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고에서는 성장소설이 학습자가 배우는 교과서에서 작품으로만 남겨지는데 만족하지 않고 인생의 한 측면을 반영함으로서 독자에게 삶에 대한 지혜를 미리 터득할 수 있는 문학의 효용론적 기능을 잘 실천한다고 생각되어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고 성장 소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성장’은 인간의 성품, 능력, 신념, 태도, 지력 등이 자연적 문화적 환경에 적응하는 힘이 되고 내적으로 통합 성취하면서 재구성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미숙하고 불완전한 소년·소녀가 성숙하고 완전한 성인의 세계로 들어서기까지 겪는 정서적 아픔과 정신적 성장, 현실 인식과정을 주로 다루는 소설을 성장소설이라 정의한다. 결국 성장 소설은 사춘기 소녀가 성과 죽음 또는 선과 악의 도덕적 갈등, 그리고 자아의 발견과 같은 일련의 충격적 의미를 어떻게 수용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변화와 효과를 어떻게 성숙되는가를 다룬 소설이다. 서론에서 살펴 본 성장 소설의 특징은 첫째, 성장 소설은 내부적 형식과 외부적 형식을 모두 갖춘 소설의 유형으로 장르 종의 개념으로 파악 될 수 있다. 둘째, 성장 소설은 아직 성인에 입문하지 않은 유년의 화자를 그 주인공으로 한다. 셋째, 성장 소설은 이항대립의 구조를 갖춘다. 넷째, 성장소설의 ...
저자 | 전혜경 |
---|---|
학위수여기관 |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4 |
총페이지 | 50p. |
키워드 | 성장소설 국어교과서 가족갈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03445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