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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시설 내 멀티플렉스 공간구성 계획에 관한 연구 : 관람객의 대기행태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환승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과 실내건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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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대응하여 멀티플렉스가 등장하면서 영화관 시설이 고급화.현대화되고 다양한 기능을 지닌 레져, 오락 시설과 결합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그 결과 시설 및 환경이 이전에 비하여 크게 개선된 것은 사실이나 주로 영화관의 외형, 상영관의 좌석.음향.설비시설 부문에 투자를 하게 되었고 복합시설로의 멀티플렉스는 각 시설간의 연계성을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충분한 고려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단시간 내에 업계의 경쟁적인 시설투자로 말미암아 획일화, 단편화 되었으며, 영화관람 이외의 휴게, 대기시설들이 가져야할 각각의 공간들의 성격부여가 특성화되지 못하여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제 막 도입기를 지난 국내 멀티플렉스들이 가지는 문제점을 사례분석을 통해 파악해보고 대중문화공간으로서의 멀티플렉스가 가져야할 시설을 고찰함과 동시에 타시설과의 연계성을 찾아 보다 바람직한 멀티플렉스 계획의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플렉스 관람객의 동선과 분포 등을 조사, 분석함으로서 멀티플렉스 내부 각 기능들의 위치관계와 비율 등에 관한 특성을 파악한다. 둘째, 멀티플렉스 내부 부대시설의 종류 및 성격을 조사하고 관람객의 유형별 이용행태를 분석함으로써 멀티플렉스 부대시설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를 파악한다. 셋째, 멀티플렉스와 함께 구성된 복합시설 현황을 조사하고 멀티플렉스 관람객의 선호도를 분석함으로써 멀티플렉스와 복합시설의 상관성을 파악한다.
전체 5장으로 구성된 본 연구의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범위 및 방법에 대한 서술과 함께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2장에서는 본 논문의 대상공간이 되는 멀티플렉스의 정의와 발전과정에 대한 내용과 함께 멀티플렉스와 타시설의 복합화,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공간구성, 멀티플렉스 내부 부대시설 등 멀티플렉스의 개념과 공간구성 등의 이론적인 개요를 조사하여 그 배경을 파악하였다. 3장에서는 영화관 이용특성변화와 대기행태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타 공간과 멀티플렉스, 일반영화관과 멀티플렉스의 대기행태의 차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멀티플렉스에서의 대기행태에 대해 파악하였다. 4장에서는 참고문헌 등의 조사를 바탕으로 멀티플렉스의 공간구성 현황을 파악하고, 각 조사대상 공간을 직접 방문, 관찰조사를 하여 관람객의 동선 및 분포에 대하여 분석하였고,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찾은 관람객을 설문조사하여 멀티플렉스 내부 부대시설의 이용률 및 복합시설의 선호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5장은 본 연구의 결론으로 앞서 연구한 내용을 종합하여 멀티플렉스 공간구성 계획에 대한 제언과 함께 영화관이 앞으로 복합문화시설로 가져야할 의미에 대해 정의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를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멀티플렉스내의 각 기능의 상관관계를 고려한 효율적인 공간구성이 필요하다. 세부적으로 입장영역과 퇴장영역의 완전한 분리, 매표공간과 대기공간의 분리, Concession과 기타 부대시설에 대한 차별화에 대한 중요성을 들 수 있다.
둘째, 관람객의 이용률 분석 등의 이용자 행태를 고려한 멀티플렉스 내부 부대시설 계획을 하여야 한다. 그에 대한 구체적인 항목으로 성별, 연령별, 동행자별 멀티플렉스 내부 부대시설의 설문조사를 통한 이용률을 파악하였다.
셋째, 이용자의 선호도 분석 등을 통한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멀티플렉스와 복합시설은 상호 상관성을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멀티플렉스를 복합건축물의 한 형태로 보고 그 내부에 위치하게 되는 타 시설들에 대한 멀티플렉스 관람객의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플렉스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환승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건축학과 실내건축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11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947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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