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면서 왕따의 개념에 대한 연구와 실태 및 원인 특성, 피해자와 가해자의 심리적, 행동적 측면의 특성에 대한 설문지조사와 통계적 분석을 통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왕따현상이 야기되는 학교현장과 교실에서의 상황적 맥락과 왕따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편이다. 이에 연구자는 왕따 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를 통하여 왕따 문제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하고 실천적인 학생지도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2001년 3월부터 기술관찰을 시작하여, 2002년 6월부터 2002년 10월까지는 집중관찰 및 정선관찰과 심층면접을 통하여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에 대한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Participant ...
왕따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면서 왕따의 개념에 대한 연구와 실태 및 원인 특성, 피해자와 가해자의 심리적, 행동적 측면의 특성에 대한 설문지조사와 통계적 분석을 통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왕따현상이 야기되는 학교현장과 교실에서의 상황적 맥락과 왕따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편이다. 이에 연구자는 왕따 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를 통하여 왕따 문제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하고 실천적인 학생지도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2001년 3월부터 기술관찰을 시작하여, 2002년 6월부터 2002년 10월까지는 집중관찰 및 정선관찰과 심층면접을 통하여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에 대한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과 학부모, 다른 동료 교사들의 제보와 왕따피해 학생, 같은 반 학생들과의 심층 면담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스프래들리의 분석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일반적인 관찰인 기술관찰을 통해 선정된 영역분석의 내용에 따라 연구질문들을 설정하고 좀 더 집중적으로 관찰을 하였다. 그리고 왕따의 원인에 대한 피해학생, 가해자, 교사, 학부모, 학급급우들의 간의 인식과 관련된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선별관찰의 과정을 거친 후 왕따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왕따학생인 영철이는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축농증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완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치료를 중단하였고, 어려서는 늦게까지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하였다. 신체적으로 키와 체중은 반에서 중간 정도이고 성적은 중상위권이며 잘하는 운동은 거의 없다. 중학교 1학년 때에 같은 학급의 학생들로부터 왕따를 당하고, 지속적으로 괴롭힘을 당하여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고 하였으며, 가해 학생에 대한 피해의식과 적개심, 분노는 3학년인 지금까지도 강하게 남아 있다. 특히 연구자가 담임교사였던 2학년초의 영철이는 축농증으로 항상 누런 코가 나와 있었으며, 다른 학생을 개의치 않고 아무 곳에서나 코를 풀고, 코푼 종이나 화장지를 교실 바닥이나 책상 속에 넣는 일이 있어 다른 학생이나 교사로부터 눈총을 받으며 왕따로서의 소외가 심화되었다. 거기에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출입문이나 유리창에 코를 발라 놓아, 영철이가 옆에 오는 것조차 싫어하게 되고 더욱 철저하게 왕따가 되었다. 옆자리에 영철이가 앉는 것을 거부하고, 지속적이고 은밀한 집단적인 조롱과 무시, 장난을 가장한 폭력으로 심한 심리적 갈등과 고통을 겪게 되었다. 이로 인해 왕따 학생에게 나타난 심리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피해망상증으로 과거에 자신에게 심한 스트레스나 고통을 주었던 상대방에 대하여 항상 피해의식을 가지고, 다시 그와 같은 피해를 입지 안을까 하는 두려움과 불안 속에서 피해상황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설정하여 이를 기정 사실로 만드는 것이다. 둘째, 무저항 비폭력으로 현실적으로 어찌할 수 없는 가해자에게 물리적인 보복 대신에 상대방이 가장 싫어하는 행동을 함으로써 정신적인 보상을 받고 자신을 보호하려 한다. 셋째, 고립(isolation)으로 열등감을 느끼거나 자신이 없는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서 자기의 내적 세계로 들어가 현실의 불만족으로부터 피하고자하는 기제이다. 가정에서 자신의 방문을 잠그고 일체 가족과의 대화나 접촉을 피하는 것이다. 넷째, 백일몽(day dream)으로 현실적으로 도저히 충족할 수 없는 욕구나 소원을 상상의 세계에서 그에 대한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행동을 말한다. 왕따학생의 장기간의 고립(isolation)과 피해망상, 백일몽은 자폐증, 정신분열증과 같은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또한 가족들에게도 이와 같은 고통이 따른다는 점에서 왕따문제의 심각성과 해결을 위한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선행 연구의 각종 문헌들에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왕따의 피해자 유형은 무엇보다 먼저 외모나 신체적 약점을 가진 학생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왕따 피해 학생의 외모나 신체적인 약점으로 작용한 것은 장기간 동안 지속된 축농증과 이로 인한 청결치 못한 외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선행 연구에서 왕따 피해자들의 가장 두드러진 심리행동적 특성은 무엇보다 너무 이기적이고 자기 중심적이며, 너무 튀거나 잘난 척하는 경우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 왕따의 피해자 학생은 잘난척하고 남을 무시한다거나 이기적인 면 보다는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고 조리있게 표현하지 못하며 우물쭈물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도 왕따 학생은 장기간 지속적인 피해로 정서적인 측면에서 불안, 분노, 무기력, 우울, 적개심, 복수심, 의욕상실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가 나타났고, 사고적인 측면에서 자폐적 사고, 자기패배적 사고, 피해 망상적 사고 등이 나타났다. 따라서 왕따학생의 부모는 왕따의 징후가 나타나면 원인에 대한 성찰과 교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해결 방안을 적극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왕따피해 학생의 부모는 왕따의 징후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었지만 원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다. 또한 교사는 학교의 왕따 현상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지도해야 할 위치에 서 있다. 따라서 교사는 왕따 현상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학생 개개인에 대한 깊은 성찰과 정보공유를 통하여 왕따학생의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학교차원에서도 학교교육활동으로서 교수-학습지도활동과 생활지도활동이 상호보완적인 활동으로 실천되어야 한다. 왕따문제, 괴롭힘, 금품갈취, 각종 비행의 징후와 예방 및 지도에 대한 교사 연수와 학부모 연수, 가정통신문의 발송 등을 통하여 학교와 가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학생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선행 연구와 본 연구를 통하여 왕따학생 지도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왕따의 피해자가 되는 아이들의 가장 구체적이고 두드러진 신체적 약점을 가지고 모욕적인 별명을 만들어 부르는 아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도와 대책의 필요성이다. 둘째, 청결치 못한 용의나 질병를 지니면서 신체적으로 허약한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부터 배척을 당하고 무시와 조롱을 당하는 현상에 대한 지도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셋째, 장기간의 정서적 불안감과 우울증, 무기력감은 정신적인 자폐증과 피해망상증 등 정신적 질병으로 발전한다는 것이다.
왕따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면서 왕따의 개념에 대한 연구와 실태 및 원인 특성, 피해자와 가해자의 심리적, 행동적 측면의 특성에 대한 설문지조사와 통계적 분석을 통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왕따현상이 야기되는 학교현장과 교실에서의 상황적 맥락과 왕따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편이다. 이에 연구자는 왕따 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를 통하여 왕따 문제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하고 실천적인 학생지도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2001년 3월부터 기술관찰을 시작하여, 2002년 6월부터 2002년 10월까지는 집중관찰 및 정선관찰과 심층면접을 통하여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에 대한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과 학부모, 다른 동료 교사들의 제보와 왕따피해 학생, 같은 반 학생들과의 심층 면담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스프래들리의 분석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일반적인 관찰인 기술관찰을 통해 선정된 영역분석의 내용에 따라 연구질문들을 설정하고 좀 더 집중적으로 관찰을 하였다. 그리고 왕따의 원인에 대한 피해학생, 가해자, 교사, 학부모, 학급급우들의 간의 인식과 관련된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선별관찰의 과정을 거친 후 왕따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왕따학생인 영철이는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축농증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완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치료를 중단하였고, 어려서는 늦게까지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하였다. 신체적으로 키와 체중은 반에서 중간 정도이고 성적은 중상위권이며 잘하는 운동은 거의 없다. 중학교 1학년 때에 같은 학급의 학생들로부터 왕따를 당하고, 지속적으로 괴롭힘을 당하여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고 하였으며, 가해 학생에 대한 피해의식과 적개심, 분노는 3학년인 지금까지도 강하게 남아 있다. 특히 연구자가 담임교사였던 2학년초의 영철이는 축농증으로 항상 누런 코가 나와 있었으며, 다른 학생을 개의치 않고 아무 곳에서나 코를 풀고, 코푼 종이나 화장지를 교실 바닥이나 책상 속에 넣는 일이 있어 다른 학생이나 교사로부터 눈총을 받으며 왕따로서의 소외가 심화되었다. 거기에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출입문이나 유리창에 코를 발라 놓아, 영철이가 옆에 오는 것조차 싫어하게 되고 더욱 철저하게 왕따가 되었다. 옆자리에 영철이가 앉는 것을 거부하고, 지속적이고 은밀한 집단적인 조롱과 무시, 장난을 가장한 폭력으로 심한 심리적 갈등과 고통을 겪게 되었다. 이로 인해 왕따 학생에게 나타난 심리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피해망상증으로 과거에 자신에게 심한 스트레스나 고통을 주었던 상대방에 대하여 항상 피해의식을 가지고, 다시 그와 같은 피해를 입지 안을까 하는 두려움과 불안 속에서 피해상황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설정하여 이를 기정 사실로 만드는 것이다. 둘째, 무저항 비폭력으로 현실적으로 어찌할 수 없는 가해자에게 물리적인 보복 대신에 상대방이 가장 싫어하는 행동을 함으로써 정신적인 보상을 받고 자신을 보호하려 한다. 셋째, 고립(isolation)으로 열등감을 느끼거나 자신이 없는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서 자기의 내적 세계로 들어가 현실의 불만족으로부터 피하고자하는 기제이다. 가정에서 자신의 방문을 잠그고 일체 가족과의 대화나 접촉을 피하는 것이다. 넷째, 백일몽(day dream)으로 현실적으로 도저히 충족할 수 없는 욕구나 소원을 상상의 세계에서 그에 대한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행동을 말한다. 왕따학생의 장기간의 고립(isolation)과 피해망상, 백일몽은 자폐증, 정신분열증과 같은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또한 가족들에게도 이와 같은 고통이 따른다는 점에서 왕따문제의 심각성과 해결을 위한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선행 연구의 각종 문헌들에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왕따의 피해자 유형은 무엇보다 먼저 외모나 신체적 약점을 가진 학생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왕따 피해 학생의 외모나 신체적인 약점으로 작용한 것은 장기간 동안 지속된 축농증과 이로 인한 청결치 못한 외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선행 연구에서 왕따 피해자들의 가장 두드러진 심리행동적 특성은 무엇보다 너무 이기적이고 자기 중심적이며, 너무 튀거나 잘난 척하는 경우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 왕따의 피해자 학생은 잘난척하고 남을 무시한다거나 이기적인 면 보다는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고 조리있게 표현하지 못하며 우물쭈물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도 왕따 학생은 장기간 지속적인 피해로 정서적인 측면에서 불안, 분노, 무기력, 우울, 적개심, 복수심, 의욕상실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가 나타났고, 사고적인 측면에서 자폐적 사고, 자기패배적 사고, 피해 망상적 사고 등이 나타났다. 따라서 왕따학생의 부모는 왕따의 징후가 나타나면 원인에 대한 성찰과 교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해결 방안을 적극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왕따피해 학생의 부모는 왕따의 징후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었지만 원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다. 또한 교사는 학교의 왕따 현상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지도해야 할 위치에 서 있다. 따라서 교사는 왕따 현상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학생 개개인에 대한 깊은 성찰과 정보공유를 통하여 왕따학생의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학교차원에서도 학교교육활동으로서 교수-학습지도활동과 생활지도활동이 상호보완적인 활동으로 실천되어야 한다. 왕따문제, 괴롭힘, 금품갈취, 각종 비행의 징후와 예방 및 지도에 대한 교사 연수와 학부모 연수, 가정통신문의 발송 등을 통하여 학교와 가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학생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선행 연구와 본 연구를 통하여 왕따학생 지도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왕따의 피해자가 되는 아이들의 가장 구체적이고 두드러진 신체적 약점을 가지고 모욕적인 별명을 만들어 부르는 아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도와 대책의 필요성이다. 둘째, 청결치 못한 용의나 질병를 지니면서 신체적으로 허약한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부터 배척을 당하고 무시와 조롱을 당하는 현상에 대한 지도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셋째, 장기간의 정서적 불안감과 우울증, 무기력감은 정신적인 자폐증과 피해망상증 등 정신적 질병으로 발전한다는 것이다.
As the problem of'Wangdda'is spreading seriously, many researchers tried to find the meaning of 'Wangdda', its actual condition, and the cause of it, by the questionnaire and statistical analysis of both sufferer's and offender's psychological and behavioristic aspect. But few researches deal with t...
As the problem of'Wangdda'is spreading seriously, many researchers tried to find the meaning of 'Wangdda', its actual condition, and the cause of it, by the questionnaire and statistical analysis of both sufferer's and offender's psychological and behavioristic aspect. But few researches deal with the concrete case of school environment, situational context in the classroom and the psychological traits of 'Wangdda'student. Therefore, this study is to research to help the 'Wangdda'student have a sociable school life by an ethnographic reseach on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Wangdda'student. Youngchol, a 'Wangdda'student, suffered from empyema from the third grade of primary school and was treated at the clinic but not cured entirely. Furthermore, he had some difficulty in communicating with other students. His height and weight were middle in his class and his grades were just above the average and he was not good at all sports. When he was the first grader in middle school, he was 'Wangdda'from his classmates and was suffered continuously and has been cured at the clinic. For a third grader, he has still the feeling of being victimized, hostility and anger against the offender. Especially in his second grade, as the researcher was his homeroom teacher, Youngchol was running a yellow nose because of his empyema. He blew his nose anytime and anywhere no matter what other students think and threw the nose paper on the floor, in his desk. All students didn't like his acts so he was more aloof from the classmates. Besides, when he was too stressed, he rubbed his nose on the door or windows. All students didn't like to be with him and he thoroughly became 'Wangdda'. They refused to be seated beside him. They also fooled, ignored and tricked him with violence continuously and secretly. As a result, he was suffered from more psychological stress and pain. Through this case, it can be concluded that 'Wangdda' students may suffer psychologically as follows. First, by persecution mania he always has a feeling of being victimized against the student who gave him stress and pain, and he lives in fear and anxiety setting more concrete damage situation. Second, he protects himself and gets some mental compensation by doing the most disgusting act to others instead of revenging the offender through non-resistance and non-violence. Third, feeling inferiority by isolation or lack of self-confidence, he stays in himself and doesn't contact with others. He locks the door in his room and never tries to talk with family members. Fourth, by daydreaming, he tries to get his need or wish that can never be got in his real life but in his imagination world. 'Wangdda'student's long isolation, persecution mania, and daydreaming can be developed into autism and schizophrenia. For family members, the problem of 'Wangdda'is serious, so the effort of solving it is needed greatly.
As the problem of'Wangdda'is spreading seriously, many researchers tried to find the meaning of 'Wangdda', its actual condition, and the cause of it, by the questionnaire and statistical analysis of both sufferer's and offender's psychological and behavioristic aspect. But few researches deal with the concrete case of school environment, situational context in the classroom and the psychological traits of 'Wangdda'student. Therefore, this study is to research to help the 'Wangdda'student have a sociable school life by an ethnographic reseach on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Wangdda'student. Youngchol, a 'Wangdda'student, suffered from empyema from the third grade of primary school and was treated at the clinic but not cured entirely. Furthermore, he had some difficulty in communicating with other students. His height and weight were middle in his class and his grades were just above the average and he was not good at all sports. When he was the first grader in middle school, he was 'Wangdda'from his classmates and was suffered continuously and has been cured at the clinic. For a third grader, he has still the feeling of being victimized, hostility and anger against the offender. Especially in his second grade, as the researcher was his homeroom teacher, Youngchol was running a yellow nose because of his empyema. He blew his nose anytime and anywhere no matter what other students think and threw the nose paper on the floor, in his desk. All students didn't like his acts so he was more aloof from the classmates. Besides, when he was too stressed, he rubbed his nose on the door or windows. All students didn't like to be with him and he thoroughly became 'Wangdda'. They refused to be seated beside him. They also fooled, ignored and tricked him with violence continuously and secretly. As a result, he was suffered from more psychological stress and pain. Through this case, it can be concluded that 'Wangdda' students may suffer psychologically as follows. First, by persecution mania he always has a feeling of being victimized against the student who gave him stress and pain, and he lives in fear and anxiety setting more concrete damage situation. Second, he protects himself and gets some mental compensation by doing the most disgusting act to others instead of revenging the offender through non-resistance and non-violence. Third, feeling inferiority by isolation or lack of self-confidence, he stays in himself and doesn't contact with others. He locks the door in his room and never tries to talk with family members. Fourth, by daydreaming, he tries to get his need or wish that can never be got in his real life but in his imagination world. 'Wangdda'student's long isolation, persecution mania, and daydreaming can be developed into autism and schizophrenia. For family members, the problem of 'Wangdda'is serious, so the effort of solving it is needed grea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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