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은 단순히 과거의 문화유산을 후대에 전승하는 기능이 아닌 복합문화 공간으로서, 모든 사람들의 문화적인, 지적인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 주는 평생 교육기관이자 편안한 휴식공간이 되어야 한다. 박물관 출판홍보물 또한 박물관의 소장자료를 메시지화 하여 일반 대중에게 전달하는 단순한 선형적 개념이 아니라, 정보를 수집하고 각색하여 최종적으로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는 매체이다. 과거에는 `박물관에 이러한 출판물이 있으니 관심 있는 사람은 보시오` 라는 수동적인 개념이 강했다면, 지금은 관람객 또한 대중들이 `과연 어떤 출판물을 원하는지` `과연 어느 시점에 발간되어야 가장 효율적인지` 등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연구해야 하는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박물관 출판홍보물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국립중앙박물관 출판물 현황을 문헌자료를 통해 다각도로 검토해 보았다. 특히 출판 제작 시스템에 있어, 박물관 경영개선 방안의 모색에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모든 출판활동이 그렇듯이 박물관 출판도 기획, 편집, 생산, 판매 등의 제반기능이 원할히 수행되어야 효율적인 운영을 기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박물관 출판홍보물의 활성화 방안으로 다음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박물관에 대한 애정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출판에 대한 오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출판전문 인력의 확충이 필요하다. 전문인력에 대한 출판기획의 권한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기존의 출판홍보물이 가진 문제점과 현황을 진단해야 한다. 또한 새롭게 전개되는 박물관의 환경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할 수 있는 종합전략의 수립과 추진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부서별로 분산되어 있는 출판 관련업무의 조정을 통한 통폐합 및 소요인력의 재배치를 통한 전담 조직의 구성이다. 전문성 유지 및 일관성 있는 출판기획과 제작시스템의 효율화를 위해 관련 인력의 확보를 통한 조직 구성 및 이들의 내실화를 위한 교육훈련 방법과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향후, 출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독립 부서의 설립을 전제로 하는 것이지만, 우선적으로 단위 출판사업에 대한 분야별 전담팀만이라도 구성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위해 제도적 지원책이 담보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셋째, 출판물의 효과적인 개발과 보급을 위한 마케팅시스템의 마련이다. 이는 출판물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상품으로서의 특성도 있으므로 마케팅 기법을 통한 ...
박물관은 단순히 과거의 문화유산을 후대에 전승하는 기능이 아닌 복합문화 공간으로서, 모든 사람들의 문화적인, 지적인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 주는 평생 교육기관이자 편안한 휴식공간이 되어야 한다. 박물관 출판홍보물 또한 박물관의 소장자료를 메시지화 하여 일반 대중에게 전달하는 단순한 선형적 개념이 아니라, 정보를 수집하고 각색하여 최종적으로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는 매체이다. 과거에는 `박물관에 이러한 출판물이 있으니 관심 있는 사람은 보시오` 라는 수동적인 개념이 강했다면, 지금은 관람객 또한 대중들이 `과연 어떤 출판물을 원하는지` `과연 어느 시점에 발간되어야 가장 효율적인지` 등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연구해야 하는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박물관 출판홍보물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국립중앙박물관 출판물 현황을 문헌자료를 통해 다각도로 검토해 보았다. 특히 출판 제작 시스템에 있어, 박물관 경영개선 방안의 모색에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모든 출판활동이 그렇듯이 박물관 출판도 기획, 편집, 생산, 판매 등의 제반기능이 원할히 수행되어야 효율적인 운영을 기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박물관 출판홍보물의 활성화 방안으로 다음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박물관에 대한 애정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출판에 대한 오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출판전문 인력의 확충이 필요하다. 전문인력에 대한 출판기획의 권한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기존의 출판홍보물이 가진 문제점과 현황을 진단해야 한다. 또한 새롭게 전개되는 박물관의 환경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할 수 있는 종합전략의 수립과 추진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부서별로 분산되어 있는 출판 관련업무의 조정을 통한 통폐합 및 소요인력의 재배치를 통한 전담 조직의 구성이다. 전문성 유지 및 일관성 있는 출판기획과 제작시스템의 효율화를 위해 관련 인력의 확보를 통한 조직 구성 및 이들의 내실화를 위한 교육훈련 방법과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향후, 출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독립 부서의 설립을 전제로 하는 것이지만, 우선적으로 단위 출판사업에 대한 분야별 전담팀만이라도 구성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위해 제도적 지원책이 담보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셋째, 출판물의 효과적인 개발과 보급을 위한 마케팅시스템의 마련이다. 이는 출판물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상품으로서의 특성도 있으므로 마케팅 기법을 통한 수요와 공급의 효율성을 꾀하는 한편, 유료화에 의해 획득된 수익금의 재투자에 의해 출판물의 질적?양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국립박물관이 국가기관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직접적인 영리 행위와는 배제되어 있으므로, 박물관 출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여타 외국 박물관의 출판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우리 실정에 맞는 적절한 출판물 보급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출판컨텐츠 개발의 다양화 및 박물관 소장자료의 정보화를 통한 출판 인프라의 구축이다. 관람객 서비스에 대한 박물관 목표의 비중변화에 따른 다양한 출판 컨텐츠-온라인 출판, 미디어믹스 전략, 네트워크 컨텐츠 등의 개발을 통한 대중들의 문화소비 방식의 충족 및 문화교육 기회의 증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자료 및 정보의 DB구축과 대중들의 기호와 취향분석 및 현대사회의 문화적 현상들을 읽고 미래를 예견하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을 만들어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박물관은 단순히 과거의 문화유산을 후대에 전승하는 기능이 아닌 복합문화 공간으로서, 모든 사람들의 문화적인, 지적인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 주는 평생 교육기관이자 편안한 휴식공간이 되어야 한다. 박물관 출판홍보물 또한 박물관의 소장자료를 메시지화 하여 일반 대중에게 전달하는 단순한 선형적 개념이 아니라, 정보를 수집하고 각색하여 최종적으로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는 매체이다. 과거에는 `박물관에 이러한 출판물이 있으니 관심 있는 사람은 보시오` 라는 수동적인 개념이 강했다면, 지금은 관람객 또한 대중들이 `과연 어떤 출판물을 원하는지` `과연 어느 시점에 발간되어야 가장 효율적인지` 등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연구해야 하는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박물관 출판홍보물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국립중앙박물관 출판물 현황을 문헌자료를 통해 다각도로 검토해 보았다. 특히 출판 제작 시스템에 있어, 박물관 경영개선 방안의 모색에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모든 출판활동이 그렇듯이 박물관 출판도 기획, 편집, 생산, 판매 등의 제반기능이 원할히 수행되어야 효율적인 운영을 기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박물관 출판홍보물의 활성화 방안으로 다음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박물관에 대한 애정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출판에 대한 오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출판전문 인력의 확충이 필요하다. 전문인력에 대한 출판기획의 권한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기존의 출판홍보물이 가진 문제점과 현황을 진단해야 한다. 또한 새롭게 전개되는 박물관의 환경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할 수 있는 종합전략의 수립과 추진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부서별로 분산되어 있는 출판 관련업무의 조정을 통한 통폐합 및 소요인력의 재배치를 통한 전담 조직의 구성이다. 전문성 유지 및 일관성 있는 출판기획과 제작시스템의 효율화를 위해 관련 인력의 확보를 통한 조직 구성 및 이들의 내실화를 위한 교육훈련 방법과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향후, 출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독립 부서의 설립을 전제로 하는 것이지만, 우선적으로 단위 출판사업에 대한 분야별 전담팀만이라도 구성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위해 제도적 지원책이 담보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셋째, 출판물의 효과적인 개발과 보급을 위한 마케팅시스템의 마련이다. 이는 출판물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상품으로서의 특성도 있으므로 마케팅 기법을 통한 수요와 공급의 효율성을 꾀하는 한편, 유료화에 의해 획득된 수익금의 재투자에 의해 출판물의 질적?양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국립박물관이 국가기관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직접적인 영리 행위와는 배제되어 있으므로, 박물관 출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여타 외국 박물관의 출판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우리 실정에 맞는 적절한 출판물 보급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출판컨텐츠 개발의 다양화 및 박물관 소장자료의 정보화를 통한 출판 인프라의 구축이다. 관람객 서비스에 대한 박물관 목표의 비중변화에 따른 다양한 출판 컨텐츠-온라인 출판, 미디어믹스 전략, 네트워크 컨텐츠 등의 개발을 통한 대중들의 문화소비 방식의 충족 및 문화교육 기회의 증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자료 및 정보의 DB구축과 대중들의 기호와 취향분석 및 현대사회의 문화적 현상들을 읽고 미래를 예견하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을 만들어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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