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ADHD증상을 지닌 자녀의 문제행동이 장기화되면서 가족이 겪는 경험을 파악하고, 누적된 양육스트레스 상황하에서도 가족의 대처행동에 따라 자녀의 적응상태가 달라질 수 있는 지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가족의 대처과정과 유형화에 초점을 두고 심층면접을 통한 사례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ADHD진단 이전 가족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1) ADHD자녀의 양육환경과 가족 상호작용은 어떠했는가? 2) ADHD자녀의 애착유형과 가족 상호작용은 어떠했는가? 2. ADHD자녀의 증상은 어떻게 전개되는가? 3.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은 어떻게 전개되고 유형화되는가? 4. ADHD자녀의 적응은 어떻게 유형화되는가? 이를 위해 전라남도 G시와 M시의 소아정신과, 정신보건센터, 청소년 상담 복지 센터, Wee센터, 아동청소년 상담실의 의료진과 전문 상담사, 그리고 사회복지사에게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고, 병원에서 ADHD로 진단받은 자녀를 둔 부모(조모 포함) 14명을 최종대상으로 선정하였다.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에서의 변화를 Miles와 Huberman(1994)의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6개 영역에서 20개의 상위범주와 51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6개 영역은 ‘ADHD자녀의 양육환경’, ‘ADHD자녀의 애착유형’, ‘ADHD증상의 지속성’,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 ‘가족의 대처 유형’, 그리고 ‘자녀의 적응 유형’ 등으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DHD진단 이전 가족의 상호작용 영역은 양육환경과 자녀의 애착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우선 양육환경은 태내환경, 부부관계, 그리고 가족의 기능 등 세 개의 상위 범주로 도출되었다. 자녀의 애착유형과 가족의 상호작용을 살펴본 결과, 네 가지 애착유형이 발견되고 그에 따른 가족의 상호작용에 차이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 바람직한 안정애착은 2사례에 불과하고, 나머지 12사례는 모두 불안정한 애착유형에 속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불안정한 애착유형은 회피애착으로 나타났으며, ADHD자녀의 부모들은 자녀의 신호에 반응적 민감성을 보이지 못하고 방치하거나 강압적으로 자녀를 다루는 등 부적합한 상호작용을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DHD증상에 대한 지속성은 ‘ADHD증상에 대한 인식’, ‘1차 증상에 대한 인식’, ‘2차 증상의 발현’, 그리고 ‘의료치료의 지속성’ 등 4개의 하위범주로 범주화하였다. 셋째,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은 초기대처와 대처의 지속성, 그리고 누적된 스트레스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보상적‘, ‘좌충우돌’, ‘응급처치식의 땜질’ 등 3가지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가족의 대처과정에 따른 ADHD자녀의 적응상태를 유형화하기 위해서 가족의 내적 자원인 ...
(국문초록) 본 연구는 ADHD증상을 지닌 자녀의 문제행동이 장기화되면서 가족이 겪는 경험을 파악하고, 누적된 양육스트레스 상황하에서도 가족의 대처행동에 따라 자녀의 적응상태가 달라질 수 있는 지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가족의 대처과정과 유형화에 초점을 두고 심층면접을 통한 사례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ADHD진단 이전 가족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1) ADHD자녀의 양육환경과 가족 상호작용은 어떠했는가? 2) ADHD자녀의 애착유형과 가족 상호작용은 어떠했는가? 2. ADHD자녀의 증상은 어떻게 전개되는가? 3.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은 어떻게 전개되고 유형화되는가? 4. ADHD자녀의 적응은 어떻게 유형화되는가? 이를 위해 전라남도 G시와 M시의 소아정신과, 정신보건센터, 청소년 상담 복지 센터, Wee센터, 아동청소년 상담실의 의료진과 전문 상담사, 그리고 사회복지사에게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고, 병원에서 ADHD로 진단받은 자녀를 둔 부모(조모 포함) 14명을 최종대상으로 선정하였다.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에서의 변화를 Miles와 Huberman(1994)의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6개 영역에서 20개의 상위범주와 51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6개 영역은 ‘ADHD자녀의 양육환경’, ‘ADHD자녀의 애착유형’, ‘ADHD증상의 지속성’,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 ‘가족의 대처 유형’, 그리고 ‘자녀의 적응 유형’ 등으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DHD진단 이전 가족의 상호작용 영역은 양육환경과 자녀의 애착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우선 양육환경은 태내환경, 부부관계, 그리고 가족의 기능 등 세 개의 상위 범주로 도출되었다. 자녀의 애착유형과 가족의 상호작용을 살펴본 결과, 네 가지 애착유형이 발견되고 그에 따른 가족의 상호작용에 차이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 바람직한 안정애착은 2사례에 불과하고, 나머지 12사례는 모두 불안정한 애착유형에 속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불안정한 애착유형은 회피애착으로 나타났으며, ADHD자녀의 부모들은 자녀의 신호에 반응적 민감성을 보이지 못하고 방치하거나 강압적으로 자녀를 다루는 등 부적합한 상호작용을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DHD증상에 대한 지속성은 ‘ADHD증상에 대한 인식’, ‘1차 증상에 대한 인식’, ‘2차 증상의 발현’, 그리고 ‘의료치료의 지속성’ 등 4개의 하위범주로 범주화하였다. 셋째,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은 초기대처와 대처의 지속성, 그리고 누적된 스트레스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보상적‘, ‘좌충우돌’, ‘응급처치식의 땜질’ 등 3가지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가족의 대처과정에 따른 ADHD자녀의 적응상태를 유형화하기 위해서 가족의 내적 자원인 가족건강성에 초점을 두고 Double ABCX 모델를 토대로 하여 살펴본 결과, ADHD증상이 다소나마 호전되어가는 ‘좌절을 이겨내는 거북이’유형, 현상유지상태인 ‘오늘도 무사히’ 유형, 그리고 ADHD 증상이 폭발하여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거친 방황’ 유형 등 3 가지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논의해볼 수 있다. 첫째, ADHD자녀의 증상은 선천적인 원인 외에도 영유아기의 가족상호작용이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불 수 있다. 양육자들의 회상에 의하면 자신의 심리적인 상태 또는 가정이 처한 상황으로 인해 해당 자녀에게 충분히 애정과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였음을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가 ADHD원인과 발병에 대하여 자녀의 병리적인 특성에만 초점을 두는 것보다는 정서적 결손 상태의 양육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한 본 연구의 관점이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ADHD증상에 대한 인식 시기가 대체로 지연되는 경향을 보였고, 1차 증상 외에 2차 증상도 대부분의 사례에서 발견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다른 질병과 달리 ADHD 증상에 대해서 부모들이 심각한 질병으로 인정하지 않고 문제행동을 통제하는 데에만 전념하는 동안 부모와 자녀가 점차 에너지를 소진하고 자녀도 1차 증상 외에 2차 증상까지 중복하여 여러 종류의 공존장애를 지닌 상태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남과는 다른 자녀의 특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인정하는 데 있어서의 걸림돌은 다름아닌 양육자의 왜곡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부모의 무지로 인해 그럴 수도 있지만, 내 아이가 그럴 리가 없다는 자존심으로 대부분 증상을 감지하면서도 부인하거나, 다른 자녀들도 비슷하다는 합리화와 정당화,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나아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로 인해 ADHD에 대한 인지시기가 지연되어 자녀의 증상을 방치하는 면이 발견되었다. 셋째, 자녀의 ADHD진단을 받은 이후에는 대부분의 양육자들이 즉각적으로 대처하고 의학적인 치료와 기타 놀이치료나 예술치료 등을 제공하였으나 대부분 치료를 지속하다가 중단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다시 약물치료에 의존하는 등의 불연속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ADHD증상에 대처하는 과정은 평생에 걸친 힘겨운 투쟁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나, 누적되는 만성 스트레스 수준 하에도 가족이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자녀의 ADHD증상이 달라질 수 있는지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 본 연구의 시도는 의미가 있다고 보여진다. 넷째, ADHD자녀의 적응을 살펴보면 가족의 대처유형에 따라 증상이 호전되기도 하고 현 상태가 유지되거나 악화되기도 하였다는 점이 발견되었는데, 누적된 스트레스 상황하에서도 내적 자원인 가족건강성이 어떻게 활성화되느냐에 따라 가족의 대처행동과 맞물려 자녀의 적응상태에 차이가 두드러지게 되었다는 점은 ADHD자녀를 둔 가족에게 있어서 가족건강성의 강화가 얼마나 중요한 기능을 하는 지를 입증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에 초점을 두고, ADHD자녀의 부모와 심층면담을 통해 참여자들의 양육경험과 대처과정을 긍정적인 가족건강성의 관점에서 바라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ADHD 증상을 가진 자녀의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우선 역기능적인 가족체계를 바로잡고, 친밀감과 결속감을 구축하는 관계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애착형성이며 애착은 영유아기뿐 아니라 성인기, 나아가서는 생의 후반기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애착의 결손부분을 충족하여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ADHD자녀를 둔 부모들이 교육을 통하여 자녀의 증상을 다루는 대처기술이 향상되면 자녀양육에 대한 효능감도 향상되고, 자녀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증가되어 ADHD자녀로 인한 양육스트레스가 감소되고 정신건강도 나아질 수 있으므로 ADHD자녀 뿐 아니라 부모에 대한 교육과 상담개입이 지속되어야 한다. 특히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뒷받침되는 경우 자녀의 증상이 점차적으로 호전될 수 있으므로, 아버지에 대한 부모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셋째, 지역사회에서 ADHD자녀를 둔 가족을 위한 가족상담 프로그램이 지원되어야 한다. 누적된 스트레스를 감당하고 있는 양육자들이 에너지가 소진되고 ADHD자녀로 인해 부부갈등, 부모자녀갈등을 초래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대처를 하도록 돕는 지원 프로그램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넷째, 가족의 효율적인 대처를 하는 과정에서 가족의 내적 자원인 가족건강성의 활성화는 매우 중요하며, 그 중에서도 긍정적인 의사소통 분야를 개선하는 것이 ADHD자녀뿐 아니라 가족의 심리적 안녕을 위해서도 우선적인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으므로, ADHD자녀의 특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기술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다섯째, ADHD자녀의 증상을 완화하기위한 치료방안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기의 충동성, 부주의성, 주의산만함 등은 개선될 수 있으나, 대인관계의 미숙함으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더욱 사회부적응을 초래하기 쉬운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사회성 향상을 위한 가족-학교-사회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양육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한 자료에 기초하였기 때문에 부모자녀간 상호작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참여자들이 자녀의 증상과 가족의 상호작용에 대해 완전히 개방적으로 진술했다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증상이 다소 축소되어 수집된 경향이 있다. 이를 토대로 하여 후속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첫째, ADHD진단을 받은 자녀를 대상으로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자료수집을 위해서는 종단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ADHD자녀와 가족의 적응을 돕기 위하여 통합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그 효과성을 측정하는 임상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새롭게 발견되는 다양한 ADHD증상을 지닌 자녀의 적응을 돕기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국문초록) 본 연구는 ADHD증상을 지닌 자녀의 문제행동이 장기화되면서 가족이 겪는 경험을 파악하고, 누적된 양육스트레스 상황하에서도 가족의 대처행동에 따라 자녀의 적응상태가 달라질 수 있는 지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가족의 대처과정과 유형화에 초점을 두고 심층면접을 통한 사례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ADHD진단 이전 가족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1) ADHD자녀의 양육환경과 가족 상호작용은 어떠했는가? 2) ADHD자녀의 애착유형과 가족 상호작용은 어떠했는가? 2. ADHD자녀의 증상은 어떻게 전개되는가? 3.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은 어떻게 전개되고 유형화되는가? 4. ADHD자녀의 적응은 어떻게 유형화되는가? 이를 위해 전라남도 G시와 M시의 소아정신과, 정신보건센터, 청소년 상담 복지 센터, Wee센터, 아동청소년 상담실의 의료진과 전문 상담사, 그리고 사회복지사에게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고, 병원에서 ADHD로 진단받은 자녀를 둔 부모(조모 포함) 14명을 최종대상으로 선정하였다.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에서의 변화를 Miles와 Huberman(1994)의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6개 영역에서 20개의 상위범주와 51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6개 영역은 ‘ADHD자녀의 양육환경’, ‘ADHD자녀의 애착유형’, ‘ADHD증상의 지속성’,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 ‘가족의 대처 유형’, 그리고 ‘자녀의 적응 유형’ 등으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DHD진단 이전 가족의 상호작용 영역은 양육환경과 자녀의 애착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우선 양육환경은 태내환경, 부부관계, 그리고 가족의 기능 등 세 개의 상위 범주로 도출되었다. 자녀의 애착유형과 가족의 상호작용을 살펴본 결과, 네 가지 애착유형이 발견되고 그에 따른 가족의 상호작용에 차이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 바람직한 안정애착은 2사례에 불과하고, 나머지 12사례는 모두 불안정한 애착유형에 속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불안정한 애착유형은 회피애착으로 나타났으며, ADHD자녀의 부모들은 자녀의 신호에 반응적 민감성을 보이지 못하고 방치하거나 강압적으로 자녀를 다루는 등 부적합한 상호작용을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DHD증상에 대한 지속성은 ‘ADHD증상에 대한 인식’, ‘1차 증상에 대한 인식’, ‘2차 증상의 발현’, 그리고 ‘의료치료의 지속성’ 등 4개의 하위범주로 범주화하였다. 셋째,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은 초기대처와 대처의 지속성, 그리고 누적된 스트레스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보상적‘, ‘좌충우돌’, ‘응급처치식의 땜질’ 등 3가지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가족의 대처과정에 따른 ADHD자녀의 적응상태를 유형화하기 위해서 가족의 내적 자원인 가족건강성에 초점을 두고 Double ABCX 모델를 토대로 하여 살펴본 결과, ADHD증상이 다소나마 호전되어가는 ‘좌절을 이겨내는 거북이’유형, 현상유지상태인 ‘오늘도 무사히’ 유형, 그리고 ADHD 증상이 폭발하여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거친 방황’ 유형 등 3 가지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논의해볼 수 있다. 첫째, ADHD자녀의 증상은 선천적인 원인 외에도 영유아기의 가족상호작용이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불 수 있다. 양육자들의 회상에 의하면 자신의 심리적인 상태 또는 가정이 처한 상황으로 인해 해당 자녀에게 충분히 애정과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였음을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가 ADHD원인과 발병에 대하여 자녀의 병리적인 특성에만 초점을 두는 것보다는 정서적 결손 상태의 양육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한 본 연구의 관점이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ADHD증상에 대한 인식 시기가 대체로 지연되는 경향을 보였고, 1차 증상 외에 2차 증상도 대부분의 사례에서 발견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다른 질병과 달리 ADHD 증상에 대해서 부모들이 심각한 질병으로 인정하지 않고 문제행동을 통제하는 데에만 전념하는 동안 부모와 자녀가 점차 에너지를 소진하고 자녀도 1차 증상 외에 2차 증상까지 중복하여 여러 종류의 공존장애를 지닌 상태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남과는 다른 자녀의 특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인정하는 데 있어서의 걸림돌은 다름아닌 양육자의 왜곡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부모의 무지로 인해 그럴 수도 있지만, 내 아이가 그럴 리가 없다는 자존심으로 대부분 증상을 감지하면서도 부인하거나, 다른 자녀들도 비슷하다는 합리화와 정당화,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나아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로 인해 ADHD에 대한 인지시기가 지연되어 자녀의 증상을 방치하는 면이 발견되었다. 셋째, 자녀의 ADHD진단을 받은 이후에는 대부분의 양육자들이 즉각적으로 대처하고 의학적인 치료와 기타 놀이치료나 예술치료 등을 제공하였으나 대부분 치료를 지속하다가 중단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다시 약물치료에 의존하는 등의 불연속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ADHD증상에 대처하는 과정은 평생에 걸친 힘겨운 투쟁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나, 누적되는 만성 스트레스 수준 하에도 가족이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자녀의 ADHD증상이 달라질 수 있는지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 본 연구의 시도는 의미가 있다고 보여진다. 넷째, ADHD자녀의 적응을 살펴보면 가족의 대처유형에 따라 증상이 호전되기도 하고 현 상태가 유지되거나 악화되기도 하였다는 점이 발견되었는데, 누적된 스트레스 상황하에서도 내적 자원인 가족건강성이 어떻게 활성화되느냐에 따라 가족의 대처행동과 맞물려 자녀의 적응상태에 차이가 두드러지게 되었다는 점은 ADHD자녀를 둔 가족에게 있어서 가족건강성의 강화가 얼마나 중요한 기능을 하는 지를 입증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ADHD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에 초점을 두고, ADHD자녀의 부모와 심층면담을 통해 참여자들의 양육경험과 대처과정을 긍정적인 가족건강성의 관점에서 바라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ADHD 증상을 가진 자녀의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우선 역기능적인 가족체계를 바로잡고, 친밀감과 결속감을 구축하는 관계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애착형성이며 애착은 영유아기뿐 아니라 성인기, 나아가서는 생의 후반기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애착의 결손부분을 충족하여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ADHD자녀를 둔 부모들이 교육을 통하여 자녀의 증상을 다루는 대처기술이 향상되면 자녀양육에 대한 효능감도 향상되고, 자녀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증가되어 ADHD자녀로 인한 양육스트레스가 감소되고 정신건강도 나아질 수 있으므로 ADHD자녀 뿐 아니라 부모에 대한 교육과 상담개입이 지속되어야 한다. 특히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뒷받침되는 경우 자녀의 증상이 점차적으로 호전될 수 있으므로, 아버지에 대한 부모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셋째, 지역사회에서 ADHD자녀를 둔 가족을 위한 가족상담 프로그램이 지원되어야 한다. 누적된 스트레스를 감당하고 있는 양육자들이 에너지가 소진되고 ADHD자녀로 인해 부부갈등, 부모자녀갈등을 초래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대처를 하도록 돕는 지원 프로그램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넷째, 가족의 효율적인 대처를 하는 과정에서 가족의 내적 자원인 가족건강성의 활성화는 매우 중요하며, 그 중에서도 긍정적인 의사소통 분야를 개선하는 것이 ADHD자녀뿐 아니라 가족의 심리적 안녕을 위해서도 우선적인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으므로, ADHD자녀의 특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기술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다섯째, ADHD자녀의 증상을 완화하기위한 치료방안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기의 충동성, 부주의성, 주의산만함 등은 개선될 수 있으나, 대인관계의 미숙함으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더욱 사회부적응을 초래하기 쉬운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사회성 향상을 위한 가족-학교-사회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양육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한 자료에 기초하였기 때문에 부모자녀간 상호작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참여자들이 자녀의 증상과 가족의 상호작용에 대해 완전히 개방적으로 진술했다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증상이 다소 축소되어 수집된 경향이 있다. 이를 토대로 하여 후속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첫째, ADHD진단을 받은 자녀를 대상으로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자료수집을 위해서는 종단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ADHD자녀와 가족의 적응을 돕기 위하여 통합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그 효과성을 측정하는 임상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새롭게 발견되는 다양한 ADHD증상을 지닌 자녀의 적응을 돕기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xperiences suffering the ADHD child-raising family as the child's problematic behaviors are prolonged an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whether the child's adaptation condition can be changed depending on the family's coping ways even under the situation of accumul...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xperiences suffering the ADHD child-raising family as the child's problematic behaviors are prolonged an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whether the child's adaptation condition can be changed depending on the family's coping ways even under the situation of accumulated child-raising stress. For the purposes, this study focused on the family's coping process to the child's problematic behaviors and on being stereotyped and tried to analyze the cases through the intensive interview.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1. How was the family's interaction developed before the child's ADHD diagnosis? 1) How were the ADHD child-raising environment and the family's interaction with the child? 2) What attachment type did the ADHD show and how was the family's interaction with the child? 2. How are the ADHD child's symptoms developed? 3. How is the family with an ADHD child's coping process to ADHD symptoms developed and is stereotyped? 4. How is the ADHD child's adaptation stereotyped? For answer about above questions, the investigator explained the purpose of this study some medical staff, professional counselors and social workers working in the department of pediatric psychiatrist, the mental health centers, and youth counselling & welfare centers, Wee centers and children counselling centers located in City G and City M in Jeollanam-province, and collected the study participants, and then finally selected 14 parents (including grand mothers) having child/children diagnosed the ADHD from hospitals a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In order to identify ADHD child's changes in their behaviors and adaptation state depending on their family's response processes, this study applied the research method utilizing Miles & Huberman(1994)'s matrix and network method and drew out the research results. From this process, this study drew out 20 upper categories and 51 sub categories in total 6 fields. The 6 fields were categorized into the 'ADHD child-raising environment', the 'ADHD child's attachment type', the 'ADHD symptoms' persistence' the 'ADHD child-raising family's coping process', 'coping type' and 'adaptation typ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How was the family's interaction developed before the child's ADHD diagnosis? As the result from investigating the family's interaction with the child before the ADHD diagnosis around the child-raising environment and the child's attachment type, this study drew out the three upper categories of 'prenatal environment', 'the marital relation' and the 'family's function'. First upper category is the 'prenatal environment'. It was found that when the couple get early married or get pregnant not being prepared for becoming a baby's parents and for taking role of parents, or when the couple get an unwanted pregnancy and so they feel much sense of burden, or when the husband is dead or the wife conflicts against the mother-in-law or her husband during her pregnancy, so the unstable family interaction is continued, then the pregnant mom and her fetus suffer from extreme stress, and then the child is born in the child-raising environment making the baby become naturally vulnerable to the stress Second upper category is the 'marital relation'. It was found that when the wife is suffered from her husband's frequent alcohol-drinking habit and hot-blooded personality, inappropriate anger expression ways and violence, or when the martial relation is worse due to the wife's conflict against the mother-in-law from her honeymoon phase and eventually there is created some emotional maladjustment between the coupe, so negative family interaction is continued, then the new born baby faces in the child-raising environment not getting appropriate emotional support in the child''s early life stage. Third upper category is the 'family's function'. It was found that when the person caring the child, the child's staying home and school are frequently changed due to economic difficulty and the parents' divorce and the child is separated from his/her mother, or as a worse case, when the mother's immature and irresponsible behaviors can't provide a stable environment to her child, then the ADHD symptoms can be appeared in the child. Next, as the result from investigating the ADHD child's attachment types and the family's interaction with the child,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4 attachment types and some differences in family's interaction depending on the attachment types. of the cases investigated in this study, the only two cases showed a good, stable attachment, and the other cases were fallen into the unstable attachment types. It was found that the most representative type of unstable attachment types was appeared as the avoidant attachment, and the parents having ADHD child continued inappropriate interactions with not showing responsive sensitivity to child's signals, neglecting or compulsory treating the child. 2. How are the ADHD child's symptoms developed? This study categorized the 3 sub categorizes, the 'Awareness on ADHD symptoms', the 'primary symptoms', and 'the secondary symptoms', and the specific results analyzing these subcategories are as follows. First, the awareness on child's ADHD symptoms tended to be indirectly discovered by mainly others rather than the child's family after the ADHD was somewhat developed, not being aware at its early onset. Second, the primary symptoms were mainly the impulsiveness, the hyperactivity and the distractedness. The symptoms of impulsiveness and hyperactivity tended to appear at the same time. Third, the ADHD child continually appeared secondary symptoms as well as the typical primary symptoms. The representative secondary symptoms discovered in the ADHD children were appeared as the physical health problem, the relationship problem and the maladjustment to school life. 3. How is the family with an ADHD child's coping process to ADHD symptoms developed and is stereotyped? Concerning the ADHD child-raising family's coping process to the ADHD symptoms, this study investigated its two aspects, that is, the family's initial coping process and the persistence of coping process. This study found that the families in most cases tended to immediately cope with their children's ADHD symptoms, but as a problematic symptom's improvement and recur cycle was repeated, then the child's treatment in a clinic/hospital was carried out and stopped repeatedly. And the family''s coping process types were drawn into the 'compensation type', the 'chaotic type', and the 'band aid type'. 4. How is the ADHD child's adaptation stereotyped? In order to stereotype the ADHD child's adaptation conditions depending on the family's coping processes, this study focused on the family healthy, an internal resource of family, and investigated the ADHD child's adaptation conditions on the basis of Double ABCX model. As the result from the investigation, this study drew out the 3 types: the 'turtle overcoming frustration' somewhat improving the ADHD symptoms, the 'today no accident' type maintaining the status quo, and the 'rough wandering' making the ADHD symptoms be exploded and the child and surrounding people become difficult.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xperiences suffering the ADHD child-raising family as the child's problematic behaviors are prolonged an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whether the child's adaptation condition can be changed depending on the family's coping ways even under the situation of accumulated child-raising stress. For the purposes, this study focused on the family's coping process to the child's problematic behaviors and on being stereotyped and tried to analyze the cases through the intensive interview.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1. How was the family's interaction developed before the child's ADHD diagnosis? 1) How were the ADHD child-raising environment and the family's interaction with the child? 2) What attachment type did the ADHD show and how was the family's interaction with the child? 2. How are the ADHD child's symptoms developed? 3. How is the family with an ADHD child's coping process to ADHD symptoms developed and is stereotyped? 4. How is the ADHD child's adaptation stereotyped? For answer about above questions, the investigator explained the purpose of this study some medical staff, professional counselors and social workers working in the department of pediatric psychiatrist, the mental health centers, and youth counselling & welfare centers, Wee centers and children counselling centers located in City G and City M in Jeollanam-province, and collected the study participants, and then finally selected 14 parents (including grand mothers) having child/children diagnosed the ADHD from hospitals a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In order to identify ADHD child's changes in their behaviors and adaptation state depending on their family's response processes, this study applied the research method utilizing Miles & Huberman(1994)'s matrix and network method and drew out the research results. From this process, this study drew out 20 upper categories and 51 sub categories in total 6 fields. The 6 fields were categorized into the 'ADHD child-raising environment', the 'ADHD child's attachment type', the 'ADHD symptoms' persistence' the 'ADHD child-raising family's coping process', 'coping type' and 'adaptation typ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How was the family's interaction developed before the child's ADHD diagnosis? As the result from investigating the family's interaction with the child before the ADHD diagnosis around the child-raising environment and the child's attachment type, this study drew out the three upper categories of 'prenatal environment', 'the marital relation' and the 'family's function'. First upper category is the 'prenatal environment'. It was found that when the couple get early married or get pregnant not being prepared for becoming a baby's parents and for taking role of parents, or when the couple get an unwanted pregnancy and so they feel much sense of burden, or when the husband is dead or the wife conflicts against the mother-in-law or her husband during her pregnancy, so the unstable family interaction is continued, then the pregnant mom and her fetus suffer from extreme stress, and then the child is born in the child-raising environment making the baby become naturally vulnerable to the stress Second upper category is the 'marital relation'. It was found that when the wife is suffered from her husband's frequent alcohol-drinking habit and hot-blooded personality, inappropriate anger expression ways and violence, or when the martial relation is worse due to the wife's conflict against the mother-in-law from her honeymoon phase and eventually there is created some emotional maladjustment between the coupe, so negative family interaction is continued, then the new born baby faces in the child-raising environment not getting appropriate emotional support in the child''s early life stage. Third upper category is the 'family's function'. It was found that when the person caring the child, the child's staying home and school are frequently changed due to economic difficulty and the parents' divorce and the child is separated from his/her mother, or as a worse case, when the mother's immature and irresponsible behaviors can't provide a stable environment to her child, then the ADHD symptoms can be appeared in the child. Next, as the result from investigating the ADHD child's attachment types and the family's interaction with the child,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4 attachment types and some differences in family's interaction depending on the attachment types. of the cases investigated in this study, the only two cases showed a good, stable attachment, and the other cases were fallen into the unstable attachment types. It was found that the most representative type of unstable attachment types was appeared as the avoidant attachment, and the parents having ADHD child continued inappropriate interactions with not showing responsive sensitivity to child's signals, neglecting or compulsory treating the child. 2. How are the ADHD child's symptoms developed? This study categorized the 3 sub categorizes, the 'Awareness on ADHD symptoms', the 'primary symptoms', and 'the secondary symptoms', and the specific results analyzing these subcategories are as follows. First, the awareness on child's ADHD symptoms tended to be indirectly discovered by mainly others rather than the child's family after the ADHD was somewhat developed, not being aware at its early onset. Second, the primary symptoms were mainly the impulsiveness, the hyperactivity and the distractedness. The symptoms of impulsiveness and hyperactivity tended to appear at the same time. Third, the ADHD child continually appeared secondary symptoms as well as the typical primary symptoms. The representative secondary symptoms discovered in the ADHD children were appeared as the physical health problem, the relationship problem and the maladjustment to school life. 3. How is the family with an ADHD child's coping process to ADHD symptoms developed and is stereotyped? Concerning the ADHD child-raising family's coping process to the ADHD symptoms, this study investigated its two aspects, that is, the family's initial coping process and the persistence of coping process. This study found that the families in most cases tended to immediately cope with their children's ADHD symptoms, but as a problematic symptom's improvement and recur cycle was repeated, then the child's treatment in a clinic/hospital was carried out and stopped repeatedly. And the family''s coping process types were drawn into the 'compensation type', the 'chaotic type', and the 'band aid type'. 4. How is the ADHD child's adaptation stereotyped? In order to stereotype the ADHD child's adaptation conditions depending on the family's coping processes, this study focused on the family healthy, an internal resource of family, and investigated the ADHD child's adaptation conditions on the basis of Double ABCX model. As the result from the investigation, this study drew out the 3 types: the 'turtle overcoming frustration' somewhat improving the ADHD symptoms, the 'today no accident' type maintaining the status quo, and the 'rough wandering' making the ADHD symptoms be exploded and the child and surrounding people become difficul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