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한 사례 연구 - Reinforcement Tasks for the Competitiveness of the Traditional Markets - A Case Study of the Jeju Province -원문보기
제주지역의 전통시장은 전국의 전통시장과 마찬가지로 신유통 채널의 확산, 대형유통업체들의 가격경쟁력 등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 물론 전통시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이 정책적으로 지원되고 있다. 하지만, 시장 고유의 특화된 상품 부재, 체계적인 마케팅 및 고객관리 미흡, 상인들의 의식개혁 미흡 등이 여전히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는데 일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정책적 과제와 시사점을 제주지역 전통시장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제주지역 전통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으로 전통 시장별로 취급품목과 서비스 특성화, 관광산업과 연계한 성장전략 수립, 마케팅 경쟁력 강화등을 중점적으로 제시하였다.
제주지역의 전통시장은 전국의 전통시장과 마찬가지로 신유통 채널의 확산, 대형유통업체들의 가격경쟁력 등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 물론 전통시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이 정책적으로 지원되고 있다. 하지만, 시장 고유의 특화된 상품 부재, 체계적인 마케팅 및 고객관리 미흡, 상인들의 의식개혁 미흡 등이 여전히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는데 일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정책적 과제와 시사점을 제주지역 전통시장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제주지역 전통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으로 전통 시장별로 취급품목과 서비스 특성화, 관광산업과 연계한 성장전략 수립, 마케팅 경쟁력 강화등을 중점적으로 제시하였다.
Just as traditional markets nationwide, traditional markets in Jeju area also face a crisis due to expansion of new distribution channel and price competitiveness of large distribution companies. There are various support programs currently being carried out to prevent all risk factors of the tradit...
Just as traditional markets nationwide, traditional markets in Jeju area also face a crisis due to expansion of new distribution channel and price competitiveness of large distribution companies. There are various support programs currently being carried out to prevent all risk factors of the traditional markets as government policies. But, these programs have failed to bring a positive change due to lack of specialized products of the traditional market, lack of systematic marketing and customer management, lack of market vendors' consciousness reform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pare political measures to promote the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markets in Jeju area and overcome these limits. To achieve this, this study analyzed the conditions of traditional markets in Jeju area and presented the specialization of items and service for each traditional market, establishment of growth strategies in connection with tourist industry and reinforcement of marketing competitiveness as measures to create a synergy effect.
Just as traditional markets nationwide, traditional markets in Jeju area also face a crisis due to expansion of new distribution channel and price competitiveness of large distribution companies. There are various support programs currently being carried out to prevent all risk factors of the traditional markets as government policies. But, these programs have failed to bring a positive change due to lack of specialized products of the traditional market, lack of systematic marketing and customer management, lack of market vendors' consciousness reform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pare political measures to promote the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markets in Jeju area and overcome these limits. To achieve this, this study analyzed the conditions of traditional markets in Jeju area and presented the specialization of items and service for each traditional market, establishment of growth strategies in connection with tourist industry and reinforcement of marketing competitiveness as measures to create a synergy effec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의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제주지역 전통시장 현황과 지원현황을 살펴보고, SWOT 분석을 통해 지역적 한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요인들을 바탕으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관점에서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를 중심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제주지역의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전통시장 현황 및 이용자와 상인의 실태조사를 통해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의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제주지역 전통시장 현황과 지원현황을 살펴보고, SWOT 분석을 통해 지역적 한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요인들을 바탕으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관점에서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를 중심으로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외에도 전통시장의 근본적인 위협요인인 대형유통점과 지역상권간 과당경쟁을 자제하고, 지역상품 판매확대 및 상권간 갈등 조정 등 상생발전 방안을 도모하기 위해 2009년 8월 도내 7개 대형마트 점장 및 지역상권 단체장, 학계, 관련분야 전문가 등 25명으로 유통업상생협의회를 구성하였다. 2010년도에는 지역농협 등과 지역상권간의 상생방안을 협의하였으며, 대규모 점포 개설의 합리적 규제 및 지역기여 이행협약 등을 추진하였다.
인터넷 확산과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유통환경 변화속에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위하여 동문재래시장 고객지원센터 내에 전화와 인터넷을 통한 10개 전통시장 주문판매통합시스템(통합 콜센터․쇼핑몰․홈페이지 운영)인 제주지역 전통시장 통합콜센터를 구축 2009년 10월 오픈하였다. 운영주체는 제주특별자치도 상인연합회이며, 사업비는 총 325백만원(국비 185, 도비 140)이 소요되었는데, 2010년 도에는 2억5천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제주지역 전통시장의 현황 실태조사는 2010년 9월 16일부터 9월 28일까지 12일간 제주지역 26개 전통시장의 이용자와 상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되었다.
중소기업청 산하 특수법인 시장경영진흥원은 2010년 6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국에서 영업 중인 1,517개 전통시장(제주 23개소)의 6개 분야, 44개 항목을 대상으로 활성화 수준을 조사·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전통시장을 선택하는 요인들에 대한 선택 중요도와 사후 만족도를 5점 척도로 측정하고 이에 대한 차이 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통시장에 대한 중요성과 만족도와의 비교수준은 고객편의시설 (.
성능/효과
또한 정부ㆍ지자체의 시설현대화 등 공동마케팅 지원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정도 조사에서는 다소 향상되었다 36.8%, 보통이다 31.1%의 순으로 비교적 긍정적인 응답률이 높았다. 하지만 13.
분석결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통시장에 대한 중요성과 만족도와의 비교수준은 고객편의시설 (.660)에서 가장 많은 차이가 났고, 다음은 위생 및 청결(.870), 상품종류의 다양성과 정찰제 실시(.850)의 순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함을 알 수 있다.
9%)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시장의 하드웨어적인 측면과 함께 상품의 구성력과 신용카드의 역할 등 소프트웨어적인 측면 모두 불편함을 유발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전통시장 상인에 대한 실태분석을 위해 시장별 상인의 업력에 대한 응답결과, 전체 응답자의 62.1%가 10년 이상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인들의 취급 품목은 의류 27.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동기는 와 같이 가격이 저렴해서 18.4%, 접근성이 좋아서 15.6%, 농수산물이 신선해서 13.8%, 가격흥정을 할 수 있어서 11.2%의 순으로 나타났다.
제주지역 전통시장도 전국의 전통시장과 마찬가지로 경쟁 유통업태에 비해 점포운영 이나 상인의식 면에서 열세인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요인들이 소비자의 전통시장 유입을 방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주지역 전통시장을 방문하여 주로 구입하는 품목은 농산물이 53.6%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의류(18.4%), 수산물(12.2%), 축산물(6.2%)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 특산물과 함께 의류와 같은 품목에 집중됨으로써 생필품 등의 소비품목에서는 1%이하의 비중을 보임으로써 거의 소비력을 보이지 않아 품목 간의 편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지역의 전통시장별 활성화 수준 평균점수는 53.5점으로 전국 평균점수 44.9점 보다 8.6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주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이 전국 16개 시ㆍ도중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 특산물과 함께 의류와 같은 품목에 집중됨으로써 생필품 등의 소비품목에서는 1%이하의 비중을 보임으로써 거의 소비력을 보이지 않아 품목 간의 편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6%가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정부 혹은 지자체의 시설현대화 등 공동마케팅 지원에 의한 매출액 증가의 정도를 조사한 결과, 대체적으로 증가되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보통 이상의 수준인 약 70% 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마케팅 지원사업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1%의 순으로 비교적 긍정적인 응답률이 높았다. 하지만 13.3%는 전혀 향상되지 않았다라고 응답하여 이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도 나타남으로써 같은 지원사업을 모든 품목과 모든 점포수준에 동일하게 지원하는 방식의 효과에 대해 고민을 할 필요가 있음이 나타났다.
한편, 시장의 시설ㆍ경영 현대화에 대한 필요성 조사에서는 다소 필요하다 40.4%, 매우 필요하다 40.2%로 높게 나타나 응답자의 80.6%가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정부 혹은 지자체의 시설현대화 등 공동마케팅 지원에 의한 매출액 증가의 정도를 조사한 결과, 대체적으로 증가되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보통 이상의 수준인 약 70% 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마케팅 지원사업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점포운영계획에 대한 상인들의 응답결과는, 현재 상태를 유지 하겠다는 응답이 전체응답자의 71.9%로 가장 높았으며, 규모를 확대하거나 시설에 투자하겠다는 응답이 7.9%의 비율로 미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업정리를 하겠다는 응답은 4.
후속연구
그러한 이유로 정책적 지원만큼이나 경쟁 유통업태에 비해 차별화 시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창출해 내어야 한다. 경쟁업태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지역문화를 접목시키거나 제주올레와 같이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여 전통시장과 연계를 시킴으로써 전통시장에서의 쇼핑이 즐겁고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형성이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할 것이다.
그러므로 지역의 전통적인 문화자원을 이용한 지역산업을 바탕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살거리, 즐길거리를 갖춘 시장으로 변모해 가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지역의 전통시장이 위기에 직면해 있는 이유는?
제주지역의 전통시장은 전국의 전통시장과 마찬가지로 신유통 채널의 확산, 대형유통업체들의 가격경쟁력 등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 물론 전통시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이 정책적으로 지원되고 있다.
전통시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극복하기 위해 무엇이 지원되고 있는가?
제주지역의 전통시장은 전국의 전통시장과 마찬가지로 신유통 채널의 확산, 대형유통업체들의 가격경쟁력 등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 물론 전통시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이 정책적으로 지원되고 있다. 하지만, 시장 고유의 특화된 상품 부재, 체계적인 마케팅 및 고객관리 미흡, 상인들의 의식개혁 미흡 등이 여전히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는데 일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통시장은 현재 어떤 실정인가?
물론 전통시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이 정책적으로 지원되고 있다. 하지만, 시장 고유의 특화된 상품 부재, 체계적인 마케팅 및 고객관리 미흡, 상인들의 의식개혁 미흡 등이 여전히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는데 일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정책적 과제와 시사점을 제주지역 전통시장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