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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Naturalistic Early Childhood Educational ldeas of Rousseau and Pestalozzi 원문보기


이인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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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늘날 특기교육, 영어교육, 잘못된 조기교육의 개념으로 인한 폐혜로 얼룩져 있는 유아교육의 현실을 반성하며 교육은 자연의 섭리에 따라야 함을 강조한 루소와 유아교육 본연의 목적인 지·정·의가 조화롭게 겸비된 전인적인 인간 육성을 위하여 노력한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봄으로써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 비교 연구를 통해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끌어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은 어떠했는가? 2.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은 무엇인가? 3.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4.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방법은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저서들과 국내·외에서 발간된 관련 저서 및 학술 논문들을 참고로 하여 문헌 연구로 이루어졌다.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논문을 구성하였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과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을 제시한다. Ⅱ장에서는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고 두 학자의 관계와 선행연구를 분석한다. Ⅲ장에서는 루소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해 살펴본다. Ⅳ장에서는 페스탈로치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해 살펴본다. Ⅴ장에서는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을 비교한다. Ⅵ장에서는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Ⅶ장은 논의 및 결론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에 대한 관점에 대하여 루소와 페스탈로치는 두 학자 모두 아동을 근본적으로 선하다고 보고 있다. 페스탈로치는 아동을 근본적으로 선하다고 보고 있는 루소의 사상에 동의하고 여기에서 더 발전하여 아동을 선도 악도 아닌 ‘중간적 존재’로 보는 관점을 정립하였다. 페스탈로치는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을 새로운 교수법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시도한 선구자로서 아동중심 교육을 더욱 촉진시킨 근원자라 할 수 있다. 둘째, 자연관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는 자연을 인간의 본성과 신성의 의미로 파악하고 있는 것은 유사하다. 그러나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관은 루소가 ‘에밀’이라는 개인의 교육에 중점을 두었고, 교육의 장도 사회와 동떨어진 자연에서 구하였으나, 페스탈로치는 교육의 대상이 빈민아 이었고, 교육의 장도 자연과 더불어 사회에서 교육을 찾았다는 데 차이점이 있다. 루소의 자연이 역사적 문화를 배제한 원시적 자연인데 비해 페스탈로치의 자연은 주관적 자연이라 할 수 있다. 셋째, 루소와 페스탈로치는 어린이를 위한 교육의 장(場)은 가정이라고 주장하며 가정의 역할과 기능을 매우 중요시하였다. 그러나 가정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교사로서의 역할 비중에 차이점이 있다. 루소는 아버지의 교육적 역할을 조금 더 강조한 반면 페스탈로치는 교사로서의 어머니 역할을 강조하는 면이 그 차이이다. 넷째, 교육목적에서 루소의 교육목적은 어린이가 태어날 때의 선(善)한 상태를 훼손하지 않고 유지시켜 가는 것이며 이러한 상태를 지닌 어린이가 현재에 행복을 누리도록 하고 훌륭한 시민인 자연인을 양성하여 훌륭한 사회건설을 위한 목적으로 하였다. 페스탈로치의 교육목적은 인간에 내재한 소질을 계발하여 개인적으로는 유익하고 행복하게 되며,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인간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다섯째, 교육내용면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유사점은 교육내용이 일상생활과 분리되지 않아야 하며 아동이 접하는 교육내용을 활동으로 구성하고자 한 점이다. 차이점은 루소는 어린이 스스로가 관찰하고 감각할 수 있는 주변의 사물들을 지각하기 위한 신체단련 및 감각훈련을 강조한 반면 페스탈로치는 덕육을 더욱 강조하였다. 여섯째, 교육원리와 교육방법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는 합자연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직관교육 방법, 자연법칙에 따른 교육방법 등의 공통점이 많다. 루소의 교육방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자연에 따르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고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은 아동의 본성에 내재한 발달의 법칙에 따라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두 교육가의 경험론적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인옥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1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807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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