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환경변화에 따른 공무원 역량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nges of public administration environment and the competency of government employees : Mainly on the educational training of local public servants원문보기
현대사회의 제반적 특성- 지식정보화, 세계화, 민주화, 지방화 등-은 행정의 환경을 더욱 복잡하고 급변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방의 공무원들은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역량을 습득·개발할 필요가 있다. 지방공무원들의 새로운 역량의 개발과 습득은 궁극적으로 지방 정부의 생산성과 고객지향성과 관련이 있기에 특별히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 특별히 조직에서 조직구성원의 역량과 관련된 사안은 현대사회에서 더욱 그 중요성이...
현대사회의 제반적 특성- 지식정보화, 세계화, 민주화, 지방화 등-은 행정의 환경을 더욱 복잡하고 급변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방의 공무원들은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역량을 습득·개발할 필요가 있다. 지방공무원들의 새로운 역량의 개발과 습득은 궁극적으로 지방 정부의 생산성과 고객지향성과 관련이 있기에 특별히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 특별히 조직에서 조직구성원의 역량과 관련된 사안은 현대사회에서 더욱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부분으로 학문적이나 실질적으로 그 활용도가 높은 영역이라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급변하는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공무원들에게 새롭게 습득할 것이나 개발할 것이 요청되는 역량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역량개발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지방공무원교육훈련원의 교육훈련을 통하여 그 실효성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새로이 요청되는 역량을 습득·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정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새로이 요청되는 역량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에 토대로 현재 역량개발을 위하여 시행되고 있는 공무원교육훈련내용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역량의 개발과 습득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공무원교육훈련 중에서 6급과 7급의 지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방공무원교육훈련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그 이유는 현대 행정의 변화가 과거보다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기 때문에 지방정부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6∼7급 지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의미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훈련 중에서도 선택전문프로그램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서울특별시와 그 외 지역으로 충청남도와 경기도의 지방공무원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기술하였다. 제2장은 이론적인 부분으로 현대 행정환경의 변화 요인과 역량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교육훈련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현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현대 행정환경이 급속도록 변화하는 원인이 되는 요소들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역량을 개념과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수단, 그리고 과거의 그것과 비교하여 새로이 공무원들에게 요청되는 역량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그리고 교육훈련의 의의, 과정, 평가방법 등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현재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훈련의 현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제3장은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른 공무원 역량의 변화와 역량개발을 위한 활용되는 수단, 그리고 역량개발의 한 가지 수단으로서 역량개발에의 교육훈련의 도움정도에 대한 경험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제2장의 이론적 배경과 제3장에서의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행정환경의 변화로 따른 효율적인 공무원 역량개발을 위하여 교육훈련의 개선방안과 다양한 역량개발의 수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본 연구의 전반적인 결론을 내려보았다. 결론적으로, 선행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행정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공무원들이 새로이 필요하게 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어떠한 수단이 활용되어야 하는 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실질적으로 지방의 많은 공무원들과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대하여 상당히 이해를 하고 있었으며, 변화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역량강화를 위한 방법들이 내용이나 제도적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는 않았다. 따라서 공무원들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요청되는 역량을 습득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내용의 측면과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보다 많은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현대사회의 제반적 특성- 지식정보화, 세계화, 민주화, 지방화 등-은 행정의 환경을 더욱 복잡하고 급변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방의 공무원들은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역량을 습득·개발할 필요가 있다. 지방공무원들의 새로운 역량의 개발과 습득은 궁극적으로 지방 정부의 생산성과 고객지향성과 관련이 있기에 특별히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 특별히 조직에서 조직구성원의 역량과 관련된 사안은 현대사회에서 더욱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부분으로 학문적이나 실질적으로 그 활용도가 높은 영역이라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급변하는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공무원들에게 새롭게 습득할 것이나 개발할 것이 요청되는 역량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역량개발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지방공무원교육훈련원의 교육훈련을 통하여 그 실효성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새로이 요청되는 역량을 습득·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정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새로이 요청되는 역량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에 토대로 현재 역량개발을 위하여 시행되고 있는 공무원교육훈련내용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역량의 개발과 습득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공무원교육훈련 중에서 6급과 7급의 지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방공무원교육훈련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그 이유는 현대 행정의 변화가 과거보다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기 때문에 지방정부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6∼7급 지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의미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훈련 중에서도 선택전문프로그램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서울특별시와 그 외 지역으로 충청남도와 경기도의 지방공무원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기술하였다. 제2장은 이론적인 부분으로 현대 행정환경의 변화 요인과 역량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교육훈련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현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현대 행정환경이 급속도록 변화하는 원인이 되는 요소들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역량을 개념과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수단, 그리고 과거의 그것과 비교하여 새로이 공무원들에게 요청되는 역량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그리고 교육훈련의 의의, 과정, 평가방법 등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현재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훈련의 현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제3장은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른 공무원 역량의 변화와 역량개발을 위한 활용되는 수단, 그리고 역량개발의 한 가지 수단으로서 역량개발에의 교육훈련의 도움정도에 대한 경험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제2장의 이론적 배경과 제3장에서의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행정환경의 변화로 따른 효율적인 공무원 역량개발을 위하여 교육훈련의 개선방안과 다양한 역량개발의 수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본 연구의 전반적인 결론을 내려보았다. 결론적으로, 선행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행정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공무원들이 새로이 필요하게 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어떠한 수단이 활용되어야 하는 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실질적으로 지방의 많은 공무원들과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대하여 상당히 이해를 하고 있었으며, 변화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역량강화를 위한 방법들이 내용이나 제도적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는 않았다. 따라서 공무원들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요청되는 역량을 습득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내용의 측면과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보다 많은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The local public servants's competency is one of the best important factors in local government productivity. Local public servants should acquire new competency and develop their competency to respond to the changes of administrative environment, characterized by decentralization, the knowledge inf...
The local public servants's competency is one of the best important factors in local government productivity. Local public servants should acquire new competency and develop their competency to respond to the changes of administrative environment, characterized by decentralization, the knowledge informatization, democratization, and globaliz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policy recommendation for the reinforcement methods of public servants responding to the change of administrative environmen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s to provide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changes of the administrative environment, to recognize new competency in 21C, and to analyze education training programs in local education agency. The methodology of the study includes statistical analyses such as frequency analyses, test, and Mann Whitney U test, interview, questionnaire, and literature survey. This study consists of five chapters. The chapter 1 is to provide the purpose, scope, and method of the study. The chapter 2 includes backgrounds about the changes of administrative environment, competency, and education training and framework for the study. Firstly, this chapter is to describe the five factors of changes of administrative environment. Secondly, it deals with concepts, effects, reinforcement methods of the competency and new competency of public servants. Thirdly, it is to describe the concepts, process, kinds, and appraisal method of the education training, and to overview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education training in fifteen local government. It concludes with the framework for this study. The chapter 3 is to analyze the new competency, the reinforcement method, and the education training by questionnaire method. Based on previous chapters, the chapter 4 suggests policy alternatives that consist of four parts. The chapter 5 is to summarize and conclude this study.
The local public servants's competency is one of the best important factors in local government productivity. Local public servants should acquire new competency and develop their competency to respond to the changes of administrative environment, characterized by decentralization, the knowledge informatization, democratization, and globaliz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policy recommendation for the reinforcement methods of public servants responding to the change of administrative environmen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s to provide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changes of the administrative environment, to recognize new competency in 21C, and to analyze education training programs in local education agency. The methodology of the study includes statistical analyses such as frequency analyses, test, and Mann Whitney U test, interview, questionnaire, and literature survey. This study consists of five chapters. The chapter 1 is to provide the purpose, scope, and method of the study. The chapter 2 includes backgrounds about the changes of administrative environment, competency, and education training and framework for the study. Firstly, this chapter is to describe the five factors of changes of administrative environment. Secondly, it deals with concepts, effects, reinforcement methods of the competency and new competency of public servants. Thirdly, it is to describe the concepts, process, kinds, and appraisal method of the education training, and to overview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education training in fifteen local government. It concludes with the framework for this study. The chapter 3 is to analyze the new competency, the reinforcement method, and the education training by questionnaire method. Based on previous chapters, the chapter 4 suggests policy alternatives that consist of four parts. The chapter 5 is to summarize and conclude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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