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A Study on the Teachers' Role for Improving Preschool Children's Creativity) 이 은 순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본 연구는 교사의 창의성이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이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파악하고, 유아의 창의성의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내용으로는 문헌 연구를 통해 첫째는 창의성의 개념, 둘째는 창의성의 구성요인, 셋째는 창의성과 교육, 넷째는 창의성 교육과 교사의 역할, 다섯째는 창의성 교육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선행 연구의 이론을 고찰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는 첫째, 교사의 ...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A Study on the Teachers' Role for Improving Preschool Children's Creativity) 이 은 순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본 연구는 교사의 창의성이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이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파악하고, 유아의 창의성의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내용으로는 문헌 연구를 통해 첫째는 창의성의 개념, 둘째는 창의성의 구성요인, 셋째는 창의성과 교육, 넷째는 창의성 교육과 교사의 역할, 다섯째는 창의성 교육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선행 연구의 이론을 고찰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는 첫째, 교사의 창의적 인성 특성은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다른가? 둘째,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이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다른가? 셋째, 유아의 창의성 증진이 교사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 수행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조사 연구로 설문조사 대상은 경상북도 구미시, 칠곡군, 김천시, 상주시, 의성군에 소재하고 있는 공립유치원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200부 중에서 회수된 181부를 최종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통계적 처리방법은 SPSS (Sta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표준편차 등과 같은 기본적인 통계치를 산출하여 자료의 일반적 분포를 확인한 다음 차이검증(t-test), 일원분산분석(one way analysis of variance) 및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첫째, 교사의 창의성이 인구학적 특성과 인성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경력과 소지자격, 경험유무가 교사의 창의적 인성 특성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지자격이 1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교사가 2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교사보다 창의적 인성이 높았다. 이는 교육경력이 높고 1급 정교사 자격을 가진 교사집단이 더 많은 교육과 경험의 기회를 가졌음을 시사한다. 즉, 창의성은 교육에 의해서 계발되고 증진 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둘째,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교사의 창의적 증진 역할수행의 변화에서 창의적 활동경험 및 강좌수강, 연수, 창의성 교재탐독 및 소지자격을 통한 유아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들의 역할을 살펴보면 소지자격이 1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교사와 2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교사는 서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즉 소지자격에 관계없이 교사모두 유아의 창의성 프로그램연수와 강좌수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아의 창의성 프로그램 편성 운영에 필요한 여건을 갖추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따라서 교사에게 창의성 교육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많이 마련하여야 한다. 교사의 창의성 증진 역할수행의 승패를 결정하는 요인은 교사의 자질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창의성 교육과 연수기회를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수행 관계에서는 창의성 하위요인에 몰입,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영역이 낮은 반면 유창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에 따른 창의성 영역인 독창성에서 교사의 교육경력을 분산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유아 수에 따른 독창성에서는 통계적으로 5%의 수준에서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즉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으로 유아의 창의력 증진을 더 높일 수 있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하여 교육하고, 유아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도록 유도하여 많은 시간이 걸려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는 태도를 갖고 유아교육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넷째, 유아의 창의성 하위요소들을 대상으로 상관 분석한 결과 이들 하위요인 사이에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의 창의성 증진노력이 유아의 창의성 특정요인에 한정되었다 하더라도 유아의 창의성 전체 영역에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아들의 유창성 증진을 위한 교사 역할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연수가 필요하다. 또한 모든 유아에게 통합적 교과내용을 창의성과 관련지어 운영할 필요가 있다. 결국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A Study on the Teachers' Role for Improving Preschool Children's Creativity) 이 은 순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본 연구는 교사의 창의성이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이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파악하고, 유아의 창의성의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내용으로는 문헌 연구를 통해 첫째는 창의성의 개념, 둘째는 창의성의 구성요인, 셋째는 창의성과 교육, 넷째는 창의성 교육과 교사의 역할, 다섯째는 창의성 교육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선행 연구의 이론을 고찰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는 첫째, 교사의 창의적 인성 특성은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다른가? 둘째,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이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다른가? 셋째, 유아의 창의성 증진이 교사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 수행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조사 연구로 설문조사 대상은 경상북도 구미시, 칠곡군, 김천시, 상주시, 의성군에 소재하고 있는 공립유치원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200부 중에서 회수된 181부를 최종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통계적 처리방법은 SPSS (Sta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표준편차 등과 같은 기본적인 통계치를 산출하여 자료의 일반적 분포를 확인한 다음 차이검증(t-test), 일원분산분석(one way analysis of variance) 및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첫째, 교사의 창의성이 인구학적 특성과 인성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경력과 소지자격, 경험유무가 교사의 창의적 인성 특성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지자격이 1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교사가 2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교사보다 창의적 인성이 높았다. 이는 교육경력이 높고 1급 정교사 자격을 가진 교사집단이 더 많은 교육과 경험의 기회를 가졌음을 시사한다. 즉, 창의성은 교육에 의해서 계발되고 증진 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둘째,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교사의 창의적 증진 역할수행의 변화에서 창의적 활동경험 및 강좌수강, 연수, 창의성 교재탐독 및 소지자격을 통한 유아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들의 역할을 살펴보면 소지자격이 1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교사와 2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교사는 서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즉 소지자격에 관계없이 교사모두 유아의 창의성 프로그램연수와 강좌수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아의 창의성 프로그램 편성 운영에 필요한 여건을 갖추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따라서 교사에게 창의성 교육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많이 마련하여야 한다. 교사의 창의성 증진 역할수행의 승패를 결정하는 요인은 교사의 자질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창의성 교육과 연수기회를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수행 관계에서는 창의성 하위요인에 몰입,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영역이 낮은 반면 유창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에 따른 창의성 영역인 독창성에서 교사의 교육경력을 분산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유아 수에 따른 독창성에서는 통계적으로 5%의 수준에서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즉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으로 유아의 창의력 증진을 더 높일 수 있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하여 교육하고, 유아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도록 유도하여 많은 시간이 걸려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는 태도를 갖고 유아교육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넷째, 유아의 창의성 하위요소들을 대상으로 상관 분석한 결과 이들 하위요인 사이에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의 창의성 증진노력이 유아의 창의성 특정요인에 한정되었다 하더라도 유아의 창의성 전체 영역에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아들의 유창성 증진을 위한 교사 역할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연수가 필요하다. 또한 모든 유아에게 통합적 교과내용을 창의성과 관련지어 운영할 필요가 있다. 결국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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