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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창의성에 대한 관련 변인 연구 원문보기


박나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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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창의성이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복합적 요인들이 창의성의 발현을 위해 수렴되어야 함을 가정하는 합류적 접근(confluence approach)에 따라, 유아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환경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 은평구와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만 4-5세 유아 67명과 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김영채(1999)에 의해 편역.소개된 Torrance 창의력 검사(TTCT) 도형검사 A형을 사용하였으며,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1967년에 Wechsler에 의해 만들어지고 1996년에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에 의해 표준화된 K-WPPSI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기질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Thomas와 Chess가 1977년 뉴욕종단연구에 근거하여 개발한 검사 도구를 원영미(1990)가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Schaefer(1959)가 제작한 양육태도 이론을 기초로 이종승, 오성심(1982)이 제작한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창의성과 유아 개인변인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성별은 창의성 하위요인 가운데 정교성과만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기질 하위요인은 접근회피와 창의적 강점이 정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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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ve influence of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variable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ccording to the theory of confluence approach.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67 children in the age group of 4 or 5 years old and their mothers who live in Eunp...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나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220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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