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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stalozzi와 Dewey의 유아교육사상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ory between Pestalozzi and Dewey 원문보기


임인숙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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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estalozzi와 Dewey의 유아교육사상을 비교분석하여 현대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학자의 사상적 배경, 유아관,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을 비교 분석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을 고찰하였다. Pestalozzi는 유년시절 가정으로부터 어머니와 가정부 두 여성에 의해 인간에게 가장 소중한 사랑, 헌신을 알게 되었고 목사였던 조부의 영향에 의해 감화를 받아 교육혁명가로서의 의지가 싹트게 되었다. Dewey 는 실용적인 사고를 중시했던 가정 분위기에서 자라 실제적 활동과 경험을 중시하게 되었고 당시의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 훗날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낳게 되었다. 그러나 교육사상의 형성 배경에 있어 Pestalozzi에 비해 Dewey는 가정적인 영향보다는 세계를 개조하는 개척자의 문화적 배경의 힘이 더 컸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유아관을 살펴보면 루소의 영향을 받은 Pestalozzi가 인간본성의 선성을 인정하고 자연적 질서에 따라 인간성의 조화적 계발을 성취하려고 했던 반면 Dewey 는 아동은 본래부터 악하거나 선하다고 결정지을 수 있는 고정된 인간성의 소유자가 아니라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이 계속되는 사회적 존재로 보았다. 그러나 교육을 인간의 자연적인 성장발달을 조성하는 작용으로 보아 발달의 자연성에 순응해야한다고 주장한 점에서 공통점이 발견된다. Pestalozzi는 교육을 통해 인간개혁과 사회개혁을 이루고자 하였으며 교육목적을 智(지), 德(덕), 體(체)를 겸비한 조화로운 인간육성에 두어 전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주었다. Dewey는 교육목적을 아동의 성장을 계속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두었으며 교육이 성인생활의 준비를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어린이 자신의 발달과 성장을 도와주는 과정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두 학자의 교육내용관의 차이점은 Pestalozzi가 德(정서)교육을 우위에 둔데 비해 Dewey는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한 지적교육에 중점을 둔 점이며 유사점은 교육내용이 생활과 분리되지 않아야 하며 아동이 접하는 교육 내용을 활동으로 구성하고자 한 점이다. Pestalozzi는 교육방법의 원리로서 자발성의 원리, 조화의 원리, 직관의 원리, 노작교육의 원리를 제시하였으며 Dewey는 아동의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방법을 중시하여 그러한 방법 및 필요한 조건으로 반성적 사고, 놀이, 작업, 흥미를 제시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Pestalozzi와 Dewey가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Pestalozzi는 지식위주의 불균형적 교육에 치우쳐 있는 현대교육에서 인간존중, 전인적 인격의 함양, 유아기의 조기 교육, 가정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었고 시대를 초월하여 인류의 영원한 교육애를 실천하였던 사랑의 교육학자로서 교사상의 정립에 영향을 미쳤다. 그의 인간 평등사상은 평생교육에 영향을 주었고 또한 사회발전의 원동력을 교육으로 보고 서민대중에게 교육적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는 그의 주장은 의무교육의 근거가 될 수 있었다. 또한 Pestalozzi의 직관의 원리는 현대의 실물교육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Dewey는 사회와 학교의 통합, 교재와 아동의 통합을 시도하는 교육이론을 형성하였고 자신의 철학으로 아동중심주의를 제창하였으며 실험학교를 운영함으로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et suggestions for modern early childhood education by comparing the philosophie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between Pestalozzi and Dewey. To achieve this, I have compared and analyzed their growth process, view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goal and methodology ...

주제어

#Pestalozzi, Johann Heinrich Dewey, John 페스탈로치 듀이 유아교육 교육사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인숙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104p.
키워드 Pestalozzi, Johann Heinrich Dewey, John 페스탈로치 듀이 유아교육 교육사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9757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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