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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연구자는 한국 TV 방송과 일본 TV 방송 모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에 여러 가지 모방에 관한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모방의 한계와 창의론적 모방에 존재를 알아보았고, 모방의 원인과 문제점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새로운 방송 환경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모방의 문제가 제기 될 때, 모방의 한계가 어디까지 용인 될 수 있느냐가 문제이다. 즉, 창조적 모방의 한계가 어디까지인가가 하는 문제인 것이다.
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라 모방의 한계 역시 유연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드라마에 있어서는 줄거리나 인물설정 등이 핵심적인 구성 요소이므로 모방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되겠다.
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이 모방하는 장르는 오락 프로그램인데, 이는 세트의 구성, 자막처리, MC의 구성 및 패널들의 구성이 많이 흡사하며, 내용의 전개 또한 많이 유사하다.
이는 모방의 문제가 심각한 상태에 있으며 최근들어 더욱 그 패턴이 복잡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모방의 형태를 한국 TV방송과 일본 TV방송의 유사한 점을 사례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고 모방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로 프로그램의 제작환경으로 볼 수 있다.
부족한 제작인원과 기간 및 비용 등으로 인한 문제이다. 이는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장기적으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
두 번째로 시청률 과다 경쟁을 들 수 있다.
방송사간의 경쟁으로 인해 방송의 공영성 및 질적요소 보다는 시청률에 의존하여 단편적인 평가를 거듭해 왔다.
마지막으로, 방송인의 윤리의식 부재 또한 중요한 요인이다.
제작자들은 일종의 창조적인 작업-ⅱ-
을 하는 예능인으로서의 특성을 지니며 독창성과 창의성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방송 프로그램의 유사성은 문화적, 사회적으로 ...
저자 | 김정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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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문방송학과 방송전공 |
발행연도 | 2002 |
총페이지 | iii, 66 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955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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