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조기 성 경험은 정서적으로는 낮은 자아존중감, 고립감, 대인 기피증, 신체적으로는 처녀막 손상, 식욕감퇴, 두통, 하혈, 정신적으로는 불안, 공포, 신경쇠약 및 사회적으로는 학업중단, 타인과의 교류단절, 음주, 흡연 등의 문제를 초래한다. 특히 청소년의 지속적인 성관계는 장기적으로 자기파괴적, 정신분열증, 불임, 폐경 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중요하게 다루어야하는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 성 경험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혼란과 갈등상황에 처해있는 대상자를 위한 간호중재에 활용될 실체이론 및 청소년기 올바른 성 가치관 형성을 위한 효율적인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방법은 연구주제의 특성을 감안하여 실제로 수집한 경험적 자료에 근거하여 개념과 범주 그리고 관계유형을 밝히는 Strauss & Corbin(1998)의 ...
청소년기 조기 성 경험은 정서적으로는 낮은 자아존중감, 고립감, 대인 기피증, 신체적으로는 처녀막 손상, 식욕감퇴, 두통, 하혈, 정신적으로는 불안, 공포, 신경쇠약 및 사회적으로는 학업중단, 타인과의 교류단절, 음주, 흡연 등의 문제를 초래한다. 특히 청소년의 지속적인 성관계는 장기적으로 자기파괴적, 정신분열증, 불임, 폐경 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중요하게 다루어야하는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 성 경험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혼란과 갈등상황에 처해있는 대상자를 위한 간호중재에 활용될 실체이론 및 청소년기 올바른 성 가치관 형성을 위한 효율적인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방법은 연구주제의 특성을 감안하여 실제로 수집한 경험적 자료에 근거하여 개념과 범주 그리고 관계유형을 밝히는 Strauss & Corbin(1998)의 근거이론 연구방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3년 1월부터 2003년 10월까지이며, 연구 대상자는 총 12명의 고등학생으로 이중 여학생은 5명, 남학생은 7명이었다. 자료수집과 분석은 Strauss & Corbin(1998)이 제시한 연구방법에 따라 진행하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개인별 심층면담과 관찰이었다. 자료수집에 활용한 도구는 휴대용 녹취기와 현장 메모 기록장이었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261개의 개념에서 [눈뜸] [술취함] [신체적접촉] [음란물] [짝짓기] [어울림] [가정의 조력자부재] [사회의무관심] [영웅심] [쾌감] [욕구충족감] [현실도피추구] [책임감] [성가치관부재] [탓함] [횟수] [성별] [성지식] [성교육경험] [상대자] [주변친구] [가족의태도] [장소] [탐색하기] [성행위하기] [관리하기] [대체놀이하기] [감수하기] [익숙함] [즐김] [참아냄] [깨우침] [어긋남] [부담감] [부정적 내재화]등의 35개의 하위범주가 분석되었다. 이는 다시 20개의 상위범주 {자극받음} {엮어짐} {방치됨} {우월감} {황홀감} {빠져듦} {책임의식} {빈도} {성별} {성개념화} {상대자} {주변친구} {가족반응} {이용장소} {적극적 대처} {긍정적 대처} {수동적 대처} {놀이화} {자제화} {앙금화}등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자료분석에서 나타난 핵심범주는 [모방하기]이었고, 청소년 성 경험은 [모방하기]의 호기심, 실전, 일상화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분석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관계유형에 근거해서 다음과 같은 3가지 명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1) 대상자의 책임의식이 약하고 성 경험의 빈도가 지속적이면서 모방하기에 만족할 때, 호의적인 상대자에 주변친구가 나쁜 그룹에 속하며 가족반응이 개방적인데다 이용장소가 가능하며 남성대상자의 성 개념화의 양이 많으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앙금화는 약하게 나타나며, 놀이화는 강하게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책임의식이 강하고 빈도가 일시적이면서 모방하기에 만족할 때, 비호의적인 상대자에 주변친구가 나쁜 그룹에 속하고 가족반응이 개방적인데다 이용장소가 가능하고 남성대상자의 성 개념화의 양이 많으면 긍정적으로 대처하고 자제화가 강하게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책임의식이 강하고 성 경험의 빈도가 지속적이며 모방하기에 불만족할 때, 호의적인 상대자에 주변친구가 나쁜 그룹에 속하고 가족반응이 폐쇄적인데다 이용장소가 가능하고 여성대상자의 성 개념화의 양이 적으면 수동적으로 대처하고 놀이화는 약하게 나타나며, 앙금화가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대상자들은 대부분 모방하기로서 성 경험을 하고 있었으며 맥락과 중재상황과의 상호작용은 대상자들의 대처전략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대한 간호사의 중재는 대상자 및 대상자 주변의 다양한 요소들을 사정하여 대상자에게 나타나는 현상을 파악하고 간호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가정과 학교 및 사회?문화적 환경과 연계되는 효율적이고 인격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교육함으로써 남녀 평등에 기반을 둔 기쁨, 생명, 친밀함의 차원에서 올바른 청소년의 성 의식을 형성하는데 간호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이론적 틀은 간호사가 혼란과 갈등 상황에 처해 있는 대상자를 그들의 입장에서 보다 잘 이해하여 효율적인 간호중재, 상담 및 성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올바른 성 가치관 형성에 기여하리라 기대한다.
청소년기 조기 성 경험은 정서적으로는 낮은 자아존중감, 고립감, 대인 기피증, 신체적으로는 처녀막 손상, 식욕감퇴, 두통, 하혈, 정신적으로는 불안, 공포, 신경쇠약 및 사회적으로는 학업중단, 타인과의 교류단절, 음주, 흡연 등의 문제를 초래한다. 특히 청소년의 지속적인 성관계는 장기적으로 자기파괴적, 정신분열증, 불임, 폐경 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중요하게 다루어야하는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 성 경험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혼란과 갈등상황에 처해있는 대상자를 위한 간호중재에 활용될 실체이론 및 청소년기 올바른 성 가치관 형성을 위한 효율적인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방법은 연구주제의 특성을 감안하여 실제로 수집한 경험적 자료에 근거하여 개념과 범주 그리고 관계유형을 밝히는 Strauss & Corbin(1998)의 근거이론 연구방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3년 1월부터 2003년 10월까지이며, 연구 대상자는 총 12명의 고등학생으로 이중 여학생은 5명, 남학생은 7명이었다. 자료수집과 분석은 Strauss & Corbin(1998)이 제시한 연구방법에 따라 진행하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개인별 심층면담과 관찰이었다. 자료수집에 활용한 도구는 휴대용 녹취기와 현장 메모 기록장이었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261개의 개념에서 [눈뜸] [술취함] [신체적접촉] [음란물] [짝짓기] [어울림] [가정의 조력자부재] [사회의무관심] [영웅심] [쾌감] [욕구충족감] [현실도피추구] [책임감] [성가치관부재] [탓함] [횟수] [성별] [성지식] [성교육경험] [상대자] [주변친구] [가족의태도] [장소] [탐색하기] [성행위하기] [관리하기] [대체놀이하기] [감수하기] [익숙함] [즐김] [참아냄] [깨우침] [어긋남] [부담감] [부정적 내재화]등의 35개의 하위범주가 분석되었다. 이는 다시 20개의 상위범주 {자극받음} {엮어짐} {방치됨} {우월감} {황홀감} {빠져듦} {책임의식} {빈도} {성별} {성개념화} {상대자} {주변친구} {가족반응} {이용장소} {적극적 대처} {긍정적 대처} {수동적 대처} {놀이화} {자제화} {앙금화}등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자료분석에서 나타난 핵심범주는 [모방하기]이었고, 청소년 성 경험은 [모방하기]의 호기심, 실전, 일상화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분석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관계유형에 근거해서 다음과 같은 3가지 명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1) 대상자의 책임의식이 약하고 성 경험의 빈도가 지속적이면서 모방하기에 만족할 때, 호의적인 상대자에 주변친구가 나쁜 그룹에 속하며 가족반응이 개방적인데다 이용장소가 가능하며 남성대상자의 성 개념화의 양이 많으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앙금화는 약하게 나타나며, 놀이화는 강하게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책임의식이 강하고 빈도가 일시적이면서 모방하기에 만족할 때, 비호의적인 상대자에 주변친구가 나쁜 그룹에 속하고 가족반응이 개방적인데다 이용장소가 가능하고 남성대상자의 성 개념화의 양이 많으면 긍정적으로 대처하고 자제화가 강하게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책임의식이 강하고 성 경험의 빈도가 지속적이며 모방하기에 불만족할 때, 호의적인 상대자에 주변친구가 나쁜 그룹에 속하고 가족반응이 폐쇄적인데다 이용장소가 가능하고 여성대상자의 성 개념화의 양이 적으면 수동적으로 대처하고 놀이화는 약하게 나타나며, 앙금화가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대상자들은 대부분 모방하기로서 성 경험을 하고 있었으며 맥락과 중재상황과의 상호작용은 대상자들의 대처전략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대한 간호사의 중재는 대상자 및 대상자 주변의 다양한 요소들을 사정하여 대상자에게 나타나는 현상을 파악하고 간호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가정과 학교 및 사회?문화적 환경과 연계되는 효율적이고 인격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교육함으로써 남녀 평등에 기반을 둔 기쁨, 생명, 친밀함의 차원에서 올바른 청소년의 성 의식을 형성하는데 간호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이론적 틀은 간호사가 혼란과 갈등 상황에 처해 있는 대상자를 그들의 입장에서 보다 잘 이해하여 효율적인 간호중재, 상담 및 성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올바른 성 가치관 형성에 기여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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