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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해환경하의 콘크리트 교량의 내구성 설계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urability design method of concrete bridges in marine environment 원문보기


손민기 (韓京大學校 産業大學院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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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까지 사회기반시설 확충에 따른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의 건설이 빈번하고, 이에 따른 신공항이나 서해대교 등 중요한 국가시설물을 건설 과정에서 염해 등에 의한 내구성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각 프로젝트별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현재까지 국내·외 설계기준에서 콘크리트구조물에 대한 내구성 확보방안은 내구성 설계과정을 구조 설계의 일부분으로 보고 콘크리트 품질확보를 위해 콘크리트 품질, 시멘트 종류, 단위시멘트량, w/c비, 양생, 피복두께 등을 제한하는 정성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에는 1990년대 후반 이르러서야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몇몇 연구그룹을 중심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성능저하 현상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기 시작한 실정으로 아직까지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한 독자적인 설계방법을 제시하기에는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발생 가능한 여러 가지 성능저하 과정 중에서 염해와 관련한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한 국내외의 내구성 설계기법에 대한 광범위한 검토를 통해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한 후 이를 국내 콘크리트 교량에 적용하여 도출된 내구성 설계기법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각국의 내구성설계 기준에 관한 고찰을 통하여 해양구조물의 계획, 설계, 재료 및 시공에 관한 사항을 고려한 가장 정량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인 일본 토목학회 및 콘크리트 공학협회의 방법이 가장 합리적인 것으로 평가되며, 국내의 콘크리트 교량 상부구조물에 내구성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각 방법은 목표내구년한에 따라 각기 장단점을 가지므로 염해환경하에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설계에서 구조물의 중요도에 따라 적절한 목표 내구수명을 정하고,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수행한 두가지 방법을 모두 병행하여 보다 안전한 설계가 되도록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국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large-scale construction projects, such as new airport, offshore great bridges, have been done actively in this country. Since this offshore concrete structures are suffering serious deterioration and their safety is being threatened, the quantitative evaluation of the service life and...

주제어

#내구성 설계기법 염해환경 콘크리트교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민기
학위수여기관 韓京大學校 産業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ii, 65p.
키워드 내구성 설계기법 염해환경 콘크리트교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9920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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