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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시는 창조적 정신과 진실의 발견을 추구하여야 한다. 여기엔 현실에 대한 총체적 시각의 확보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올수록 현실 속의 진실을 파악해내는 일이 어려워지고 있다. 20세기에 이르러 리얼리즘의 지평은 협소해졌고 그대신 혼돈된 현실의 한 부분에만 집착하는 자연주의와 현실의 생생한 리얼리티를 추상화하는 모더니즘이 득세하였다. 20세기 초반에 거세었던 이 자연주의와 모더니즘이 지닌 현실과의 긴장은 20세기말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주춤거리게 되였다.
모더니즘은 기존 예술 즉 리얼리즘을 거부한다. 창작 관점은 외부에서 작가의 내면 세계로 전환되어지고 의식의 흐름조차 지극히 사소해진다. 개인적인 체험에 근거하므로 모더니즘 시는 난해하게 되었다. 기존의 낭만주의에 반발하는 모더니즘 시는 이미지즘, 주지주의, 상징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계열을 의미한다. 대중의 전통적인 서정시와 거리가 먼 모더니즘은 자본주의의 산물이며, 도시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게다가 현대사회가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급기야 전통적 서사가 힘을 잃었다. 신세대가 언어를 통해 구현되는 작품 속의 삶 보다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보여지는 무수한 이미지를 선호하면서 정치현실이나 노동에 대한 관심이 약화했고, 나아가 대중문화를 개인의 정체성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대중문화는 인공으로 조작된 이미지로 구성된 것으로 광고를 실제영상으로 착각하게하여 소비를 촉진시키듯 비현실인 실존을 자신의 정체성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배경에서 서정과 거리가 먼 해체시 등의 난해한 작가중심의 현대시는 대중을 잃게 되였다.
종전의 인쇄문자로 표현된 텍스트는 작가와 독자간의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이지만 오늘날의 정보화 시대에서는 ...
저자 | 염청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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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학예술학과 시전공 |
발행연도 | 2003 |
총페이지 | 61 장 |
키워드 | 문학예술학 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9437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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