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행성향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성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Depression and Aggressiveness in Adolescents with Delinquent Propensity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5 no.4 = no.88, 2007년, pp.31 - 41  

김정민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박준희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한경은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cognitive-behavioral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depression and aggressiveness in adolescents with delinquent propensity and to examine its efficacy through pre- and post-tests. The program included cognitive restructuring, exposure training, social skills training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외 오경자 등(1998)이 아동의 비순응 및 공격 행동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과 하은혜 등(2004)이 우울장애와 불안장애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이 있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비행청소년에 관한 연구들로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행성향 청소년 집단을 그 주요 관련 변인들인 우울과 공격성에 따라 세분화하고 우울과 공격성 수준이 높은 비행성향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와 같은 인지행동적 접근은 비행성향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 수준을 감소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지적 재구성과 노출 훈련을 통해 우울과 공격성 관련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 및 신념들이 적응적인 대안들로의 변화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러한 자동적 사고 및 신념의 변화와 우울 정서 및 공격 행동의 변화 간의연관을 살펴봄으로써 인지행동적 접근의 효과를 타진해 보았다.
  • , 2004). 연구는 공격적인 청소년이 타인의 행동을 적대적인 의도를 가진 것으로 지각하거나 상황을 위협적인 것으로 이해하는 왜곡된 인지적 패턴을 변화시키기 위해 단계적인 인지적 재구성을 활용하였다. 이는 프로그램의 대상이 비행성향 청소년들로 공격성 수준이 매우 높고(BDHI 척도 m=113.
  • 본 연구는 비행성향 청소년 집단을 선별하기 위해 부평시 S여자 중학교 3학년 학생 520명에게 자기보고형 비행 척도, 우울 척도(BDI, K-YSR), 공격성 척도(BDHI, K-YSR)를 각각실시하였다. 선별 기준은 1) 자기보고형 비행 척도에서 상위 15%(19점 이상)에 속하고, 2) 2개의 우울 척도(BDI, K-YSR) 에서 각각 상위 30%(BDI 30점 이상, K-YSR(우울/불안) 10 점 이상)에 속하며, 3) 2개의 공격성 척도(K-YSR BDHI)에서각각 상위 30%(K-YSR(공격성) 16점 이상, BDHI 62점 이상) 에 속하는 학생 41명을 1차 선별하였다.
  • 본 연구는 비행성향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성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비행성향 청소년 집단을 그 주요 관련 변인들인 우울과 공격성에 따라 세분화하고 우울과 공격성 수준이 높은 비행성향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하 본 연구의 비행성향 청소년은 법적 처벌 및 제재 유무에 국한되지 않은 광의의 비행 특성을 보이는 청소년으로 조작적인 정의를 하기로 한다.
  • ■그러나최근 Rohde와 그의 동료들(2004)은 높은 우울 수준과 공격적행동을 보이는 비행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 실시하여 그 효과를 보고하였다. 이러한 비행청소년 집단의 특성에 따른 세분화는 그에 따른 프로그램 구성의 타당성을 지지해 주며 프로그램의 효과 또한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비행성향 청소년의 하위 문제유형별 특성에 따라 우울과 공격성 감소에 초점을 맞춘 인지행동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다양한 집단 특성에 따른 세분화된 치료적 초점과 기법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모두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다. 이는 프로그램의 대상이 비행성향 청소년 집단으로 타 집단에 비해 문제행동 수준이 높아 적절한 치료적 개입 없이 방치될 경우 문제행동의 급격한 증가를 보일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해 준다. 한편 본 연구의 사후 검사 실시 시기가 중학교 3학년생들의 상급 학교 진학 진로를 결정하는 1학기 말이었음을 고려할 때 학생들의 불안정한 심리가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 또한 프로그램의 대상이 청소년이므로 아동에 비해 단계적인 인지적 재구성에 필요한논리적 사고 수준이 발달했을 것으로 추측하였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기 중기에 해당하는 중학교 3학년생들을 대상으로 단계적인 인지적 재구성 훈련의 가능성과 그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그 결과 단계적인 인지적 재구성 훈련이 비행성향 청소년들의 우울 관련 부정적인 자동적사고 및 신념을 적응적인 대안들로 변화시키는 데 성공적임이 드러났다.
  • 종합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비행성향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인지적 재구성, 노출 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으로 구성된 인지행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치료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우울, 공격성 및 문제행동에 변화가 있는가? 둘째, 프로그램 사후에 치료집단과 통제집단 간 우울, 공격성 및 문제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치료집단의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 및 신념에 변화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곽금주.문은영 (1993).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 및 우울과 비행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6(2), 29-43 

  2. 곽금주.문은영 (1995). 심리적 특징 및 우울과 비행간의 관계 (II ). 청소년 이전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8(1), 1-11 

  3. 김선남 (1994). 청소년비행관련 변인간의 인과적 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진희.오익수.김광수.전명회 (1995). 비행청소년 상담 지원 정책. 청소년 대화의 광장 

  5. 노안영 (1983) 비행청소년에 있어서 공격성과 불안의 감소에 미치는 주장훈련의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6. 문화관광부(2004). 2004년도 청소년백서 

  7. 손지영 (2001). 공격신념, 사회정보처리, 정서조절능력과 공격행동 간의 관계 분석. 성란관대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8. 신현숙.이경성.이혜경.신경우(2004 ). 비행 청소년의 생활 적응문제에서 우울/불안 및 공격성의 합병 효과와 성차.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3), 491-510 

  9. 오경자.민성길.빅중규.고려원(1998). 이동의 비순응 및 공격행동 개선을 위한 인지행동치료의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7(2), 1-15 

  10. 오경자.이혜련.홍강의.하은혜(1997). K-CBCL 아동 .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중앙적성출판사 

  11. 오경자.하은혜.홍강의.이혜련 (2001). K-YSR 청소년 자기행동평가척도. 중앙적성출판사. 서울 

  12. 이은경.지승희.이지은.최수미.정찬석 (2003). 청소년비행 위험요소.보호요소 척도의 개발 연구. 청소년상담연구,11, 57-70 

  13. 이주영 (1999). 우울한 비행 청소년 집단의 사회정보처리 특 성 : 비행 집단과 우울 집단과의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해경.김혜원(2000). 집단괴롭힘의 가해와 피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1), 45-64 

  15. 천성문.이영순.이현림(2000). 신경증적 비행청소년의 분노조절을 위한 인지행동적 집단치료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1), 53-82 

  16. 하은혜.오경자.송동호.강지현(2004) 우울장애와 불안장애 청소년을 위한 집단 인지행동치료 효과의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3(2), 263-279 

  17. Achenbach, T.M.(1991). Manual for the Ozild Behavior Checklist/ 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18. Achenbach, T. M., & Edelbrock, C.(1993). Manual for the Oz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Oz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19. Beck, A.T., Steer, RA, & Brown, GK(l996). Manual for Beck Depression Inventmy-II. San Antonio, TX: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20. Buss, AH., & Durkee, A.(1957). An inventory for assessing different kinds of hostility.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1, 343-349 

  21. Bynum, JE., & Thompson, WE.(2002). Juvenile delinquency: A sociological approach. Boston:. Allyn & Bacon 

  22. Clarke GN., Lewinsohn, PM., & Hops, H(1990). Adolescent coping. with depression course. The therapist manual and the adolescent workbook may be downloaded for free from the internet at http:// www. kpchr.org/acwd/acwd.html 

  23. Clarke, GN., Rohde, P., Lewinsohn, PM., Hops, H, & Seeley, JR,(1999). Cognitive-behavioral treatment of adolescent depression: Efficacy of acute group treatment and booster session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38, 272-279 

  24. Cunliffe, T.(1992). Arresting youth crime: a review of social skills training with young offenders. Adolescence, 27, 891-900 

  25. Curry, J.(2001). Specific psychotherapies for childhood and adolescent depression. Biological Psychiatry, 49, 1091-1100 

  26. Cynthia, A. Eradley & Steven, R. Asher. (1993). Linkages between aggression and children's legitimacy of aggression beliefs. Paper presented in the symposium 'social relationships 'social beliefs, and aggression'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27. Domalanta, DD., Risser WL., Roberts, RE., & Risser, JMH. (2003). Prevalence of depression and other psychiatric disorders among incarcerated youth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42, 477-484 

  28. Henggeler, SW., & Borduin, CM.(1990). Treatment of delinquent behavior. In SW. Henggeler & CM. Borduin (Eds.), Family therapy and beyond: A multisysternic approach to treating the behavior problems of children and adoleseents(219-245). Pacific Grove, CA: Brooks/ Cole 

  29. Kahn, JS., Kehle, TJ., Jenson, WR., & Clarke, E.(1990). Comparison of cognitive-behavioral, relaxation, and selfmodelling interventions for depress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Psychology Review, 19, 196-211 

  30. Kastner, JW.(1998). Clinical change in adolescent aggressive behavior: A group. therapy approach.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Group Therapy, 8, 23-33 

  31. Leeman, LW., Gibbs, JC., & Fuller, D.(1993). Evaluation of a multi-eomponent group treatment program for juvenile delinquents. Aggressive Behavior, 19, 281-292 

  32. Lewinsohn, PM., Clarke, GN., Hops, H, & Andrews, J. (1990) Cognitive-behavioral group treatment of depression in adolescents. Behavior Therapy, 21, 385-401 

  33. Lipsey, MW., & Wilson, DB.(1998). Effective intervention for serious juvenile offenders: A synthesis of research. In R. Loeber & D. Farrington (Eds.), Serious and violent juvenile offenders: Risk factors and successful interventions(313-345).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34. Lachman, JE., & Dodge, KA.(1994). Social-cognitive processes of severely violent, moderately aggressive, and nonaggressive boy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2, 366-374 

  35. Lachman, JE., & Wayland, KK.(1994). Aggression, social acceptance, and race as predictors of negative adolescent outcom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3, 1026-1035 

  36. Lachman, JE., White, KJ., & Wayland, KK.(1991). Cognitive- behavioral assessment and treatment with aggressive children In PC. Kendall (Ed.), Child & adolescent therapy: Cognitive-behavioral procedures(25-66). New York: Guilford Press 

  37. McGrath, E., & Repetti, R.(2002). A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s depressive symptoms, self-perceptions and cognitive distortions about the self.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1(1), 77-87 

  38. McGuire, J. (Ed.)(1995). What works: Reducing reoffending: guidelines from research and practice. Sussex, UK: Wiley 

  39. Teplin, LA., Abram, KM., McClelland, GM., Dulcan, MK., & Mericle, AA.(2002). Psychiatric disorders in youth in juvenile detent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9(12), 1133-1143 

  40. Rohde, P., Clarke, GN., Mace, DE., Jorgensen, JS., & Seeley, JR.(2004). An efficacy/effectiveness study of cognitive- behavioral treatment for adolescents with co-morbid major depression and conduct disorder.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3, 660-668 

  41. Rohde, P., Jorgensen, JS., Seeley, JR., & Mace, DE.(2004). Pilot evaluation of the Coping Course: a cognitivebehavioral intervention to enhance coping skills in. incarcerated youth.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43(6), 669-676 

  42. Rohde, P., Mace, DE., & Seeley, JR.(1997). The association of psychiatric disorders with suicide attempts in a juvenile delinquent sample. Criminal Behaviour and Mental Health, 7, 187-200 

  43. Sukhodolsky, DG., Kassinove, H., & Gorman, BS.(2004).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ang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meta-analysis.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9(3), 247-269 

  44. Van Manen, TG., Prins, PJM., & Emmelkamp, PMG.(2004). Reducing aggressive behavior in boys with a social cognitive group treatment: results of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43, 1478-14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