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연구 :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Recognition and needs to de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by teachers and parents : i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 유치원과 초등학교 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함으로서 효율적인 영재교육의 틀을 마련하고 국가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참고할 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올바른 영재교육을 정착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는 어떠한가? 2.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강경희(1996), 김효진(2002), 진선미(1999), 황해익, 이혜은(2003) 등이 사용한 질문지를 기초로 연구자가 만든 질문을 첨가하여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표집은 부산시에 있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재직중인 교사와 부모 480명을 대상으로 질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413부를 회수하였다. 회수한 질문지 중에서 응답을 빠뜨렸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질문지를 제외한 40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유효한 404부의 질문지는 ...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 유치원과 초등학교 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함으로서 효율적인 영재교육의 틀을 마련하고 국가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참고할 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올바른 영재교육을 정착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는 어떠한가? 2.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강경희(1996), 김효진(2002), 진선미(1999), 황해익, 이혜은(2003) 등이 사용한 질문지를 기초로 연구자가 만든 질문을 첨가하여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표집은 부산시에 있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재직중인 교사와 부모 480명을 대상으로 질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413부를 회수하였다. 회수한 질문지 중에서 응답을 빠뜨렸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질문지를 제외한 40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유효한 404부의 질문지는 SPSS for windows 1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문항별로 반응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표를 작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54.9%)보다 초등학교 교사(79.2%)가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필요한 이유도 유치원 교사는 잠재능력의 계발을 위해서(48.4%)라고 인식한 반면에, 초등학교 교사는 잠재능력뿐만 아니라(36.9%)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을 교육권보장을 위해서(36.9%)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는 전인교육을 해야 하기 때문(74.5%)이라고 생각한 반면에, 초등학교 교사는 전인교육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54.5%) 학부모의 과열교육이 우려된다(36.4%)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과 일반교육의 차별성 및 분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 모두 영재교육은 일반교육과 다르며, 영재만을 분리해서 교육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정도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는 계획도 없고 방법도 몰라 전무한 실정이라고 인식한 반면에, 초등학교 교사는 나라에서 권장하나, 학교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의 장애요인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정부차원의 행정적·재정적 지원부족을 가장 큰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유치원 교사는 영재교육 자료부족(28.3%)을, 초등학교 교사는 지도교사의 과중한 업무 분담(29.2%)을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의 시작시기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는 유아기(54.0%)에, 초등학교 교사는 초등학생 때(61.4%) 가장 적당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판별기준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는 지능이나 잠재능력(38.9%), 전반적인 발달수준(35.4%)을 우선해야 한다고 생각한 반면 초등학교 교사는 전반적인 발달수준을 중요시한다(79.2%)고 인식하고 있었다. 담당교사의 자격에 대해서도 유치원 교사는 영재교육에 대한 연수나 교육을 받은 교사(76.1%)를 선호하는 반면, 초등학교 교사는 영재교육에 대한 교육을 받은 교사(38.7%) 뿐만 아니라 외부의 전문초빙인사(32.1%)를 선호하였다. 담당기관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국가가 운영하는 영재교육센터를 선호하였다.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연수 참여에 대하여 초등학교 교사(70.8%)보다 유치원 교사(85.0%)가 교사연수에 참여하려는 의지가 더 많았다. 참여이유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영재는 아니지만 아이들의 발달이나 관계에 응용하기 위해서라고 응답했으며 불참이유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의 경우는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라고(64.7%) 생각했으나,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는 별도의 특정기관에서 이루어져야 하고(35.5%) 과중한 업무분담만 늘게 되기 때문(29.0%)이라는 인식이 많았다. 영재교육의 확대실시 찬성여부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75.2%)가 초등학교 교사(46.2%)보다 더 확대되기를 원했다. 영재교육연구원설립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시·도 교육청에 하나씩 설립하기를 원했다. 리치아웃제도에 대해서 유치원 교사(84.1%)와 초등학교 교사(73.6%) 모두 찬성하는 응답이 많이 나왔고, 영재교육의 방향에 대해서 두 집단 모두 영재교육 분야의 다양화를 원했다. 둘째, 영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들은 필요하지 않다(52.7%)는 인식이 높았던 반면에, 초등학교 부모들은 필요하다(72.1%)는 인식이 더 많았다.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잠재능력의 계발을 위해서'에 가장 많은 응답을 했고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는 전인교육이 필요하기 때문(71.8%)이라고 한 반면에, 초등학교 부모는 학부모의 과열교육이 우려되기 때문(48.4%)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과 일반교육의 차별성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90.6%)와 초등학교 부모(89.2%)가 '그렇다'라고 응답했고, 분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유치원 부모(71.6%)와 초등학교 부모(65.8%)가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정도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33.8%)와 초등학교 부모(43.2%) 모두 '나라에서 권장하나, 학교(유치원)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에 가장 많은 응답을 했다. 장애요인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정부차원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영재교육의 시작시기에 대해서는 유치원 부모는 유아기(44.6%)라고 생각한 반면 초등학교 부모는 초등학교 시기(65.7%)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의 판별기준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지능이나 잠재능력을 우선시하며, 담당교사의 자격에 대하여 영재교육에 대한 연수나 교육을 받은 교사를 선호하고 담당기관은 국가가 운영하는 영재교육센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 참여여부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77.0%)와 초등학교 부모(72.9%)가 '참여하겠다'고 응답했고, 참여이유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영재는 아니지만 아이들의 발달이나 관계에 응용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불참이유에는 유치원 부모는 유치원에서 실시되기 어렵기 때문(35.3%)이라는 응답이 많은 반면 초등학교 부모는 부모에게 심리적으로 부담만 늘게 되기 때문(44.8%)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의 확대실시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지금보다 확대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영재교육연구원설립은 유치원 부모는 교육인적자원부에 설립되기를 원했고 초등학교 부모는 시·도 교육청에 하나씩 설립되어야 한다고 했으며 리치아웃제도는 두 집단 모두 찬성하는 부모가 많았다. 영재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는 영재교육 분야의 다양화(39.2%)와 수혜자의 범위확대(24.3%)를 원하는 반면에, 초등학교 부모는 영재교육 분야의 다양화(61.3%)를 많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 유치원과 초등학교 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함으로서 효율적인 영재교육의 틀을 마련하고 국가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참고할 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올바른 영재교육을 정착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는 어떠한가? 2.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강경희(1996), 김효진(2002), 진선미(1999), 황해익, 이혜은(2003) 등이 사용한 질문지를 기초로 연구자가 만든 질문을 첨가하여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표집은 부산시에 있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재직중인 교사와 부모 480명을 대상으로 질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413부를 회수하였다. 회수한 질문지 중에서 응답을 빠뜨렸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질문지를 제외한 40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유효한 404부의 질문지는 SPSS for windows 1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문항별로 반응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표를 작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54.9%)보다 초등학교 교사(79.2%)가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필요한 이유도 유치원 교사는 잠재능력의 계발을 위해서(48.4%)라고 인식한 반면에, 초등학교 교사는 잠재능력뿐만 아니라(36.9%)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을 교육권보장을 위해서(36.9%)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는 전인교육을 해야 하기 때문(74.5%)이라고 생각한 반면에, 초등학교 교사는 전인교육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54.5%) 학부모의 과열교육이 우려된다(36.4%)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과 일반교육의 차별성 및 분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 모두 영재교육은 일반교육과 다르며, 영재만을 분리해서 교육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정도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는 계획도 없고 방법도 몰라 전무한 실정이라고 인식한 반면에, 초등학교 교사는 나라에서 권장하나, 학교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의 장애요인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정부차원의 행정적·재정적 지원부족을 가장 큰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유치원 교사는 영재교육 자료부족(28.3%)을, 초등학교 교사는 지도교사의 과중한 업무 분담(29.2%)을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의 시작시기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는 유아기(54.0%)에, 초등학교 교사는 초등학생 때(61.4%) 가장 적당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판별기준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는 지능이나 잠재능력(38.9%), 전반적인 발달수준(35.4%)을 우선해야 한다고 생각한 반면 초등학교 교사는 전반적인 발달수준을 중요시한다(79.2%)고 인식하고 있었다. 담당교사의 자격에 대해서도 유치원 교사는 영재교육에 대한 연수나 교육을 받은 교사(76.1%)를 선호하는 반면, 초등학교 교사는 영재교육에 대한 교육을 받은 교사(38.7%) 뿐만 아니라 외부의 전문초빙인사(32.1%)를 선호하였다. 담당기관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국가가 운영하는 영재교육센터를 선호하였다.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연수 참여에 대하여 초등학교 교사(70.8%)보다 유치원 교사(85.0%)가 교사연수에 참여하려는 의지가 더 많았다. 참여이유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영재는 아니지만 아이들의 발달이나 관계에 응용하기 위해서라고 응답했으며 불참이유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의 경우는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라고(64.7%) 생각했으나,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는 별도의 특정기관에서 이루어져야 하고(35.5%) 과중한 업무분담만 늘게 되기 때문(29.0%)이라는 인식이 많았다. 영재교육의 확대실시 찬성여부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75.2%)가 초등학교 교사(46.2%)보다 더 확대되기를 원했다. 영재교육연구원설립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시·도 교육청에 하나씩 설립하기를 원했다. 리치아웃제도에 대해서 유치원 교사(84.1%)와 초등학교 교사(73.6%) 모두 찬성하는 응답이 많이 나왔고, 영재교육의 방향에 대해서 두 집단 모두 영재교육 분야의 다양화를 원했다. 둘째, 영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들은 필요하지 않다(52.7%)는 인식이 높았던 반면에, 초등학교 부모들은 필요하다(72.1%)는 인식이 더 많았다.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잠재능력의 계발을 위해서'에 가장 많은 응답을 했고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는 전인교육이 필요하기 때문(71.8%)이라고 한 반면에, 초등학교 부모는 학부모의 과열교육이 우려되기 때문(48.4%)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과 일반교육의 차별성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90.6%)와 초등학교 부모(89.2%)가 '그렇다'라고 응답했고, 분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유치원 부모(71.6%)와 초등학교 부모(65.8%)가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정도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33.8%)와 초등학교 부모(43.2%) 모두 '나라에서 권장하나, 학교(유치원)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에 가장 많은 응답을 했다. 장애요인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정부차원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영재교육의 시작시기에 대해서는 유치원 부모는 유아기(44.6%)라고 생각한 반면 초등학교 부모는 초등학교 시기(65.7%)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의 판별기준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지능이나 잠재능력을 우선시하며, 담당교사의 자격에 대하여 영재교육에 대한 연수나 교육을 받은 교사를 선호하고 담당기관은 국가가 운영하는 영재교육센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 참여여부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77.0%)와 초등학교 부모(72.9%)가 '참여하겠다'고 응답했고, 참여이유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영재는 아니지만 아이들의 발달이나 관계에 응용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불참이유에는 유치원 부모는 유치원에서 실시되기 어렵기 때문(35.3%)이라는 응답이 많은 반면 초등학교 부모는 부모에게 심리적으로 부담만 늘게 되기 때문(44.8%)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교육의 확대실시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지금보다 확대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영재교육연구원설립은 유치원 부모는 교육인적자원부에 설립되기를 원했고 초등학교 부모는 시·도 교육청에 하나씩 설립되어야 한다고 했으며 리치아웃제도는 두 집단 모두 찬성하는 부모가 많았다. 영재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유치원 부모는 영재교육 분야의 다양화(39.2%)와 수혜자의 범위확대(24.3%)를 원하는 반면에, 초등학교 부모는 영재교육 분야의 다양화(61.3%)를 많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kindergarten teachers,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parents recognize and have needs to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It will be helpful in planning the efficient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and providing the right information to set 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kindergarten teachers,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parents recognize and have needs to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It will be helpful in planning the efficient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and providing the right information to set policy and consolidat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First, how do kindergarten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and have needs to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Second. how do kindergarten parents and elementary school parents recognize and have needs to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The study was conducted on 480 teachers and parents in kindergartens and elementary schools of Pusan city. The questionnaire was based on the pre-study and 404 meaningful results were analyzed with the program SPSS for windows 10.0. First, how do kindergarten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and have needs to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Regarding to the necessity of education for the gifted school, elementary school teachers are more desperate than kindergarten teachers. Both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that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is differentiated from general education and the gifted children should be separately educated. While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that it is encouraged by government. The reason for that is the lack of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by government according to both groups. Kindergarten teachers recognize that Early childhood is right time for education, whi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that elementary school period is right time for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Kindergarten teachers recognize that trained instructor should be in charge of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whi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that external specialist should be invited as well as trained instructor. Both groups prefer the public education center for the gifted children. Kindergarten teachers has stronger will to participate in workshop for instructors th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Kindergarten teachers are more positive in expanding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th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to the future direction of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both groups want educational diversification. Second. how do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parents recognize and have needs to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Kindergarten parents recognize less its necessity than elementary school parents. Both groups recognize that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and the general children should be separated and differentiated. Both groups recognize that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is recommended by government. The reason for that is the lack of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by government according to both groups. Kindergarten parents recognize that Early childhood is right time for education, while elementary school parents recognize that elementary school period is right time for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Both groups recognize that trained instructor should be in charge of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and the public education enter for the gifted children is favorable for the institution in charge. Both groups want to participate in workshop for parents and are positive in expanding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Regarding to the future direction of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kindergarten parents want diversification of education fields and expansion of receivers, while more elementary school parents want diversifi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kindergarten teachers,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parents recognize and have needs to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It will be helpful in planning the efficient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and providing the right information to set policy and consolidat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First, how do kindergarten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and have needs to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Second. how do kindergarten parents and elementary school parents recognize and have needs to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The study was conducted on 480 teachers and parents in kindergartens and elementary schools of Pusan city. The questionnaire was based on the pre-study and 404 meaningful results were analyzed with the program SPSS for windows 10.0. First, how do kindergarten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and have needs to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Regarding to the necessity of education for the gifted school, elementary school teachers are more desperate than kindergarten teachers. Both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that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is differentiated from general education and the gifted children should be separately educated. While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that it is encouraged by government. The reason for that is the lack of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by government according to both groups. Kindergarten teachers recognize that Early childhood is right time for education, whi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that elementary school period is right time for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Kindergarten teachers recognize that trained instructor should be in charge of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whi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ze that external specialist should be invited as well as trained instructor. Both groups prefer the public education center for the gifted children. Kindergarten teachers has stronger will to participate in workshop for instructors th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Kindergarten teachers are more positive in expanding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th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to the future direction of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both groups want educational diversification. Second. how do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parents recognize and have needs to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Kindergarten parents recognize less its necessity than elementary school parents. Both groups recognize that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and the general children should be separated and differentiated. Both groups recognize that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is recommended by government. The reason for that is the lack of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by government according to both groups. Kindergarten parents recognize that Early childhood is right time for education, while elementary school parents recognize that elementary school period is right time for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Both groups recognize that trained instructor should be in charge of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and the public education enter for the gifted children is favorable for the institution in charge. Both groups want to participate in workshop for parents and are positive in expanding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Regarding to the future direction of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kindergarten parents want diversification of education fields and expansion of receivers, while more elementary school parents want diversifi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