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움의 절편을 빚어내는 황진이의 영원한 사랑
Eternal Love of Hwang Jin-yi that Unfolding Section of Y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3, 2019년, pp.209 - 214  

박인과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가설적으로써, 하나의 감정을 어떻게 잘라내어 긍정적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이 연구는 AI를 통한 문학치료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 황진이의 시조 "동짓달 기나긴 밤을"을 연구하였다. 왜냐하면 이 작품이 감정의 잘라냄과 이어놓음에 대한 연구에 아주 적절하기 때문이다. 이 시조에는 이러한 치유의 셈법이 활용되었다. 황진이의 이 작품은 초장에서 '동짓달 기나긴 밤'을 잘라낸다. 그리고 그 잘라낸 그리움의 시간들을 '춘풍 이불' 아래에 잇대어 놓으면서 감정의 재생산을 꿈꾼다. 그리고 종장에서 그리움의 시간들을 아주 잘게 무한대로 펼쳐낸다. 펼쳐지는 그리움의 시간들은 '춘풍 이불'에 덧대어 놓았던 것이다. 그리움의 시간들을 펼쳐내면서, 종장에서는 끊임없는 사랑에의 그리움 즉 영원한 사랑을 꿈꾼다. 이러한 문학적 행위는 인체의 신경 계통에 많은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것이 문학으로 감정의 치료를 꿈꾸는 사랑법이다. 임은 떠났지만 보내지 않은 임의 사랑이 기쁨의 감정을 증폭시키게 된다. 이러한 감정의 셈법은 앞으로 전개될 AI를 통한 문학치료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a hypothetical one about how to cut out a single emotion and activate it positively. The study could be used to treat literary therapy through AI. In this study, Hwang Jin-yi's Sijo "Long and Long Night of Winter Solstice Month" was studied. Because this work is very appropriate for the...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한, 인간의 감정이 인체의 다양한 신호들을 유발 한다는 지극히 당연한 의학적인 진실이면서도 인간의 감정신호가 인체를 치료한다는 가설적인 측면에서 이 연구를 시작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향후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AI를 활용하여 인체의 감정을 조절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에 매우 유용할 것이다.
  • 이 연구는 향후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AI를 활용하여 인체의 감정을 조절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에 매우 유용할 것이다. 또한 이 AI의 시스템으로 인체의 치유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과 기술을 찾아내고자 하는 데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감정의 잘라냄과 잇댐, 그리고 펼쳐내는 기법으로 감정의 세밀한 부분을 수식하는 문학적 기법을 통해 그 치유의 셈법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이런 연구에 잘 적용될 수 있는 황진이 시조 동짓달 기나긴 밤을 이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딥러닝 기술에 의해 펼쳐질 미래의 치유법은 무엇이 있는가? 이 연구는 가설적인 결과이다. 우리의 미래에는 감정의 분량을 가지고 치료하는 치유법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과정은 딥러닝 기술에 의해 펼쳐질 것이다.
황진이 시조의 특징은? 황진이는 시조 동짓달 기나긴 밤을 을 통해 영원한 사랑을 꿈꾸었다. 그래서 황진이 시조에는 끊임없는 사랑과 그리움에의 치유의 기제가 담겨있다. 사랑하는 임이 떠남으로 사랑이 그리움으로 대체되어 나타난다.
문학적 치유법이 활성화되어야 하는 이유는? 특히, 문학적인 감정을 활용하여 인류의 정신세계를 치유하는 방법은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문학 활동을 하고 어떻게 문학적인 유산을 미래의 인류에게 전달할 지에 대한 깊은 사유가 절실한 시점에 와 있다고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