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베른(Anton Webern;1885-1935)은 신 비인악파(New Viennese)인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1894-1951), 베르크(Alban Berg;1885-1935)와는 달리 12음 음악을 대칭과 다성적인(polyphonic) 서법으로 세밀하며 엄격한 형태로 작곡하였고, 고전적 형식을 재강조함과 동시에 조성적인 개념으로부터의 완전한 탈피를 시도한 작곡가이다. 그의 현악사중주 op.28(String Quartet op.28)은 이러한 특징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곡으로서 하나의 음열을 3개의 악장에 사용한 고전적 형식으로 작곡된 작품이다. 베베른은 12음 기법을 고전적 형식의 틀에서 자유와 절제의 조화를 통하여 표현하였고, 동시대의 작곡가들과는 달리 변주곡(variation)과 소나타(sonata), 스케르초(scherzo), 캐논(canon) 그리고 ...
베베른(Anton Webern;1885-1935)은 신 비인악파(New Viennese)인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1894-1951), 베르크(Alban Berg;1885-1935)와는 달리 12음 음악을 대칭과 다성적인(polyphonic) 서법으로 세밀하며 엄격한 형태로 작곡하였고, 고전적 형식을 재강조함과 동시에 조성적인 개념으로부터의 완전한 탈피를 시도한 작곡가이다. 그의 현악사중주 op.28(String Quartet op.28)은 이러한 특징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곡으로서 하나의 음열을 3개의 악장에 사용한 고전적 형식으로 작곡된 작품이다. 베베른은 12음 기법을 고전적 형식의 틀에서 자유와 절제의 조화를 통하여 표현하였고, 동시대의 작곡가들과는 달리 변주곡(variation)과 소나타(sonata), 스케르초(scherzo), 캐논(canon) 그리고 푸가(fuga)형식 틀을 발전시켰다. 본 논문은 악장 간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구조의 현악사중주 op.28을 괴테의 자연철학(Naturphilosophie)에 근거한 작곡가의 음악적 사고를 토대로 형식적, 리듬적 특징들로 구분하여 연구하였고, 이 연결된 관계가 어떻게 대칭, 반복, 발전하며 진행되었는지 살펴보았다. 3개의 악장은 모두 3부형식(ABA') 형태를 지니며, 제 1악장은 비슷한 길이의 주제와 6개의 변주부들로 구성되었다. 제 2악장은 베베른의 점묘주의적 수법과 더불어 대칭구조들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제 3악장은 푸가형식으로 1, 2악장의 수평·수직 구조적 특성들이 종합되어 나타난다. 이 작품에서 형식, 구조와 더불어 표현되고 있는 여러 음악적 요소들은 다같이 동등하고 자유롭게 발전되고 있으며 이러한 음악적 사고들은 이후 20세기 후반의 여러 작곡가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 진다.
베베른(Anton Webern;1885-1935)은 신 비인악파(New Viennese)인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1894-1951), 베르크(Alban Berg;1885-1935)와는 달리 12음 음악을 대칭과 다성적인(polyphonic) 서법으로 세밀하며 엄격한 형태로 작곡하였고, 고전적 형식을 재강조함과 동시에 조성적인 개념으로부터의 완전한 탈피를 시도한 작곡가이다. 그의 현악사중주 op.28(String Quartet op.28)은 이러한 특징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곡으로서 하나의 음열을 3개의 악장에 사용한 고전적 형식으로 작곡된 작품이다. 베베른은 12음 기법을 고전적 형식의 틀에서 자유와 절제의 조화를 통하여 표현하였고, 동시대의 작곡가들과는 달리 변주곡(variation)과 소나타(sonata), 스케르초(scherzo), 캐논(canon) 그리고 푸가(fuga)형식 틀을 발전시켰다. 본 논문은 악장 간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구조의 현악사중주 op.28을 괴테의 자연철학(Naturphilosophie)에 근거한 작곡가의 음악적 사고를 토대로 형식적, 리듬적 특징들로 구분하여 연구하였고, 이 연결된 관계가 어떻게 대칭, 반복, 발전하며 진행되었는지 살펴보았다. 3개의 악장은 모두 3부형식(ABA') 형태를 지니며, 제 1악장은 비슷한 길이의 주제와 6개의 변주부들로 구성되었다. 제 2악장은 베베른의 점묘주의적 수법과 더불어 대칭구조들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제 3악장은 푸가형식으로 1, 2악장의 수평·수직 구조적 특성들이 종합되어 나타난다. 이 작품에서 형식, 구조와 더불어 표현되고 있는 여러 음악적 요소들은 다같이 동등하고 자유롭게 발전되고 있으며 이러한 음악적 사고들은 이후 20세기 후반의 여러 작곡가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 진다.
Anton Webern(1883-1935) wrote polyphonic music in which he applied 12-tone techniques as well as symmetrics in structure, these are hard to see in the music of the New Vinnese, Arnold Schoenberg (1874-1951), Alban Berg(1885-1935). He emphasized classical form again, simultaneously tried to be escape...
Anton Webern(1883-1935) wrote polyphonic music in which he applied 12-tone techniques as well as symmetrics in structure, these are hard to see in the music of the New Vinnese, Arnold Schoenberg (1874-1951), Alban Berg(1885-1935). He emphasized classical form again, simultaneously tried to be escaped from a general of tonal. The string quartet op.28 is one of his representative works which is the three movements, applied row the classical within classical forms. He used 12-tone techniques to represent harmony of freedom and temperance in classical formality. Even contrary to contemporary composers, he developed variation, sonata, scherzo, canon and fuga. In this dissertation String Quartet op.28 which have structure connected closely between each movement dividing formal, rhythmic and characteristic based on theoretical thought of Webern that influenced by Naturphilosophie of Johann Wolfgang von Goethe. Three movements are ABA form, the 1st movement constructed with similar length of theme and six variations. The 2nd movement characterizes pointillistic technique and symmetric structures. The 3rd movement is Fuga that unifies vertical and horizontal structure of the 1st, 2nd movement. Analyzing the String Quartet op.28, form, structure, component of this music had developed with liberty and Anton Webern's thought potent affects the modern composers.
Anton Webern(1883-1935) wrote polyphonic music in which he applied 12-tone techniques as well as symmetrics in structure, these are hard to see in the music of the New Vinnese, Arnold Schoenberg (1874-1951), Alban Berg(1885-1935). He emphasized classical form again, simultaneously tried to be escaped from a general of tonal. The string quartet op.28 is one of his representative works which is the three movements, applied row the classical within classical forms. He used 12-tone techniques to represent harmony of freedom and temperance in classical formality. Even contrary to contemporary composers, he developed variation, sonata, scherzo, canon and fuga. In this dissertation String Quartet op.28 which have structure connected closely between each movement dividing formal, rhythmic and characteristic based on theoretical thought of Webern that influenced by Naturphilosophie of Johann Wolfgang von Goethe. Three movements are ABA form, the 1st movement constructed with similar length of theme and six variations. The 2nd movement characterizes pointillistic technique and symmetric structures. The 3rd movement is Fuga that unifies vertical and horizontal structure of the 1st, 2nd movement. Analyzing the String Quartet op.28, form, structure, component of this music had developed with liberty and Anton Webern's thought potent affects the modern composer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