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환경이 변화하고 경제시장은 글로벌화 되어 물류네트워크가 광범위해지고 복잡해지게 되었다.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경영혁신을 적극적으로 주도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기업의 글로벌 경영이 확대되어 가면서 제3자 물류에 대한 인식 또한 높아지게 되었고 기업은 제3자 물류 활성화를 통하여 기업 경쟁력 재고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화주기업인 "D"기업의 G-Project에서 발생하는 물류업무를 물류업체인 "K"기업에서 제3자 물류서비스로 제공하고 물류업체에서 제3자 물류정보시스템인 G-System을 구축한 사례를 통하여 G-System의 성공전략과 ...
세계 경제환경이 변화하고 경제시장은 글로벌화 되어 물류네트워크가 광범위해지고 복잡해지게 되었다.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경영혁신을 적극적으로 주도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기업의 글로벌 경영이 확대되어 가면서 제3자 물류에 대한 인식 또한 높아지게 되었고 기업은 제3자 물류 활성화를 통하여 기업 경쟁력 재고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화주기업인 "D"기업의 G-Project에서 발생하는 물류업무를 물류업체인 "K"기업에서 제3자 물류서비스로 제공하고 물류업체에서 제3자 물류정보시스템인 G-System을 구축한 사례를 통하여 G-System의 성공전략과 기대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글로벌 기업인 "D"기업이 자국에서 폴리카보네이트를 생산하여 아시아지역으로 공급하는데 많은 물류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D"기업은 글로벌 경영전략을 검토하게 되었다. "D"기업은 글로벌 경영전략으로 첫째, 세계 각국의 국제간 생산원가 및 물류비용을 종합적으로 비교하고 둘째, 제품 생산에 있어 해외 원자재 공급업자로부터 공급이 유리하여 생산원가를 절감할 수 있고 셋째, 제품 수출에 따른 운송, 보관, 통관기능이 효율적인 아시아지역을 모색하게 되었다. "D"기업은 위의 세가지 요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한국을 적합지로 선정하고, 생산공장과 물류시설을 건설하여 한국을 아시아의 생산거점과 물류거점으로 구축하게 되었다. 글로벌 경영전략을 통해 "D"기업은 아시아지역에 퍼져 있는 모든 지사를 네트워크화하게 되었고, 이 네트워크의 공급사슬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해서 물류관리 체계를 도입하게 되었으며, G-Project의 공급사슬에서 발생하는 조달, 생산, 보관, 수송, 판매 등의 물류업무를 제3자 물류로 운영하기 위하여 물류전문업체인 "K"기업에서 제공하는 제3자 물류서비스를 도입하게 되었다. G-Project에서 제3자 물류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화주기업과 물류업체와의 정보공유가 가장 중요하며, 이러한 정보공유를 위해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제3자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물류업체는 제3자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제3자 물류정보시스템인 G-System을 구축 하였으며, G-Project의 제3자 물류를 지원하기 위한 G-System의 3가지 전략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G-System의 메시지중계시스템을 통하여 화주기업과 물류업체의 정보시스템 통합이 가능 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메시지중계시스템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G-System의 화물추적시스템을 통하여 정확한 물류현황을 파악하고 화주기업에게 입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물류서비스의 신뢰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G-System의 창고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최적의 원자재와 완제품 재고 수준을 유지하여 재고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D"기업과 "K"기업이 G-System의 도입을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효과에 대하여 6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화주기업의 완제품 수요와 원자재 공급의 조정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둘째, 원자재 수급에서 완제품 공급에 이르는 물류의 리드타임 감소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셋째, G-Project 물류업무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G-Project 물류업무의 정확성을 가져 올 수 있다. 다섯째, G-Project의 물류관리 전략을 용이하게 수립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여섯째, 물류업무의 신뢰성을 가져 올 수 있다. "D"기업은 G-Project를 통하여 제품의 생산비용과 물류비용을 절감하여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공급사슬상의 시장 가시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제3자 물류를 도입함으로써 "D"기업은 비용의 절감, 운영효율성의 개선, 고객서비스의 개선, 핵심사업에 대한 집중력 강화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되었다. G-System은 "K"기업의 제3자 물류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하였으며 "D"기업은 제3자 물류 도입을 통해 성공적으로 G-Project를 운영할 수 있었다.
세계 경제환경이 변화하고 경제시장은 글로벌화 되어 물류네트워크가 광범위해지고 복잡해지게 되었다.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경영혁신을 적극적으로 주도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기업의 글로벌 경영이 확대되어 가면서 제3자 물류에 대한 인식 또한 높아지게 되었고 기업은 제3자 물류 활성화를 통하여 기업 경쟁력 재고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화주기업인 "D"기업의 G-Project에서 발생하는 물류업무를 물류업체인 "K"기업에서 제3자 물류서비스로 제공하고 물류업체에서 제3자 물류정보시스템인 G-System을 구축한 사례를 통하여 G-System의 성공전략과 기대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글로벌 기업인 "D"기업이 자국에서 폴리카보네이트를 생산하여 아시아지역으로 공급하는데 많은 물류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D"기업은 글로벌 경영전략을 검토하게 되었다. "D"기업은 글로벌 경영전략으로 첫째, 세계 각국의 국제간 생산원가 및 물류비용을 종합적으로 비교하고 둘째, 제품 생산에 있어 해외 원자재 공급업자로부터 공급이 유리하여 생산원가를 절감할 수 있고 셋째, 제품 수출에 따른 운송, 보관, 통관기능이 효율적인 아시아지역을 모색하게 되었다. "D"기업은 위의 세가지 요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한국을 적합지로 선정하고, 생산공장과 물류시설을 건설하여 한국을 아시아의 생산거점과 물류거점으로 구축하게 되었다. 글로벌 경영전략을 통해 "D"기업은 아시아지역에 퍼져 있는 모든 지사를 네트워크화하게 되었고, 이 네트워크의 공급사슬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해서 물류관리 체계를 도입하게 되었으며, G-Project의 공급사슬에서 발생하는 조달, 생산, 보관, 수송, 판매 등의 물류업무를 제3자 물류로 운영하기 위하여 물류전문업체인 "K"기업에서 제공하는 제3자 물류서비스를 도입하게 되었다. G-Project에서 제3자 물류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화주기업과 물류업체와의 정보공유가 가장 중요하며, 이러한 정보공유를 위해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제3자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물류업체는 제3자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제3자 물류정보시스템인 G-System을 구축 하였으며, G-Project의 제3자 물류를 지원하기 위한 G-System의 3가지 전략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G-System의 메시지중계시스템을 통하여 화주기업과 물류업체의 정보시스템 통합이 가능 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메시지중계시스템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G-System의 화물추적시스템을 통하여 정확한 물류현황을 파악하고 화주기업에게 입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물류서비스의 신뢰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G-System의 창고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최적의 원자재와 완제품 재고 수준을 유지하여 재고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D"기업과 "K"기업이 G-System의 도입을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효과에 대하여 6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화주기업의 완제품 수요와 원자재 공급의 조정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둘째, 원자재 수급에서 완제품 공급에 이르는 물류의 리드타임 감소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셋째, G-Project 물류업무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G-Project 물류업무의 정확성을 가져 올 수 있다. 다섯째, G-Project의 물류관리 전략을 용이하게 수립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여섯째, 물류업무의 신뢰성을 가져 올 수 있다. "D"기업은 G-Project를 통하여 제품의 생산비용과 물류비용을 절감하여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공급사슬상의 시장 가시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제3자 물류를 도입함으로써 "D"기업은 비용의 절감, 운영효율성의 개선, 고객서비스의 개선, 핵심사업에 대한 집중력 강화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되었다. G-System은 "K"기업의 제3자 물류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하였으며 "D"기업은 제3자 물류 도입을 통해 성공적으로 G-Project를 운영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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