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안톤 베베른은 그의 스승인 쇤베르크에 의해 시작된 무조음악과 12음기법을 더 발전시켜 또 다른 자신만의 새로운 작곡방식을 구축시켰다. 그의 대부분의 작품들은 압축된 동기 구조로써 음악적 재료의 반복을 피하고 절제된 구성을 가져 매우 짧고 간결하여, 작곡기법적인 면에서나 형식적인 면에서 <음악의 경제성>을 구현한다. 또한, 작품 대부분이 음열로 작곡 되어져 매우 계산적이고 수리적이지만 그의 음향세계는 각 악기의 성부가 폴리포니(polyphony)한 입장에서 형식이나 구성의 일부로 동화되어 나타난다. String Quartet op.5는 안톤 베베른의 현악4중주 중 첫 작품으로서 1909년에 작곡되어졌다. 이 곡은 그의 작곡기법들의 실험이 시작된 시발점으로 12음기법에 의하지 않은 무조성 음악으로 표현주의적 성격을 강하게 나타낸다. 기악곡으로는 처음으로 5악장으로 작곡되었으며 음색선율의 첫 시도가 이루어졌다. 이 곡에 나타나는 특징으로 첫째, 형식면에서 3부 형식이었던 제1악장을 제외하고는 매우 자유로운 형식을 취하고 있다. 그는 형식을 나누는 수단으로 tempo의 변화를 사용했는데, 빈번한 tempo변화로 연주자나 청중들에게 극한의 집중성을 요구한다. 둘째, 각 악장마다 중요음정들이 존재하였다. 이 음정들은 ...
저자 | 서희경 |
---|---|
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과 |
지도교수 | 김인철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59p.(단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360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