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의 움직임(movement) 원리를 활용한 사실기 아동의 인물화 동세 표현력 향상 원문보기


한지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의 원리를 활용한 미술표현력 향상에 관한 연구로서, 애니메이션의 움직임(movement)원리를 적용하여 아동이 인물을 표현할 때 동세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사실적 표현에 관심을 가지며 인물화에 동세표현을 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4·5학년, 즉 사실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사물을 합리적으로 지각하나 그만큼의 표현능력이 뒷받침 되지 못하기 때문에 미술표현에 갈등을 겪게 되므로, 이 시기를 적절히 극복하기 위해서 여느 때보다 미술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실기 아동들이 부담을 느끼는 인물표현을 보다 쉽고 흥미롭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데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아동들이 부담 없이 다가가는 애니메이션을 교육매체로 활용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설계하기 위한 예비조사로 서울과 포항 지역 4·5학년 학생의 작품 188점을 수집하여 동세 표현의 공통적인 특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예비조사의 결과, 사실기 아동의 그림에서는 인물의 동세 표현에 중복적인 표현이 많이 나타나고, 동세 표현이 주제와 무관하게 경직되게 그려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수업의 목표는 인물의 다양한 동세의 이해와, 주제를 나타내기 위한 인물 동세의 적절한 표현에 중점을 두었다. 본 실험은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I초등학교 4·5학년 67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해 본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에서 학생들은 애니메이션의 움직임 원리를 학습한 후에 ‘졸라맨’ 캐릭터로 움직임에 따른 인체의 기본 골격의 변화를 표현였고, 플립북(Flip Book) 제작을 통하여 다양한 동작 표현을 연습하였다. 평가도구는 윤미란(1995)의 연구에 의해 개발되었던 인물화 검사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본인이 재구성 하였다. 평가 항목은 동세 표현의 다양성을 알아보는 항목 12문항, 동세 표현의 적절성을 알아보는 항목 10문항으로 구성 되었으며 채점은 연구자 본인과 미술교육 전문가 1인에 의해 이루어 졌다. 프로그램 적용 후 아동의 인물 동세 표현력 향상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모든 자료의 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provide an aspect to improvements of children's artistic expressions using animation principles. Its goal was to promote easier and more effective motion expressions of children as they drew a figure by applying the movement principles of animation. The subjects were fourt...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지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x, 10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347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