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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청소년은 미래의 주역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시대적 사명이요 기성세대에게 부과된 책임이다. 이에 따라 교육계에서는 과거 어느 때 보다도 학생들에게 지·덕·체가 조화롭게 발달된 전인교육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교육의지 아래 건강한 인간, 자주적인 인간, 탐구적인 인간, 창의적인 인간, 도덕적인 인간, 문제 해결력을 지닌 인간으로 육성하고 상실한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한 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시대적 사회적인 요청과는 달리 기존의 일부 학교 교육과정은 전인교육을 실현하고자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적합한 것이 되고 있다는 비판이 많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청소년 집단 프로그램은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따라 청소년들이 지닌 편협한 이기적 사고와 생활태도 물질만능주의 무절제한 쾌락추구, 인간성 상실 등의 문제들을 시정하기 위하여 청소년들로 하여금 심성훈련 프로그램 공동체험활동 프로그램 등과 같은 집단적 체험활동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호연지기와 공동체의식을 함양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청소년 수련활동은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원만한 인격형성 뿐 아니라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하여 조화로운 인간을 육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궁극적인 수련활동 목표로 체계활 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집단활동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개성과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이 자율적인 활동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집단활동 프로그램은 교내 학생교과지도와 생활지도를 통합적으로 지도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보완하고 심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집단활동 프로그램은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연계시켜주는 기능을 함으로써 현재 우리사회에서 추구하고 있는 교육개혁의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의 청소년들의 미래 지향적이고 글로벌 시대에 대비하는 심신이 건강한 청소년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육성에 관계하는 모든 사람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전개되어야 함으로 집단활동 프로그램은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심성훈련 프로그램, 공동체험 활동 프로그램의 진행방법 및 절차와 ...
저자 | 전성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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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심리전공 |
발행연도 | 1999 |
총페이지 | 124p. |
키워드 | 청소년 집단활동 청소년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02255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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