이 있는 구조의 설정과 플롯의 전개, 그리고 무엇보다도 창의적인 시공간 창출이라는 무게를 더해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듯이 이는 깊이 있는 대중예술 콘텐츠 제작에 대한 좋은 사례가 아닐 수 없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ilm Inception, we can see that the human dream world is depicted using Freud's psychoanalytical subconscious theory. Through the expression of the subconscious, And the ability to think and think deeply of human nature, such as presenting a new perspective to insight and expression. Based 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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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들을 활용하여 영화 ‘인셉션’의 꿈의 세계 속에서 나타난 인문학적 정신을 분석해보고 꿈을 통해 표현된 현실 세계를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깊고 심오한 메시지와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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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작품에서 항상 다루고 있는 주제는 무엇인가? 영화‘인셉션’은 관객들을 의식 영역 중에서도 무의식의 영역인 꿈의 세계를 공감케 하는 특징 때문에“의식 구조 내부에 어필하는 SF 영화”로 불리기도 한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는 영화 전반에 걸쳐 감정적으로 개념화 된 주제를 둘러싸고 스토리가 전개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죄책감과 집착은 놀란 감독이 항상 다루고 있는 대표적인 주제로, 영화 ‘인셉션’에서는 주인공 코브의 아내 멜에 대한 꿈속 안에서의 집착과 아내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이 만드는 갈등을 통해 무의식의 가상 세계인 꿈속에서 조차도 안식을 추구하며 혼돈 속에 살아가고 있는 인간의 유한한 모습을 주제로 표현하고 있다.
영화 ‘인셉션’이 표현하는 것은 무엇인가? 영화 ‘인셉션’은 꿈속의 꿈의 세계라는 독특한 관점을 바탕으로 꿈과 현실 사이에서 혼란스러워하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그리며 인문적 정회와 현실 세계에 대한 심도 있는 사고와 고찰을 표현하고 있다. 크리스토퍼 놀란의 형제인 조나단 놀란은 ‘이 영화는 꿈의 세계를 프로이트적 이해로 풀어나가고 있으며, 꿈이라는 공간의 은닉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1].
영화 ‘인셉션’에 대해 조나단 놀란은 뭐라고 하였는가? 영화 ‘인셉션’은 꿈속의 꿈의 세계라는 독특한 관점을 바탕으로 꿈과 현실 사이에서 혼란스러워하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그리며 인문적 정회와 현실 세계에 대한 심도 있는 사고와 고찰을 표현하고 있다. 크리스토퍼 놀란의 형제인 조나단 놀란은 ‘이 영화는 꿈의 세계를 프로이트적 이해로 풀어나가고 있으며, 꿈이라는 공간의 은닉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1]. 놀란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꿈의 세계뿐만 아니라 인간의 심리, 더 나아가 인간의 인생을 묘사해내고 있는데 꿈의 세계를 통해 인간 내면의 다양한 갈망을 표현해내면서 인간자체에 대한 본질의 모습을 드러나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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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Il ji-mae, "the conversation with Christopher nolan", https://movie.douban.com/review/7188246, 2014.11.14. 

  2. hosu, "Christopher nolan", inception, p.67, 2010. 

  3. wio,"the movie about Christopher nolan" https://movie.douban.com/review/3634590, 2010. 9.2. 

  4. Paraslte, "talking about inception", https://movie. douban.com/review/345509, 2010.07.22. 

  5. Jang myung, Sigmund Freud, "interpretation", p.48 ,2002. 

  6. luolin, "Christopher nolan", https://www.zhihu.com/question/20464322, 2016.04.2. 

  7. Yuefeiou, "review about the film inception", https://www.zhihu.com/question/20464322. 2012.10.22 

  8. zhanli, "Christopher nolan", http://www.psychspace.com/psych/viewnews-1237, 2010.04.07. 

  9. Cha moon-bak, Sang yacksong, "Myth of humankind's spirit", Carl Gustav Jung's Psychoanalysis, p.54, 1999. 

  10. Cha moon-bak, Sang yacksong, "Myth of humankind's spirit", Carl Gustav Jung's Psychoanalysis, p.117, 1999. 

  11. Hosu, "Christopher nolan, inception", p.54, 2010. 

  12. Hosu, "Christopher nolan, inception", p.108, 2010. 

  13. Cha moon-bak, Sang yacksong, "Myth of humankind's spirit", Carl Gustav Jung's Psychoanalysis, p.67, 1999. 

  14. Hosu, "Christopher nolan, inception", p109, 2010. 

  15. Hosu, "Christopher nolan, inception", p21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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