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아동 부모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대한 인식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cognition which Special Children's Parents Have about Special-Education-Related Services 원문보기


이명선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장애 개선과 교정, 의사소통과 생활의 편의를 위한 치료지원, 가족기능의 정상화를 위한 가족 지원, 아동의 사회 및 정서, 심리적인 요구를 지원하는 상담지원처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와 특별한 요구 전반에 걸쳐 삶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하고 있다. 특수아동의 장애 개선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는 부모의 선택과 결정에 의해 특수아동에게 제공된다. 부모는 아동의 특수성과 개인의 특성, 요구를 가장 잘 파악하고 지원해 줄 수 있는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적 환경의 조성, 장애의 개선을 위한 환경 및 지원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아동에게 적절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부모의 적절한 선택이 자녀의 상태 개선과 교육의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부모가 가지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대한 인식 정도, 필요성, 만족도와 부모의 인식 특성을 알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특수아동 부모들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대한 인식정도, 필요성과 만족도를 통한 인식 특성을 파악하고 부모의 인식정도, 필요성, 만족도는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을 둔 부모로 대구, 경북, 부산, 경남 지역의 병·의원, 복지관, 사설기관,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이용 중인 특수아동의 부모로 하였다.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자료 수집하고 선행연구에 사용된 설문 문항을 재구성하여 예비문항을 제작하였다. 2017년 6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기관에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인력, 제공기관장, 특수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1회 면담과 설문지를 이용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자료를 근거로 수정·보완하여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Likert식 5점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인식정도 25문항, 필요성 28문항, 만족도 28문항으로 본 연구를 진행,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구, 경북, 부산, 경남 지역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 1곳, 관련기관 2곳, 복지관 2곳,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유관기관을 이용하는 특수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2017년 8월부터 동년 9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ecial-education-related services provide to the children who have special eductional needs, various kinds of support which is related to their lives in the overall aspects of their disabilities and their special needs. Among them are improvement and correction of the disabilities; treatment suppor...

주제어

#특수아동 부모 특수교육 서비스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명선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한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70
키워드 특수아동 부모 특수교육 서비스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892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