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흔히 ‘문화의 세기’라 한다. 이는 문화가 개인생활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사회발전의 원동력, 국부창출의 기반이 되며 문화적 창의성이 개인과 국가사회 가치의 중심에 왔음을 의미한다. 특히 창조성을 확산하는 속성으로 인해 문화는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원천일 뿐 아니라, 부를 창출하는 요소로서 인식되면서 자본재로 간주되고 있다. 여가적인 사치재(luxury goods)로 인식되던 문화가 이제는 가치재(merits goods)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문화관광’이라는 분야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탄생한다. 문화와 관광을 연계함으로써 문화 자체의 발전은 물론 관광효과를 동시에 얻어내고자 하는 것이다. 특정 지역의 독특한 문화형을 보존하고 발전시켜 다른 문화형에서 살고 있는 방문객들에게 그 관광매력을 전달함으로써 경제적 효과와 연결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때 개입하는 것이 마케팅적 관점이라 할 수 있다. 문화와 관광 그리고 마케팅을 연계함으로써 문화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은 물론, 최대한의 경제효과를 올리려는 것이다. 그러나 제주지역에서는 아직까지 이에 대한 확고한 입장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그간의 관광개발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대규모 현대식 시설의 도입과 자연경관 관람위주의 관광행사가 주를 이루면서 문화관광은 뒷전으로 밀려났을 뿐 아니라, 극히 제한적인 범위에서만 이를 활용함으로써 제주지역의 독특한 문화형을 관광객들에게 보여주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이는 문화관광을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했던 데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지역 문화관광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개선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그리고 그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제주지역의 현황파악을 병행했다. 제2장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한 규범적 접근에 의해 이론체계를 정립하고자 문화·관광·마케팅과 관련된 각종 문헌과 제주지역의 문화자원과 관련한 각종 자료를 수집·검토했다. 그 결과 제주지역에는 다양한 문화자원과 독특한 문화형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문화관광의 최적지로 파악되었다. 제3장에서는 제주지역 문화관광 현황과 관광마케팅에 있어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지방정부의 정책을 검토함으로써 문제점을 파악했다. 이는 국내적으로 문화관광이 체계화되지 않아 일선 업체들이 구체적으로 적용한 사례가 빈약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아직까지 제주지역에서는 문화관광에 대한 구체적인 패러다임이 형성되어 있지 못하며, 문화자원의 활용도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등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인 문제점으로는 문화관광자원 개발과 축제 등 문화관광상품 개발 부문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국내와 국외로 구분하여 효과적인 문화관광상품으로 평가되고 있는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제주지역 문화관광상품과 비교하고자 했으며, 제 5장에서는 제주지역 문화관광마케팅의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서 선행연구와 관련한 정책대안을 비교·분석했다. 개선방안으로 문화관광정책 개발부문과 마케팅과정의 체계화로 나누어 도출하였다. 문화관광정책 개발부문에서는 크게 문화관광 정책개발시스템 구축과 마케팅과정의 체계화로 구분하여, 전자는 지역주민의 참여확대, 공공기관의 전문성 향상, 문화관광 관련 ...
21세기를 흔히 ‘문화의 세기’라 한다. 이는 문화가 개인생활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사회발전의 원동력, 국부창출의 기반이 되며 문화적 창의성이 개인과 국가사회 가치의 중심에 왔음을 의미한다. 특히 창조성을 확산하는 속성으로 인해 문화는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원천일 뿐 아니라, 부를 창출하는 요소로서 인식되면서 자본재로 간주되고 있다. 여가적인 사치재(luxury goods)로 인식되던 문화가 이제는 가치재(merits goods)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문화관광’이라는 분야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탄생한다. 문화와 관광을 연계함으로써 문화 자체의 발전은 물론 관광효과를 동시에 얻어내고자 하는 것이다. 특정 지역의 독특한 문화형을 보존하고 발전시켜 다른 문화형에서 살고 있는 방문객들에게 그 관광매력을 전달함으로써 경제적 효과와 연결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때 개입하는 것이 마케팅적 관점이라 할 수 있다. 문화와 관광 그리고 마케팅을 연계함으로써 문화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은 물론, 최대한의 경제효과를 올리려는 것이다. 그러나 제주지역에서는 아직까지 이에 대한 확고한 입장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그간의 관광개발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대규모 현대식 시설의 도입과 자연경관 관람위주의 관광행사가 주를 이루면서 문화관광은 뒷전으로 밀려났을 뿐 아니라, 극히 제한적인 범위에서만 이를 활용함으로써 제주지역의 독특한 문화형을 관광객들에게 보여주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이는 문화관광을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했던 데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지역 문화관광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개선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그리고 그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제주지역의 현황파악을 병행했다. 제2장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한 규범적 접근에 의해 이론체계를 정립하고자 문화·관광·마케팅과 관련된 각종 문헌과 제주지역의 문화자원과 관련한 각종 자료를 수집·검토했다. 그 결과 제주지역에는 다양한 문화자원과 독특한 문화형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문화관광의 최적지로 파악되었다. 제3장에서는 제주지역 문화관광 현황과 관광마케팅에 있어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지방정부의 정책을 검토함으로써 문제점을 파악했다. 이는 국내적으로 문화관광이 체계화되지 않아 일선 업체들이 구체적으로 적용한 사례가 빈약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아직까지 제주지역에서는 문화관광에 대한 구체적인 패러다임이 형성되어 있지 못하며, 문화자원의 활용도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등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인 문제점으로는 문화관광자원 개발과 축제 등 문화관광상품 개발 부문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국내와 국외로 구분하여 효과적인 문화관광상품으로 평가되고 있는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제주지역 문화관광상품과 비교하고자 했으며, 제 5장에서는 제주지역 문화관광마케팅의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서 선행연구와 관련한 정책대안을 비교·분석했다. 개선방안으로 문화관광정책 개발부문과 마케팅과정의 체계화로 나누어 도출하였다. 문화관광정책 개발부문에서는 크게 문화관광 정책개발시스템 구축과 마케팅과정의 체계화로 구분하여, 전자는 지역주민의 참여확대, 공공기관의 전문성 향상, 문화관광 관련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등이, 후자는 주기적인 시장조사와 그 결과에 근거한 표적시장 선정과 시장세분화 등 일련의 목표수립과 홍보 및 판촉 등이 필요한 것으로 제시되었다. 그리고 문화관광자원 및 상품 개발부문에서는 자원범위의 확대, 고유성과 현대성의 조화, 보편성 지향 등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했다. 1990년대 이후 관광정책은 경제 및 사회정책에서 문화정책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후기산업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국민복지 향상이 관광정책의 주요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즉,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여기서 문화관광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개입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제주지역의 관광정책은 아직까지 이렇다할 이념을 갖지 못한 채 주로 경제적 측면에서의 효율성에 우위를 두고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주민의 복리를 위한 관광정책, 특히 문화관광의 활성화를 통한 지역문화의 육성과 관광의 경제적 효용성간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21세기를 흔히 ‘문화의 세기’라 한다. 이는 문화가 개인생활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사회발전의 원동력, 국부창출의 기반이 되며 문화적 창의성이 개인과 국가사회 가치의 중심에 왔음을 의미한다. 특히 창조성을 확산하는 속성으로 인해 문화는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원천일 뿐 아니라, 부를 창출하는 요소로서 인식되면서 자본재로 간주되고 있다. 여가적인 사치재(luxury goods)로 인식되던 문화가 이제는 가치재(merits goods)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문화관광’이라는 분야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탄생한다. 문화와 관광을 연계함으로써 문화 자체의 발전은 물론 관광효과를 동시에 얻어내고자 하는 것이다. 특정 지역의 독특한 문화형을 보존하고 발전시켜 다른 문화형에서 살고 있는 방문객들에게 그 관광매력을 전달함으로써 경제적 효과와 연결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때 개입하는 것이 마케팅적 관점이라 할 수 있다. 문화와 관광 그리고 마케팅을 연계함으로써 문화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은 물론, 최대한의 경제효과를 올리려는 것이다. 그러나 제주지역에서는 아직까지 이에 대한 확고한 입장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그간의 관광개발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대규모 현대식 시설의 도입과 자연경관 관람위주의 관광행사가 주를 이루면서 문화관광은 뒷전으로 밀려났을 뿐 아니라, 극히 제한적인 범위에서만 이를 활용함으로써 제주지역의 독특한 문화형을 관광객들에게 보여주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이는 문화관광을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했던 데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지역 문화관광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개선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그리고 그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제주지역의 현황파악을 병행했다. 제2장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한 규범적 접근에 의해 이론체계를 정립하고자 문화·관광·마케팅과 관련된 각종 문헌과 제주지역의 문화자원과 관련한 각종 자료를 수집·검토했다. 그 결과 제주지역에는 다양한 문화자원과 독특한 문화형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문화관광의 최적지로 파악되었다. 제3장에서는 제주지역 문화관광 현황과 관광마케팅에 있어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지방정부의 정책을 검토함으로써 문제점을 파악했다. 이는 국내적으로 문화관광이 체계화되지 않아 일선 업체들이 구체적으로 적용한 사례가 빈약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아직까지 제주지역에서는 문화관광에 대한 구체적인 패러다임이 형성되어 있지 못하며, 문화자원의 활용도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등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인 문제점으로는 문화관광자원 개발과 축제 등 문화관광상품 개발 부문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국내와 국외로 구분하여 효과적인 문화관광상품으로 평가되고 있는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제주지역 문화관광상품과 비교하고자 했으며, 제 5장에서는 제주지역 문화관광마케팅의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서 선행연구와 관련한 정책대안을 비교·분석했다. 개선방안으로 문화관광정책 개발부문과 마케팅과정의 체계화로 나누어 도출하였다. 문화관광정책 개발부문에서는 크게 문화관광 정책개발시스템 구축과 마케팅과정의 체계화로 구분하여, 전자는 지역주민의 참여확대, 공공기관의 전문성 향상, 문화관광 관련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등이, 후자는 주기적인 시장조사와 그 결과에 근거한 표적시장 선정과 시장세분화 등 일련의 목표수립과 홍보 및 판촉 등이 필요한 것으로 제시되었다. 그리고 문화관광자원 및 상품 개발부문에서는 자원범위의 확대, 고유성과 현대성의 조화, 보편성 지향 등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했다. 1990년대 이후 관광정책은 경제 및 사회정책에서 문화정책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후기산업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국민복지 향상이 관광정책의 주요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즉,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여기서 문화관광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개입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제주지역의 관광정책은 아직까지 이렇다할 이념을 갖지 못한 채 주로 경제적 측면에서의 효율성에 우위를 두고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주민의 복리를 위한 관광정책, 특히 문화관광의 활성화를 통한 지역문화의 육성과 관광의 경제적 효용성간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Global economic environment has been rapidly changing and almost all of the countries have been competing with others continuously. Under this situation, the tourist industry, so called "the industry without a chimney", has been understood as the 21C type of high value added industry, and most advan...
Global economic environment has been rapidly changing and almost all of the countries have been competing with others continuously. Under this situation, the tourist industry, so called "the industry without a chimney", has been understood as the 21C type of high value added industry, and most advanced countries have already made an effort for the development of tourist industry. And modern society is called as a period of cultural war, that is, culture is related with not only the quality of human lives but also the competition of industrial and commercial war. A culture without identity is like a rootless tree so it can not stand firmly as it confronts other cultures. A local festival as cultural tourism has precondition of the traditional culture development of the region and this will help to establish the cultural identity of the residents and bring forth the true taste of the region. Therefore, every local self-government in Korea is trying to solve the problem by developing the tourist industry for the development of traditional culture, the local economic proliferation and the promotion of the residents welfare. And, on entering the 90s, a model of tourism by the name of "Cultural Tourism" has appeared in the society of Korea. Since the local self-government have begun, they have a tourist festival. The local festival has increased rapidly since the beginning of the local self-system, nevertheless there are a few local culture tourist festival helping the promotion of the local economy. However cultural tourism business with the local festival has many problems and weaknesses in marketing ability, human resources, packages, and framework of cultural tourist resources. In this thesis, we studied the improved way of cultural tourism marketing with focusing on the festival in Jeju region. In Chapter Ⅰ, the purpose and method of this study was described. In Chapter Ⅱ, the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and tour business marketing were introduced. In Chapter Ⅲ, the present position of cultural tourism, marketing strategies in Jeju Island were analyzed, and problems were extracted. In Chapter Ⅳ, the case study of internal and external cultural tourism ware was done. In Chapter Ⅴ, the improved ways of cultural tourism marketing were suggested. In Chapter Ⅵ, summary and the critical points were described.
Global economic environment has been rapidly changing and almost all of the countries have been competing with others continuously. Under this situation, the tourist industry, so called "the industry without a chimney", has been understood as the 21C type of high value added industry, and most advanced countries have already made an effort for the development of tourist industry. And modern society is called as a period of cultural war, that is, culture is related with not only the quality of human lives but also the competition of industrial and commercial war. A culture without identity is like a rootless tree so it can not stand firmly as it confronts other cultures. A local festival as cultural tourism has precondition of the traditional culture development of the region and this will help to establish the cultural identity of the residents and bring forth the true taste of the region. Therefore, every local self-government in Korea is trying to solve the problem by developing the tourist industry for the development of traditional culture, the local economic proliferation and the promotion of the residents welfare. And, on entering the 90s, a model of tourism by the name of "Cultural Tourism" has appeared in the society of Korea. Since the local self-government have begun, they have a tourist festival. The local festival has increased rapidly since the beginning of the local self-system, nevertheless there are a few local culture tourist festival helping the promotion of the local economy. However cultural tourism business with the local festival has many problems and weaknesses in marketing ability, human resources, packages, and framework of cultural tourist resources. In this thesis, we studied the improved way of cultural tourism marketing with focusing on the festival in Jeju region. In Chapter Ⅰ, the purpose and method of this study was described. In Chapter Ⅱ, the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and tour business marketing were introduced. In Chapter Ⅲ, the present position of cultural tourism, marketing strategies in Jeju Island were analyzed, and problems were extracted. In Chapter Ⅳ, the case study of internal and external cultural tourism ware was done. In Chapter Ⅴ, the improved ways of cultural tourism marketing were suggested. In Chapter Ⅵ, summary and the critical points were describ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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