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습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신체 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습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2.신체활동을 통한 수학교욱 활동이 유아의 수학에 대한 접근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하여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E유치원 만 5세 유아 30명을 실험집단 대상으로 하고 강남구에 위치한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30명을 비교집단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절차는 사전검사, 실험 처치, 사후검사의 순서로 이루어졌으며 검사에 사용된 도구는 유아의 수학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Fischer(1998)가 제작한 도구를 조은영이 연구를 위해 번안하여 적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수학에 대한 접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Harter & Pike(1984)의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을 기초로 한 Ward의 검사도구를 황정숙이 번안하여 사용한 것을 김창복(1998)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실험은 2003년 3월 10일부터 4월25일까지 7주에 걸처 15회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신체표현 활동,대집단 게임의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 활동을 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주로 단순한 분류와 서열의 개념이 포함된 조작, 쓰기 위주 형태나 판게임 형식의 교구활동을 하였다.
실험 처치후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 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SPSS/PC+프로그램으로 전산 처리되었으며 두 집단 간의 유의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
저자 | 김지혜 |
---|---|
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3 |
총페이지 | iv, 107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9558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