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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진오닐의 작품에 나타난 운명적 힘과 구원의 문제 : 『느릅나무 밑의 욕망』과 『밤으로의 긴 여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선영 (호서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드라마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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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닐은 인간 영혼의 심리적 탐색을 시도함으로써 진실한 인생을 극작에서 나타내려고 노력한 작가였다. 그는 “인생의 배후에서 강압하는 수수께끼 같은 힘과 인생의 의미를 해결하려는 힘”에 대해 (Clark 53) 자신의 전 작품을 통해 면면히 파헤치려 노력한 작가이다. 즉, 오닐의 작품 세계는 삶에 필연적으로 자리하고 있는 운명적 힘을 외면하거나 또는 거기에 예속되어 버리는 나약한 인간의 모습을 통해 적나라한 삶의 참상만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그 힘과의 투쟁으로 변화하는 삶을 통해 새로운 인생의 의미를 담아 놓고 있다. 지금 까지 본 연구는 오닐의 작품 속에서 고립과 소외적 상황을 안겨 주는 운명적 힘을 부성의지와 부정적 모성의지로 분류하고, 두의지가 인물들과 무대 장치에 투영되어 대립-갈등 그리고 해소와 구원을 이루는 과정을 탐색해 왔다. 이러한 탐색으로 본 연구는 항상‘운명적 힘과의 영광스럽고 자멸적인 투쟁 속에서만 영원한 비극을 의식하고 있었으며 오직 그것만이 쓸 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임을 명확히 한 오닐의 극적 의도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느릅나무 밑의 욕망』에서 부정적 모성의지로서 에벤과 아비는 느릅나무와 관련 맺고 있다. 오닐은 이 극의 무대를 미국 ...

주제어

#유진오닐 운명 구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선영
학위수여기관 호서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영문학과 드라마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66p.
키워드 유진오닐 운명 구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223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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