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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Family Coping about Families with an ADHD Child 원문보기


한수연 (목포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가족상담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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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연구는 ADHD증상을 지닌 자녀의 문제행동이 장기화되면서 가족이 겪는 경험을 파악하고, 누적된 양육스트레스 상황하에서도 가족의 대처행동에 따라 자녀의 적응상태가 달라질 수 있는 지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가족의 대처과정과 유형화에 초점을 두고 심층면접을 통한 사례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ADHD진단 이전 가족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1) ADHD자녀의 양육환경과 가족 상호작용은 어떠했는가? 2) ADHD자녀의 애착유형과 가족 상호작용은 어떠했는가? 2. ADHD자녀의 증상은 어떻게 전개되는가? 3.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은 어떻게 전개되고 유형화되는가? 4. ADHD자녀의 적응은 어떻게 유형화되는가? 이를 위해 전라남도 G시와 M시의 소아정신과, 정신보건센터, 청소년 상담 복지 센터, Wee센터, 아동청소년 상담실의 의료진과 전문 상담사, 그리고 사회복지사에게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고, 병원에서 ADHD로 진단받은 자녀를 둔 부모(조모 포함) 14명을 최종대상으로 선정하였다.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에서의 변화를 Miles와 Huberman(1994)의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6개 영역에서 20개의 상위범주와 51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6개 영역은 ‘ADHD자녀의 양육환경’, ‘ADHD자녀의 애착유형’, ‘ADHD증상의 지속성’,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 ‘가족의 대처 유형’, 그리고 ‘자녀의 적응 유형’ 등으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DHD진단 이전 가족의 상호작용 영역은 양육환경과 자녀의 애착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우선 양육환경은 태내환경, 부부관계, 그리고 가족의 기능 등 세 개의 상위 범주로 도출되었다. 자녀의 애착유형과 가족의 상호작용을 살펴본 결과, 네 가지 애착유형이 발견되고 그에 따른 가족의 상호작용에 차이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 바람직한 안정애착은 2사례에 불과하고, 나머지 12사례는 모두 불안정한 애착유형에 속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불안정한 애착유형은 회피애착으로 나타났으며, ADHD자녀의 부모들은 자녀의 신호에 반응적 민감성을 보이지 못하고 방치하거나 강압적으로 자녀를 다루는 등 부적합한 상호작용을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DHD증상에 대한 지속성은 ‘ADHD증상에 대한 인식’, ‘1차 증상에 대한 인식’, ‘2차 증상의 발현’, 그리고 ‘의료치료의 지속성’ 등 4개의 하위범주로 범주화하였다. 셋째,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은 초기대처와 대처의 지속성, 그리고 누적된 스트레스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보상적‘, ‘좌충우돌’, ‘응급처치식의 땜질’ 등 3가지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가족의 대처과정에 따른 ADHD자녀의 적응상태를 유형화하기 위해서 가족의 내적 자원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xperiences suffering the ADHD child-raising family as the child's problematic behaviors are prolonged an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whether the child's adaptation condition can be changed depending on the family's coping ways even under the situation of accumul...

주제어

#ADHD 가족대처 질적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수연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가정학과 가족상담전공
지도교수 이정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x, 106 p.
키워드 ADHD 가족대처 질적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16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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