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시장의 특성을 나타내면서 시기적으로 현대에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이미지’는 구체적으로 메이크업 광고를 통해 기업과 상품 이미지를 상승 효과로 이끌면서 판매 실적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메이크업 이미지는 그 시대의 문화와 미의식을 판단하는 자료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크리스찬 디올은 패션과 메이크업 분야에서 오랫동안 확고한 위치를 점유하며 계속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그러므로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 광고에 나타난 이미지 구성 요소를 분석하여 미적 특성을 규명하고 비교분석함으로써 동일한 맥락의 브랜드 이미지 전개가 확고히 설정되고 있는가를 규명하고 성공적인 ...
화장품 시장의 특성을 나타내면서 시기적으로 현대에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이미지’는 구체적으로 메이크업 광고를 통해 기업과 상품 이미지를 상승 효과로 이끌면서 판매 실적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메이크업 이미지는 그 시대의 문화와 미의식을 판단하는 자료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크리스찬 디올은 패션과 메이크업 분야에서 오랫동안 확고한 위치를 점유하며 계속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그러므로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 광고에 나타난 이미지 구성 요소를 분석하여 미적 특성을 규명하고 비교분석함으로써 동일한 맥락의 브랜드 이미지 전개가 확고히 설정되고 있는가를 규명하고 성공적인 코스메틱 브랜드 분석을 통해서 화장품 산업 발전을 위한 감성적 측면의 메이크업 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크리스찬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의 이미지를 규명하기 위해 구성 요소를 분석하여 디올 패션과 디올 메이크업 광고의 이미지 특성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실증 연구에 의해 소비자들이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에 대해 동일한 이미지로써 파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크리스찬 디올 패션 이미지는 디올 특유의 우아한 여성미를 바탕으로 클래식·쉬크·고저스·로맨틱 이미지를 나타내며 도출된 구성요소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뉴룩을 비롯한 A라인, H라인 등 유행에 좌우되지 않는 다양한 실루엣, 무채색, 저채도·저명도의 절제된 색채, 울, 개버딘, 캐시미어 등의 소재와 매트한 질감을 통해 심플하며 고전적 품위가 있는 클래식 이미지 특성을 나타냈다. 클래식 이미지는 디올 1세의 모든 디자인과 보앙, 페레, 갈리아노의 디자인에서 소수 나타났다. 2) 신체선을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쉬스 실루엣이나 허리가 맞는 재킷 아이템, 직선적인 컷팅선, 무채색이나 그레이쉬 퍼플 등의 색채, 실크, 새틴, 오건디, 울 등의 소재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성숙하면서 도시적인 세련된 지적 이미지를 주는 쉬크 이미지 특성을 나타냈다. 쉬크 이미지는 디올의 디자이너 중 페레의 디자인에서 주로 나타났다. 3) 몸매가 드러나는 다양한 실루엣과 형태가 과장된 실루엣, 고채도에서 저채도, 고명도에서 저명도까지 강하고 화려한 색채 사용, 장식적인 트리밍, 벨벳, 모피, 쉬폰, 광택소재, 레이스 등의 고급스럽고 다양한 소재와 문양 등이 표현되어 화려하고 강렬하며 선정적인 고저스 이미지 특성을 나타내며 디올의 디자이너 중 갈리아노의 디자인이 고저스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4) 신체선을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실루엣, 페일톤이나 라이트 그레이쉬톤의 부드러운 색상 조화, 실크, 새틴, 레이스 등의 드레이퍼리하거나 장식적 소재 사용, 비즈, 플라워 장식으로 곡선적이고 부드러우며 밝고 섬세한 우아함을 지닌 로맨틱 이미지 특성을 나타내며 디올 1세의 디자인과 갈리아노의 디자인에서도 소수 나타났다. 크리스찬 디올 코스메틱의 메이크업 광고를 통해 도출된 크리스찬 디올 메이크업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웜톤의 피부색에 웜톤의 아이섀도우 컬러, 기본형·수평형·아치형 눈썹에 가로 분할은 클래식하고 안정적 이미지를 나타냈다. 입술 화장의 형태는 아웃커브 혹은 윗입술은 인커브·직선커브, 아랫입술은 아웃 커브, 립컬러는 레드, 브라운, 코럴 핑크, 매트하거나 글로시 질감으로 표현되어 클래식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2) 상승형·각진형 눈썹에 가로분할이나 사선분할 형태의 스모키 아이 메이크업, 코발트 블루, 카키색 등의 쿨톤 사용, 광택 혹은 매트한 질감과 어우러져 세련되고 지적인 이미지를 나타냈다. 입술화장의 형태는 아웃커브, 혹은 윗입술은 인커브, 아랫입술은 아웃 커브로 다크 브라운이나 미디움 브라운의 색채에 매트나 약간 글로시한 질감으로 세련된 이미지를 주는 쉬크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3) 눈꼬리가 강조된 스모키 아이 형태에 아쿠아 블루, 오렌지, 다크 퍼플 등 비비드·브라이트·다크톤의 보색배색, 명도차가 큰 배색으로 나타났고, 입술 화장의 형태는 아웃 커브에 비비드톤의 핑크·퍼플 컬러, 눈과 입술에 글로시 질감으로 화려하고 강렬하며 특이한 이미지를 주는 고저스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4) 가로분할 형태의 아이섀도우에 바이올렛, 핑크, 테라코타 컬러, 입술 화장의 형태는 아웃커브, 혹은 윗입술은 인커브, 아래는 아웃커브에 비비드톤, 라이트톤의 핑크 컬러가 글로시한 질감으로 사용되어 여성적이고 화사하며 부드러운 로맨틱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에 대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감성 이미지는 4군집 모두 쉬크, 클래식, 고저스, 로맨틱 요인의 이미지가 분명하게 혹은 다소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연구를 통해 살펴본 디올의 패션과 광고에 나타난 메이크업 이미지에 대한 연구 결과는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 모두 쉬크, 클래식, 고저스, 로맨틱 이미지의 특성이 도출되었으며 소비자들도 두 분야를 동일한 이미지의 맥락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이것은 크리스찬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이 동일한 맥락으로 브랜드 이미지 전개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통일성을 이루는 브랜드 이미지 전개와 제품화는 높은 인지도를 지닌 크리스찬 디올의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하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성공적인 광고 전략으로 작용하였고 고매출에 영향을 주었다고 사료된다. 국외 브랜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화장품 회사에 대한 감성적 측면의 이미지 분석과 명확한 브랜드 이미지를 재정립함으로서 수입 개방에 따른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며, 한국의 오트 쿠튀르와 그 이미지를 연계하여 같은 맥락의 코스메틱 브랜드 이미지를 전개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감성 이미지 분석은 미적 특성을 규명하여 도출된 미적 특성을 표현하는 디자인 요소를 적용함으로써 소비자의 이미지 연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동양인을 타겟으로 한 감성 마케팅의 기초 자료로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학문적으로는 미적 특성의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한 본 연구를 통해 화장관련학 분야의 체계적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화장품 시장의 특성을 나타내면서 시기적으로 현대에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이미지’는 구체적으로 메이크업 광고를 통해 기업과 상품 이미지를 상승 효과로 이끌면서 판매 실적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메이크업 이미지는 그 시대의 문화와 미의식을 판단하는 자료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크리스찬 디올은 패션과 메이크업 분야에서 오랫동안 확고한 위치를 점유하며 계속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그러므로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 광고에 나타난 이미지 구성 요소를 분석하여 미적 특성을 규명하고 비교분석함으로써 동일한 맥락의 브랜드 이미지 전개가 확고히 설정되고 있는가를 규명하고 성공적인 코스메틱 브랜드 분석을 통해서 화장품 산업 발전을 위한 감성적 측면의 메이크업 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크리스찬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의 이미지를 규명하기 위해 구성 요소를 분석하여 디올 패션과 디올 메이크업 광고의 이미지 특성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실증 연구에 의해 소비자들이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에 대해 동일한 이미지로써 파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크리스찬 디올 패션 이미지는 디올 특유의 우아한 여성미를 바탕으로 클래식·쉬크·고저스·로맨틱 이미지를 나타내며 도출된 구성요소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뉴룩을 비롯한 A라인, H라인 등 유행에 좌우되지 않는 다양한 실루엣, 무채색, 저채도·저명도의 절제된 색채, 울, 개버딘, 캐시미어 등의 소재와 매트한 질감을 통해 심플하며 고전적 품위가 있는 클래식 이미지 특성을 나타냈다. 클래식 이미지는 디올 1세의 모든 디자인과 보앙, 페레, 갈리아노의 디자인에서 소수 나타났다. 2) 신체선을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쉬스 실루엣이나 허리가 맞는 재킷 아이템, 직선적인 컷팅선, 무채색이나 그레이쉬 퍼플 등의 색채, 실크, 새틴, 오건디, 울 등의 소재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성숙하면서 도시적인 세련된 지적 이미지를 주는 쉬크 이미지 특성을 나타냈다. 쉬크 이미지는 디올의 디자이너 중 페레의 디자인에서 주로 나타났다. 3) 몸매가 드러나는 다양한 실루엣과 형태가 과장된 실루엣, 고채도에서 저채도, 고명도에서 저명도까지 강하고 화려한 색채 사용, 장식적인 트리밍, 벨벳, 모피, 쉬폰, 광택소재, 레이스 등의 고급스럽고 다양한 소재와 문양 등이 표현되어 화려하고 강렬하며 선정적인 고저스 이미지 특성을 나타내며 디올의 디자이너 중 갈리아노의 디자인이 고저스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4) 신체선을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실루엣, 페일톤이나 라이트 그레이쉬톤의 부드러운 색상 조화, 실크, 새틴, 레이스 등의 드레이퍼리하거나 장식적 소재 사용, 비즈, 플라워 장식으로 곡선적이고 부드러우며 밝고 섬세한 우아함을 지닌 로맨틱 이미지 특성을 나타내며 디올 1세의 디자인과 갈리아노의 디자인에서도 소수 나타났다. 크리스찬 디올 코스메틱의 메이크업 광고를 통해 도출된 크리스찬 디올 메이크업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웜톤의 피부색에 웜톤의 아이섀도우 컬러, 기본형·수평형·아치형 눈썹에 가로 분할은 클래식하고 안정적 이미지를 나타냈다. 입술 화장의 형태는 아웃커브 혹은 윗입술은 인커브·직선커브, 아랫입술은 아웃 커브, 립컬러는 레드, 브라운, 코럴 핑크, 매트하거나 글로시 질감으로 표현되어 클래식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2) 상승형·각진형 눈썹에 가로분할이나 사선분할 형태의 스모키 아이 메이크업, 코발트 블루, 카키색 등의 쿨톤 사용, 광택 혹은 매트한 질감과 어우러져 세련되고 지적인 이미지를 나타냈다. 입술화장의 형태는 아웃커브, 혹은 윗입술은 인커브, 아랫입술은 아웃 커브로 다크 브라운이나 미디움 브라운의 색채에 매트나 약간 글로시한 질감으로 세련된 이미지를 주는 쉬크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3) 눈꼬리가 강조된 스모키 아이 형태에 아쿠아 블루, 오렌지, 다크 퍼플 등 비비드·브라이트·다크톤의 보색배색, 명도차가 큰 배색으로 나타났고, 입술 화장의 형태는 아웃 커브에 비비드톤의 핑크·퍼플 컬러, 눈과 입술에 글로시 질감으로 화려하고 강렬하며 특이한 이미지를 주는 고저스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4) 가로분할 형태의 아이섀도우에 바이올렛, 핑크, 테라코타 컬러, 입술 화장의 형태는 아웃커브, 혹은 윗입술은 인커브, 아래는 아웃커브에 비비드톤, 라이트톤의 핑크 컬러가 글로시한 질감으로 사용되어 여성적이고 화사하며 부드러운 로맨틱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에 대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감성 이미지는 4군집 모두 쉬크, 클래식, 고저스, 로맨틱 요인의 이미지가 분명하게 혹은 다소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연구를 통해 살펴본 디올의 패션과 광고에 나타난 메이크업 이미지에 대한 연구 결과는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 모두 쉬크, 클래식, 고저스, 로맨틱 이미지의 특성이 도출되었으며 소비자들도 두 분야를 동일한 이미지의 맥락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이것은 크리스찬 디올 패션과 메이크업이 동일한 맥락으로 브랜드 이미지 전개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통일성을 이루는 브랜드 이미지 전개와 제품화는 높은 인지도를 지닌 크리스찬 디올의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하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성공적인 광고 전략으로 작용하였고 고매출에 영향을 주었다고 사료된다. 국외 브랜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화장품 회사에 대한 감성적 측면의 이미지 분석과 명확한 브랜드 이미지를 재정립함으로서 수입 개방에 따른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며, 한국의 오트 쿠튀르와 그 이미지를 연계하여 같은 맥락의 코스메틱 브랜드 이미지를 전개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감성 이미지 분석은 미적 특성을 규명하여 도출된 미적 특성을 표현하는 디자인 요소를 적용함으로써 소비자의 이미지 연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동양인을 타겟으로 한 감성 마케팅의 기초 자료로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학문적으로는 미적 특성의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한 본 연구를 통해 화장관련학 분야의 체계적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here are coexisting various information, fashion, plural-experimental testing with a sufficiency in present society. Today cosmetics are consumer products for filling the physical·psychological desire, respond to the fashion sharply, they are consumer products that have high of the dependence degre...
There are coexisting various information, fashion, plural-experimental testing with a sufficiency in present society. Today cosmetics are consumer products for filling the physical·psychological desire, respond to the fashion sharply, they are consumer products that have high of the dependence degree to advertisement for a search of information at buying. Home and overseas cosmetic market, company in the thirties of cosmetic business, advertisement expenses have got 7.36%, while 2.23% of the sales amount were paid research-development costs(1996). Christian Dior, the overseas cosmetic, uses 27% of the sales amount for the advertisement expenses, Thus, it indicates that the advertisement for holding of the sales market is very competitive. The advertisement of cosmetic operates as importantly as controls success and failure for the property of the cosmetic industry with psychological fluidity in lots of information. Thus, overseas 'haute couture' brands which are popular have the condition that get the advantage over not only in the fashion but also in the business of make-up products. That is, consumers expect to get the value of the originality which has notedness and quality of 'haute couture' brands, they also expect and trust to satisfy the same sort of a desire in cosmetics and jewelry, so follow on buying them. Previous studies concerning make-up; Cultural History of Make-up in Korea and Western Countries(Kim, Hee Sook, 2000), Korea, China and Japan Women's Culture on a shade Make-up(Song, Bo Young, 1997) etc., present the change of make-up forms according to history and regions, but aesthetic values and properties of make-up image haven't been studied yet. As this paper analyze the aesthetic values and properties focusing on the model brand of make-up products, it could be considered to find the data which can give evidence about its historical background and cultural mood. 'Image' which indicates the character of the cosmetic market and which is increased the importance today, specifically, operates on the factor that influences marketing fruit, and achieves the role as the function which evaluates culture and aesthetic consciousness in that age. That's why this study was investigated. Christian Dior has been standing to a good position in make-up for a long time, and it has been growing up continuously. So this study analyzed image components of make-up image between fashion and advertisement of Christian Dior, also, this study examined, compared and analyzed their aesthetic characters. Then, it researched whether brand image was shaped exactly as the same method or not. Finally, this study aimed at holding up make-up data on an emotional aspect for development of the cosmetic industry through analyzing the successful cosmetic brand For researching the image of Dior based on an historical consideration of Dior, subjects were fixed in this study. 1) Analyzing image components of Dior fashion 2) Examining image characters of Dior fashion 3) Analyzing image components of Dior make-up. 4) Examining image characters of Dior make-up 5) Researching whether consumers understand Dior fashion and make-up as a same image. As the results, in Dior fashion and make-up, this study analyzed the factors of shape, color, material and texture, and both of them indicated the aspects of chic, classic, gorgeous and romantic image. Also, consumers understood them as a same image. This demonstrated that Christian Dior fashion and make-up have been shaping toward a same image as a same meaning. Therefore, through this study, would be considered that these united brand-image-shaping and production made the Dior image more firmly, besides created a synergy effect and operated a successful strategic advertisement, finally influenced to a high-profitable sale. By analyzing the image as an emotional side and reforming a brand-image clearly for domestic brands, based on analyzing of overseas brands, competitive power would be strengthened in global competition after open-importation. It could be used for image-coordination and it could be fundamental data of emotional marketing for Asian.
There are coexisting various information, fashion, plural-experimental testing with a sufficiency in present society. Today cosmetics are consumer products for filling the physical·psychological desire, respond to the fashion sharply, they are consumer products that have high of the dependence degree to advertisement for a search of information at buying. Home and overseas cosmetic market, company in the thirties of cosmetic business, advertisement expenses have got 7.36%, while 2.23% of the sales amount were paid research-development costs(1996). Christian Dior, the overseas cosmetic, uses 27% of the sales amount for the advertisement expenses, Thus, it indicates that the advertisement for holding of the sales market is very competitive. The advertisement of cosmetic operates as importantly as controls success and failure for the property of the cosmetic industry with psychological fluidity in lots of information. Thus, overseas 'haute couture' brands which are popular have the condition that get the advantage over not only in the fashion but also in the business of make-up products. That is, consumers expect to get the value of the originality which has notedness and quality of 'haute couture' brands, they also expect and trust to satisfy the same sort of a desire in cosmetics and jewelry, so follow on buying them. Previous studies concerning make-up; Cultural History of Make-up in Korea and Western Countries(Kim, Hee Sook, 2000), Korea, China and Japan Women's Culture on a shade Make-up(Song, Bo Young, 1997) etc., present the change of make-up forms according to history and regions, but aesthetic values and properties of make-up image haven't been studied yet. As this paper analyze the aesthetic values and properties focusing on the model brand of make-up products, it could be considered to find the data which can give evidence about its historical background and cultural mood. 'Image' which indicates the character of the cosmetic market and which is increased the importance today, specifically, operates on the factor that influences marketing fruit, and achieves the role as the function which evaluates culture and aesthetic consciousness in that age. That's why this study was investigated. Christian Dior has been standing to a good position in make-up for a long time, and it has been growing up continuously. So this study analyzed image components of make-up image between fashion and advertisement of Christian Dior, also, this study examined, compared and analyzed their aesthetic characters. Then, it researched whether brand image was shaped exactly as the same method or not. Finally, this study aimed at holding up make-up data on an emotional aspect for development of the cosmetic industry through analyzing the successful cosmetic brand For researching the image of Dior based on an historical consideration of Dior, subjects were fixed in this study. 1) Analyzing image components of Dior fashion 2) Examining image characters of Dior fashion 3) Analyzing image components of Dior make-up. 4) Examining image characters of Dior make-up 5) Researching whether consumers understand Dior fashion and make-up as a same image. As the results, in Dior fashion and make-up, this study analyzed the factors of shape, color, material and texture, and both of them indicated the aspects of chic, classic, gorgeous and romantic image. Also, consumers understood them as a same image. This demonstrated that Christian Dior fashion and make-up have been shaping toward a same image as a same meaning. Therefore, through this study, would be considered that these united brand-image-shaping and production made the Dior image more firmly, besides created a synergy effect and operated a successful strategic advertisement, finally influenced to a high-profitable sale. By analyzing the image as an emotional side and reforming a brand-image clearly for domestic brands, based on analyzing of overseas brands, competitive power would be strengthened in global competition after open-importation. It could be used for image-coordination and it could be fundamental data of emotional marketing for Asia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