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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특수교육기관 유형별 장애유아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arent education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ccording to different types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programs 원문보기


박상미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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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특수교육기관에서 장애유아를 직접 교육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장애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운영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섯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즉, 첫째, 장애유아 부모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특수교육기관 유형별 장애유아 부모교육의 운영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특수교육기관 유형별 장애유아 부모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넷째, 장애유아 부모교육에 대한 방해요인은 무엇인가? 다섯째, 장애유아 부모교육의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의 특수학교 유치부, 병설유치원 특수학급, 장애 전담어린이집, 통합유치원 및 통합어린이집, 장애인종합복지관, 사설 조기교육실 및 치료실에서 장애유아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이었다. 각 기관을 대상으로 모두 2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175부(회수율 93.4%)를 회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7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편조사를 통해 설문지를 발송하고 회수하였다. 일부기관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조사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한 다음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를 이용하여 전산 처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몇 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장애유아를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매우 높았다. 장애유아를 위한 부모교육은 계획수립에서 뿐만 아니라 실천에 있어서 부모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대부분의 교사들은 동의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특수교육기관 유형별 장애유아 부모교육 운영 실태를 살펴 보았을 때, 현재 대부분의 기관에서 장애유아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수학교 유치부나 유아특수학교, 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전담어린이집에서의 장애유아 부모교육 실시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장애유아 부모교육내용에 대한 교사들의 만족 수준은 보통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장애유아 부모교육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만족 수준은 보통수준을 약간 상회하며, 기관유형별로 의미있는 차이를 나타냈다. 특별히 사설조기교육실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만족도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넷째, 장애유아를 위한 부모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부딪치는 방해요인은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기 위한 교사들의 절대적인 시간부족, 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시간 부족, 교육장소와 재정부족, 훈련된 프로그램 진행자의 부족, 부모의 소극적인 태도, 일률적인 강의중심의 교육방법, 장애유아 부모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부족 등이었다. 다섯째, 현재 유아특수교육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장애유아 부모교육에서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행 · 재정적 지원, 교사연수 실시, 장애유아 부모교육 실시 횟수 증가, 부모-교사간의 적극적인 유대관계 형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교사의 시간적 여유 제공,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개선 등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론을 토대로 현장개선과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장애유아 부모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부모들에게 유용한 교육내용이 무엇이며, 이러한 교육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각 기관의 실정에 맞는 장애유아 부모교육 유형을 개발하고 그 효용성을 부각시켜야 한다. 둘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how preschool teachers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perceived parent education programs and what they expected from them. Below are five research questions: 1. How do preschool teachers perceive parent education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

주제어

#유아 특수교육기관 장애유아 부모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미
학위수여기관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ⅶ, 69p.
키워드 유아 특수교육기관 장애유아 부모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973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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